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호텔 컨벤션 참가자의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강원도 K 컨벤션 호텔을 중심으로 The Effect o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Hotel Convention Participants on Their Further Behavior Intention .원문보기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 부문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으로서 여타 산업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종합산업이자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의 핵심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컨벤션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컨벤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각종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들은 국제회의뿐만 아니라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와 같은 범주에 속하는 각국 단체나 기업들의 해외 개최회의, 인센티브관광, 전시/박람회 등의 유치에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컨벤션 산업의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지역 컨벤션 산업 또한 새로운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으로 컨벤션 유치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벤션 산업의 중요성과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컨벤션센터가 대도시에 집중 돼 있으며 지역 컨벤션센터는 대도시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제기하여, 강원도 K 컨벤션 호텔을 대상으로 호텔 컨벤션 개최지의 ...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 부문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으로서 여타 산업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종합산업이자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의 핵심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컨벤션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컨벤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각종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들은 국제회의뿐만 아니라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와 같은 범주에 속하는 각국 단체나 기업들의 해외 개최회의, 인센티브관광, 전시/박람회 등의 유치에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컨벤션 산업의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지역 컨벤션 산업 또한 새로운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으로 컨벤션 유치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벤션 산업의 중요성과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컨벤션센터가 대도시에 집중 돼 있으며 지역 컨벤션센터는 대도시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제기하여, 강원도 K 컨벤션 호텔을 대상으로 호텔 컨벤션 개최지의 선택속성을 규명하고 참가자의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호텔 컨벤션의 경쟁력을 높이고 참가자 유치를 위한 단서를 제공하고자 한다. 호텔 컨벤션, 호텔 컨벤션 선택속성, 행동의도의 이론을 바탕으로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견조사의 연구준거를 삼았으며,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견조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활용하여 총 229부의 유효 표본을 수집하여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 선택속성과 행동의도간의 7개 가설에 따른 28개의 세부가설 가운데 18개의 가설이 채택되어, 호텔 컨벤션 선택속성이 참가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 컨벤션 전문 인력 및 개최시설 보완,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 구전·추천 효과의 적극적인 활용, 호텔 컨벤션 프로그램의 전문화·다양화, 호텔 컨벤션 상품의 체계적 개발 및 관리, 호텔 컨벤션 사후 관리 협력 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 세분화되고 구체화된 선택속성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중심으로 대도시 호텔 컨벤션들과의 시장 및 가격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는 전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은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접근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 부문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으로서 여타 산업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종합산업이자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의 핵심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컨벤션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컨벤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각종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들은 국제회의뿐만 아니라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와 같은 범주에 속하는 각국 단체나 기업들의 해외 개최회의, 인센티브관광, 전시/박람회 등의 유치에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컨벤션 산업의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지역 컨벤션 산업 또한 새로운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으로 컨벤션 유치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벤션 산업의 중요성과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컨벤션센터가 대도시에 집중 돼 있으며 지역 컨벤션센터는 대도시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제기하여, 강원도 K 컨벤션 호텔을 대상으로 호텔 컨벤션 개최지의 선택속성을 규명하고 참가자의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호텔 컨벤션의 경쟁력을 높이고 참가자 유치를 위한 단서를 제공하고자 한다. 호텔 컨벤션, 호텔 컨벤션 선택속성, 행동의도의 이론을 바탕으로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견조사의 연구준거를 삼았으며,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견조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활용하여 총 229부의 유효 표본을 수집하여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 선택속성과 행동의도간의 7개 가설에 따른 28개의 세부가설 가운데 18개의 가설이 채택되어, 호텔 컨벤션 선택속성이 참가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 컨벤션 전문 인력 및 개최시설 보완,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 구전·추천 효과의 적극적인 활용, 호텔 컨벤션 프로그램의 전문화·다양화, 호텔 컨벤션 상품의 체계적 개발 및 관리, 호텔 컨벤션 사후 관리 협력 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호텔 컨벤션 참가자의 세분화되고 구체화된 선택속성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중심으로 대도시 호텔 컨벤션들과의 시장 및 가격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는 전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은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접근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