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제고를 위한 아동의 놀이활동 기반의 놀이활동공간 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the Play Activity Space of the Based on the Child's Play Activities for Child Welfare원문보기
현대사회에서는 아동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아동복지 차원에서 아동의 놀이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놀이는 중요한 행위이며, 아동 성장과 발달 역시 놀이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물리적 외부환경에 대한 영향력 또한 아동과 놀이와의 상관관계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놀이활동을 고려하여 그들에게 효율적인...
현대사회에서는 아동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아동복지 차원에서 아동의 놀이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놀이는 중요한 행위이며, 아동 성장과 발달 역시 놀이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물리적 외부환경에 대한 영향력 또한 아동과 놀이와의 상관관계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놀이활동을 고려하여 그들에게 효율적인 놀이활동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아동의 평가와 요구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놀이활동에 적합한 놀이활동공간으로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아동의 놀이활동을 파악하고, 아동의 관점에서 놀이활동공간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서울시 구로구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338명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놀이활동을 전반적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그들이 놀이활동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는 어린이놀이터, 어린이공원, 휴게공간, 학교운동장을 중심으로 아동의 관점에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아동의 놀이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현장조사와, 인터뷰조사,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 고찰과 예비 조사를 통해 아동의 놀이활동을 사회-신체-경쟁형놀이, 사회-신체-모의형놀이, 사회-인지-기회형놀이, 사회-인지-모의형놀이로 분류하였다. 또한 놀이활동유형에 따라 조사대상지의 놀이활동공간을 안전성, 접근성, 다양성, 연계성, 기능성, 쾌적성 측면에서 평가함으로써 놀이활동에 기반 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얻어진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 아동들은 주거외부에서 활발한 놀이활동을 보였으며, 이러한 놀이경험은 아동의 자아특성과의 상관관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조사대상 아동이 주거외부에서 놀이가 활발할수록 자아특성이 긍정적이라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 아동의 놀이활동을 파악한 결과 아동들은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을 가장 많이 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 사회-인지-기회형 놀이활동의 순으로 많이 하고 있었다. 특히 아동의 놀이활동 중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은 여자 아동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남자 아동들이 더 많이 하는 놀이활동이었으며, 반면에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과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은 남자 아동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자 아동들이 더 많이 하는 놀이활동으로 놀이활동유형이 구분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조사대상 아동의 놀이활동유형에 따라 이용하는 놀이활동공간을 파악한 결과,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집단은 어린이공원과 운동장을 주로 이용하였고,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집단은 주로 어린이놀이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인지-기회형 놀이활동집단은 휴게공간을 주로 이용하였으며,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집단은 휴게공간과 어린이공원, 운동장을 주로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조사대상 아동의 관점에서 놀이활동공간 이용에 대한 평가 및 요구 결과,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집단의 아동들이 놀이활동공간을 이용하는 데 있어 어린이놀이터와 휴게공간에서는 기능성을, 어린이놀이터와 어린이공원은 쾌적성에 대하여 추후 아동의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공간 계획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을 위해 연계성과 기능성, 그 외에 안전성과 다양성을 요구하였다.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집단의 아동들이 놀이활동공간을 이용하는 데 있어 어린이놀이터는 기능성과 쾌적성을, 휴게공간에서는 연계성에 대하여 추후, 아동의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공간 계획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을 위해 쾌적성과 연계성을 요구하였다. 사회-인지-기회형 놀이활동집단의 아동들이 놀이활동공간을 이용하는 데 있어 어린이놀이터는 다양성과 기능성, 쾌적성을, 어린이공원에서는 쾌적성을, 휴게공간은 기능성에 대하여 추후, 아동의 사회-인지-기회형 놀이활동공간 계획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을 위해 연계성을 요구하였다.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집단의 아동들이 놀이활동공간을 이용하는 데 있어 어린이놀이터에서는 접근성과 기능성을, 휴게공간에서는 접근성과 다양성, 기능성에 대하여 추후, 아동의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공간 계획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을 위해 안전성, 접근성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후기의 특정연령의 아동과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일반화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다. 그러나 아동의 관점에서 그들의 놀이활동 및 놀이활동공간 이용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이 이루어졌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추
현대사회에서는 아동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아동복지 차원에서 아동의 놀이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놀이는 중요한 행위이며, 아동 성장과 발달 역시 놀이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물리적 외부환경에 대한 영향력 또한 아동과 놀이와의 상관관계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놀이활동을 고려하여 그들에게 효율적인 놀이활동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아동의 평가와 요구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놀이활동에 적합한 놀이활동공간으로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아동의 놀이활동을 파악하고, 아동의 관점에서 놀이활동공간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서울시 구로구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338명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놀이활동을 전반적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그들이 놀이활동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는 어린이놀이터, 어린이공원, 휴게공간, 학교운동장을 중심으로 아동의 관점에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아동의 놀이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현장조사와, 인터뷰조사,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 고찰과 예비 조사를 통해 아동의 놀이활동을 사회-신체-경쟁형놀이, 사회-신체-모의형놀이, 사회-인지-기회형놀이, 사회-인지-모의형놀이로 분류하였다. 또한 놀이활동유형에 따라 조사대상지의 놀이활동공간을 안전성, 접근성, 다양성, 연계성, 기능성, 쾌적성 측면에서 평가함으로써 놀이활동에 기반 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얻어진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 아동들은 주거외부에서 활발한 놀이활동을 보였으며, 이러한 놀이경험은 아동의 자아특성과의 상관관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조사대상 아동이 주거외부에서 놀이가 활발할수록 자아특성이 긍정적이라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 아동의 놀이활동을 파악한 결과 아동들은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을 가장 많이 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 사회-인지-기회형 놀이활동의 순으로 많이 하고 있었다. 특히 아동의 놀이활동 중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은 여자 아동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남자 아동들이 더 많이 하는 놀이활동이었으며, 반면에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과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은 남자 아동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자 아동들이 더 많이 하는 놀이활동으로 놀이활동유형이 구분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조사대상 아동의 놀이활동유형에 따라 이용하는 놀이활동공간을 파악한 결과,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집단은 어린이공원과 운동장을 주로 이용하였고,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집단은 주로 어린이놀이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인지-기회형 놀이활동집단은 휴게공간을 주로 이용하였으며,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집단은 휴게공간과 어린이공원, 운동장을 주로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조사대상 아동의 관점에서 놀이활동공간 이용에 대한 평가 및 요구 결과,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집단의 아동들이 놀이활동공간을 이용하는 데 있어 어린이놀이터와 휴게공간에서는 기능성을, 어린이놀이터와 어린이공원은 쾌적성에 대하여 추후 아동의 사회-신체-경쟁형 놀이활동공간 계획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을 위해 연계성과 기능성, 그 외에 안전성과 다양성을 요구하였다.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집단의 아동들이 놀이활동공간을 이용하는 데 있어 어린이놀이터는 기능성과 쾌적성을, 휴게공간에서는 연계성에 대하여 추후, 아동의 사회-신체-모의형 놀이활동공간 계획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을 위해 쾌적성과 연계성을 요구하였다. 사회-인지-기회형 놀이활동집단의 아동들이 놀이활동공간을 이용하는 데 있어 어린이놀이터는 다양성과 기능성, 쾌적성을, 어린이공원에서는 쾌적성을, 휴게공간은 기능성에 대하여 추후, 아동의 사회-인지-기회형 놀이활동공간 계획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을 위해 연계성을 요구하였다.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집단의 아동들이 놀이활동공간을 이용하는 데 있어 어린이놀이터에서는 접근성과 기능성을, 휴게공간에서는 접근성과 다양성, 기능성에 대하여 추후, 아동의 사회-인지-모의형 놀이활동공간 계획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놀이활동공간 개선을 위해 안전성, 접근성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후기의 특정연령의 아동과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일반화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다. 그러나 아동의 관점에서 그들의 놀이활동 및 놀이활동공간 이용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이 이루어졌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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