웨슬리가 살았던 시대는 18세기 영국사회는 타락한 사회였다. 웨슬리는 성화의 삶과 사회성화를 이루어 영국사회와 교회를 회복시켰다. 웨슬리의 활동과 복음주의는 영국사회가 변혁이 되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났다. 그는 영국 성공회 사제로서 신앙의 명문가에서 태어났으며, 또한 옥스퍼드 대학을 나오며 최고의 학문을 수학한 학자이기도 하다. 청교도의 신앙을 가진 어머니 수산나로부터 철저한 경건의 생활을 배운 그는 부모를 통하여 어릴 때부터 인생 전체의 신학적, 정치적, 그리고 철학적 기틀을 배우게 되었다. 웨슬리는 신성클럽(Holy Club)...
웨슬리가 살았던 시대는 18세기 영국사회는 타락한 사회였다. 웨슬리는 성화의 삶과 사회성화를 이루어 영국사회와 교회를 회복시켰다. 웨슬리의 활동과 복음주의는 영국사회가 변혁이 되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났다. 그는 영국 성공회 사제로서 신앙의 명문가에서 태어났으며, 또한 옥스퍼드 대학을 나오며 최고의 학문을 수학한 학자이기도 하다. 청교도의 신앙을 가진 어머니 수산나로부터 철저한 경건의 생활을 배운 그는 부모를 통하여 어릴 때부터 인생 전체의 신학적, 정치적, 그리고 철학적 기틀을 배우게 되었다. 웨슬리는 신성클럽(Holy Club)의 리더가 되어 거룩한 삶을 살려고 하였으며, 미국 조지아 선교를 하기도 하였다. 그 과정 속에 모라비언 교도들을 만나며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웨슬리 형제는 조지아 주에서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하며 영국으로 귀국한다. 웨슬리는 이성적으로만 이해하려고 했던 율법주의 신앙에서 올더스게이트 신도회의 집회에 갔다가 루터의 로마서 서문을 듣는 중에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는 성령의 감동에 의하여 중생의 은혜를 체험하고 회심(conversion)을 체험하게 된다. 믿음으로 칭의(이신칭의)를 얻은 다음에야 성화가 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며 그는 성화에 대한 이해를 하며 실천적인 삶으로 살기 시작하였다. 그는 개인의 성화를 이룰 뿐 아니라 복음전파와 함께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감옥을 방문하고 병자를 위문하며 죄수들의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운영하였다. 웨슬리는 경제생활에서도 모범적으로 살며 돈의 올바른 사용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는 산업노동조합, 광부노동조합, 농부노동조합을 통하여 그들의 정치적 자유와 보편적 자유를 얻는 일에도 활동을 하였다. 웨슬리는 교육에 대한 관심, 여성의 지위 향상을 도모하였고 웨슬리는 여성들에게도 순회 설교를 포함한 모든 사역에서 지도자의 길을 열어 주었고, 사회 참여를 통한 남녀평등의 길을 마련해 주었다. 노예 해방을 위한 노력을 하여 개혁과 변화를 이루는 사회성화를 이루었다. 웨슬리의 신학적 배경과 주요사상에는 독일에서 시작된 경건주의(Pietism)의 영향을 받았다. 필립 스페너, 독일 경건주의 운동의 2인자는 프랑케와 진젠도르프의 모라비안 운동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웨슬리의 성화론의 형성 배경에는 역사적 배경, 가정적 배경, 아르미니안주의, 동방교회와 서방교회의 영향,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와 칼빈의 영향, 경건주의의 영향이 있다. 성화의 사상은 웨슬리 신학의 중요한 교리이다. 웨슬리의 성화 개념은 성결과 사랑의 두 가지로 정의될 수 있다. 성화는 소극적 개념으로서 '성결'을 의미한다. 성화는 적극적 개념으로서 "사랑"을 의미하기도 한다. 웨슬리는 사랑을 성령의 열매 중에 최고의 열매로 보았다. 웨슬리가 말하는 성화란 본래의 자기 자신의 모습으로 되어간다는 것, 즉 하나님의 형상이 자기 안에 회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웨슬리 자신은 인간의 구원의 단계를 선행은총, 의인 이전의 회개, 의인, 중생, 의인후의 회개와 점진적 성화, 성결(그리스도인의 완전), 영화로 구분하여 그의 구원론을 전개하였다. 웨슬리 신학에서 구원의 신학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구원론의 정점은 그리스도인의 완전론, 즉 성화론이었다. 웨슬리는 그리스도인의 완전론을 그의 평생의 과제로 여겼으며 그에게 맡겨진 하나님의 사역으로 여겼다. 웨슬리의 구원론은 ‘성화중심의 구원론’이라고 볼 수 있다. 웨슬리의 성화론의 단계는 여러 단계가 있다. 웨슬리는 성화론에 있어서 초기성화, 점진적 성화, 완전성화, 영화의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웨슬리는 성화에 있어서 성령의 역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왜냐하면 성령의 능력 없이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경건한 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웨슬리는 오직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삶이야말로 참된 그리스도인의 영성생활이라고 확신하였다. 성령께서 우리 안에 부으신 바 될 때에야 비로소 우리는 그리스도를 앎으로써 하나님의 참 사랑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웨슬리에 따르면, 성령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실 때 영적 감각이 열려서 살아계신 하나님과 교통하게 되며, 하나님의 빛과 생명으로 충만하게 된다. 무엇보다 웨슬리가 본 성령 안에서의 삶은 신자를 성화시키는데 있었다.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써 성화된 인격과 삶이 성령의 종국적 사역인 것이다. 웨슬리는 성화의 본질이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우리 마음속에 부어주신 사랑의 체험이라고 보았다. 성령은 하나님의 형상과 닮음(Likeness)으로 회복시키시며, 하나님의 거룩하고 순결한 사랑으로 충만한 존재로 만든다는 것이다. 성화는 성령을 통하여 우리의 본성이 변화를 받아 거듭나서 날마다 성장하고 성숙하게 하는 은총이다. 성화는 사랑이 우리 마음에 성령으로 부어지는 것이다. 성령의 충만으로 사랑이 풍성해지는 것이 완전이다. 완전한 성화는 고정된 상태가 아니라 계속적인 과정인 것이다. 이 과정은 계속 성장하여 마침내 영화가 되는 것이다.
웨슬리가 살았던 시대는 18세기 영국사회는 타락한 사회였다. 웨슬리는 성화의 삶과 사회성화를 이루어 영국사회와 교회를 회복시켰다. 웨슬리의 활동과 복음주의는 영국사회가 변혁이 되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났다. 그는 영국 성공회 사제로서 신앙의 명문가에서 태어났으며, 또한 옥스퍼드 대학을 나오며 최고의 학문을 수학한 학자이기도 하다. 청교도의 신앙을 가진 어머니 수산나로부터 철저한 경건의 생활을 배운 그는 부모를 통하여 어릴 때부터 인생 전체의 신학적, 정치적, 그리고 철학적 기틀을 배우게 되었다. 웨슬리는 신성클럽(Holy Club)의 리더가 되어 거룩한 삶을 살려고 하였으며, 미국 조지아 선교를 하기도 하였다. 그 과정 속에 모라비언 교도들을 만나며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웨슬리 형제는 조지아 주에서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하며 영국으로 귀국한다. 웨슬리는 이성적으로만 이해하려고 했던 율법주의 신앙에서 올더스게이트 신도회의 집회에 갔다가 루터의 로마서 서문을 듣는 중에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는 성령의 감동에 의하여 중생의 은혜를 체험하고 회심(conversion)을 체험하게 된다. 믿음으로 칭의(이신칭의)를 얻은 다음에야 성화가 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며 그는 성화에 대한 이해를 하며 실천적인 삶으로 살기 시작하였다. 그는 개인의 성화를 이룰 뿐 아니라 복음전파와 함께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감옥을 방문하고 병자를 위문하며 죄수들의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운영하였다. 웨슬리는 경제생활에서도 모범적으로 살며 돈의 올바른 사용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는 산업노동조합, 광부노동조합, 농부노동조합을 통하여 그들의 정치적 자유와 보편적 자유를 얻는 일에도 활동을 하였다. 웨슬리는 교육에 대한 관심, 여성의 지위 향상을 도모하였고 웨슬리는 여성들에게도 순회 설교를 포함한 모든 사역에서 지도자의 길을 열어 주었고, 사회 참여를 통한 남녀평등의 길을 마련해 주었다. 노예 해방을 위한 노력을 하여 개혁과 변화를 이루는 사회성화를 이루었다. 웨슬리의 신학적 배경과 주요사상에는 독일에서 시작된 경건주의(Pietism)의 영향을 받았다. 필립 스페너, 독일 경건주의 운동의 2인자는 프랑케와 진젠도르프의 모라비안 운동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웨슬리의 성화론의 형성 배경에는 역사적 배경, 가정적 배경, 아르미니안주의, 동방교회와 서방교회의 영향,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와 칼빈의 영향, 경건주의의 영향이 있다. 성화의 사상은 웨슬리 신학의 중요한 교리이다. 웨슬리의 성화 개념은 성결과 사랑의 두 가지로 정의될 수 있다. 성화는 소극적 개념으로서 '성결'을 의미한다. 성화는 적극적 개념으로서 "사랑"을 의미하기도 한다. 웨슬리는 사랑을 성령의 열매 중에 최고의 열매로 보았다. 웨슬리가 말하는 성화란 본래의 자기 자신의 모습으로 되어간다는 것, 즉 하나님의 형상이 자기 안에 회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웨슬리 자신은 인간의 구원의 단계를 선행은총, 의인 이전의 회개, 의인, 중생, 의인후의 회개와 점진적 성화, 성결(그리스도인의 완전), 영화로 구분하여 그의 구원론을 전개하였다. 웨슬리 신학에서 구원의 신학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구원론의 정점은 그리스도인의 완전론, 즉 성화론이었다. 웨슬리는 그리스도인의 완전론을 그의 평생의 과제로 여겼으며 그에게 맡겨진 하나님의 사역으로 여겼다. 웨슬리의 구원론은 ‘성화중심의 구원론’이라고 볼 수 있다. 웨슬리의 성화론의 단계는 여러 단계가 있다. 웨슬리는 성화론에 있어서 초기성화, 점진적 성화, 완전성화, 영화의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웨슬리는 성화에 있어서 성령의 역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왜냐하면 성령의 능력 없이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경건한 생활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웨슬리는 오직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삶이야말로 참된 그리스도인의 영성생활이라고 확신하였다. 성령께서 우리 안에 부으신 바 될 때에야 비로소 우리는 그리스도를 앎으로써 하나님의 참 사랑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웨슬리에 따르면, 성령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실 때 영적 감각이 열려서 살아계신 하나님과 교통하게 되며, 하나님의 빛과 생명으로 충만하게 된다. 무엇보다 웨슬리가 본 성령 안에서의 삶은 신자를 성화시키는데 있었다.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써 성화된 인격과 삶이 성령의 종국적 사역인 것이다. 웨슬리는 성화의 본질이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우리 마음속에 부어주신 사랑의 체험이라고 보았다. 성령은 하나님의 형상과 닮음(Likeness)으로 회복시키시며, 하나님의 거룩하고 순결한 사랑으로 충만한 존재로 만든다는 것이다. 성화는 성령을 통하여 우리의 본성이 변화를 받아 거듭나서 날마다 성장하고 성숙하게 하는 은총이다. 성화는 사랑이 우리 마음에 성령으로 부어지는 것이다. 성령의 충만으로 사랑이 풍성해지는 것이 완전이다. 완전한 성화는 고정된 상태가 아니라 계속적인 과정인 것이다. 이 과정은 계속 성장하여 마침내 영화가 되는 것이다.
주제어
#성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