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부터의 강도 높은 교육을 발판 삼아, 지난 수 십 년간 한국은 여러 장르에서 세계적 수준의 예술가들을 배출해 왔다. 사회, 경제 분야의 안정과 더불어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한 전공 교육으로서의 훈련뿐만 아니라 각종 예술 교육을 통한 감성 교육, 정서 발달, 및 전인적 인격 형성에 관심을 두는 추세가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이다. 특히 최근 들어 전통적인 필수 과목이었던 음악, 미술과 더불어 유아기부터의 발레 교육이 확산되고 있음을 주목할 수 있다. 유아발레교육은 유치원, 사설학원 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센터 등에서 연령별, 수준별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주제로 삼고 있는 신체적, 정서적 능력 개발을 위한 통합예술교육으로서의 발레는 춤, 음악, 미술, 의상 등 다양한 장르의 통합의 장이라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예술교육과 유아발레교육의 개념 대하여 살펴보았고 문헌 연구를 통해 유아기의 발레교육의 육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효과 및 타 예술장르와의 ...
유아기부터의 강도 높은 교육을 발판 삼아, 지난 수 십 년간 한국은 여러 장르에서 세계적 수준의 예술가들을 배출해 왔다. 사회, 경제 분야의 안정과 더불어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한 전공 교육으로서의 훈련뿐만 아니라 각종 예술 교육을 통한 감성 교육, 정서 발달, 및 전인적 인격 형성에 관심을 두는 추세가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이다. 특히 최근 들어 전통적인 필수 과목이었던 음악, 미술과 더불어 유아기부터의 발레 교육이 확산되고 있음을 주목할 수 있다. 유아발레교육은 유치원, 사설학원 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센터 등에서 연령별, 수준별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주제로 삼고 있는 신체적, 정서적 능력 개발을 위한 통합예술교육으로서의 발레는 춤, 음악, 미술, 의상 등 다양한 장르의 통합의 장이라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예술교육과 유아발레교육의 개념 대하여 살펴보았고 문헌 연구를 통해 유아기의 발레교육의 육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효과 및 타 예술장르와의 통합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발레교육 효과를 논하였다. 특히, 통합예술교육으로서의 유아발레교육 프로그램의 의의와 유아발레를 활용한 통합적 공연기획을 통해 발레학습자가 미래의 공연예술 잠재적 관객개발로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고자 하였다. 현재 한국의 사례로 국립발레단과 유니버설발레단의 시민발레교육 사업의 현황분석을 통해 아마추어 발레 학습자들의 공연 소비자로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 단체의 부설아카데미에서 실시하고 있는 유아 및 아동 과정을 발레교육을 통한 통합예술교육의 한 예로 고찰하였으며, 2013년 12월 7일 공연된 “발레로 들려주는 동화이야기 - 잭과 콩나무”의 연출, 안무, 교육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예술장르의 통합을 통한 공연기획 및 그 과정을 통한 교육이 유아기의 발레학습자들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유아기 조기 교육의 관심과 발맞추어 유아발레 교육에 대한 각종 이론 및 교수법이 소개된 상태이며, 발레교육이 아동들의 정서 함양과 균형 잡힌 신체 발달이라는 교육적 효과가 널리 인식되고 있다. 또한 예술로서 무용교육은 창작, 공연, 감상 활동을 통한 미적, 예술적, 문화적인 가치와 목표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감각능력을 키우는 교육, 창의성 개발 교육,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유아기의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예술을 자유롭게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균형 잡힌 삶의 방향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향유자로서 예술 콘텐츠를 소비하는 계층을 형성시켜 예술 산업의 발전은 물론 기초예술의 발전을 이루어 내는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다.
유아기부터의 강도 높은 교육을 발판 삼아, 지난 수 십 년간 한국은 여러 장르에서 세계적 수준의 예술가들을 배출해 왔다. 사회, 경제 분야의 안정과 더불어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한 전공 교육으로서의 훈련뿐만 아니라 각종 예술 교육을 통한 감성 교육, 정서 발달, 및 전인적 인격 형성에 관심을 두는 추세가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시점이다. 특히 최근 들어 전통적인 필수 과목이었던 음악, 미술과 더불어 유아기부터의 발레 교육이 확산되고 있음을 주목할 수 있다. 유아발레교육은 유치원, 사설학원 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센터 등에서 연령별, 수준별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주제로 삼고 있는 신체적, 정서적 능력 개발을 위한 통합예술교육으로서의 발레는 춤, 음악, 미술, 의상 등 다양한 장르의 통합의 장이라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예술교육과 유아발레교육의 개념 대하여 살펴보았고 문헌 연구를 통해 유아기의 발레교육의 육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효과 및 타 예술장르와의 통합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발레교육 효과를 논하였다. 특히, 통합예술교육으로서의 유아발레교육 프로그램의 의의와 유아발레를 활용한 통합적 공연기획을 통해 발레학습자가 미래의 공연예술 잠재적 관객개발로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고자 하였다. 현재 한국의 사례로 국립발레단과 유니버설발레단의 시민발레교육 사업의 현황분석을 통해 아마추어 발레 학습자들의 공연 소비자로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 단체의 부설아카데미에서 실시하고 있는 유아 및 아동 과정을 발레교육을 통한 통합예술교육의 한 예로 고찰하였으며, 2013년 12월 7일 공연된 “발레로 들려주는 동화이야기 - 잭과 콩나무”의 연출, 안무, 교육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예술장르의 통합을 통한 공연기획 및 그 과정을 통한 교육이 유아기의 발레학습자들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유아기 조기 교육의 관심과 발맞추어 유아발레 교육에 대한 각종 이론 및 교수법이 소개된 상태이며, 발레교육이 아동들의 정서 함양과 균형 잡힌 신체 발달이라는 교육적 효과가 널리 인식되고 있다. 또한 예술로서 무용교육은 창작, 공연, 감상 활동을 통한 미적, 예술적, 문화적인 가치와 목표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감각능력을 키우는 교육, 창의성 개발 교육,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유아기의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예술을 자유롭게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균형 잡힌 삶의 방향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향유자로서 예술 콘텐츠를 소비하는 계층을 형성시켜 예술 산업의 발전은 물론 기초예술의 발전을 이루어 내는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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