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기업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학습자 특성요소의 교육효과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기업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와 둘째, 기업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요소는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첫째, 기존 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영향변인을 도출하였다. 둘째,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로 학업성취도, 학습자만족도, ...
이 연구는 기업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학습자 특성요소의 교육효과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기업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와 둘째, 기업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요소는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첫째, 기존 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영향변인을 도출하였다. 둘째,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로 학업성취도, 학습자만족도, 학습전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도는 학습자가 실제 취득한 점수를 반영하였고, 학습자만족도는 설문을 통해 측정하였으며, 학습전이는 학습자의 주관적인 평가인 지각, 즉 학습전이 지각을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내 A금융사에서 필수교육으로 운영한 보험 MBA 과정이며, 수료자 중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으로 일정기준 이상을 학습한 수료자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 및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유효한 응답자 116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학업성취도는 최초 수강시에 수료기준 점수인 70점 이상을 취득한 10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상관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동기, 기대, 스마트기기 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전이동기였다. 둘째,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요소는 학습동기와 기대였다. 셋째, 학습자만족도는 학습동기와 스마트기기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넷째,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요소는 기대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특성 요인은 기존 연구들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요인들을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에서도 지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학업성취도에는 학습동기, 기대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판단된다. 셋째, 학습자만족도에는 학습동기, 스마트기기 효능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기대, 자기조절학습능력, 전이동기 등이 유의미하지 않은 것은 교육 과정의 목적과 내용이 오히려 학습자의 기대와 전이동기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기대가 클수록 교육훈련의 전이 정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 필수교육 보다는 자율적인 선택 교육을 실시할 때 학습전이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후속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효과 측정의 객관성 확보 측면에서 과학적인 측정 지표 개발을 통해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아울러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형태와 속성별 비교, 분석을 통해 향후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지향점을 제시할 수 있는 도전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이 연구는 기업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학습자 특성요소의 교육효과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기업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와 둘째, 기업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요소는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첫째, 기존 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영향변인을 도출하였다. 둘째,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로 학업성취도, 학습자만족도, 학습전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도는 학습자가 실제 취득한 점수를 반영하였고, 학습자만족도는 설문을 통해 측정하였으며, 학습전이는 학습자의 주관적인 평가인 지각, 즉 학습전이 지각을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내 A금융사에서 필수교육으로 운영한 보험 MBA 과정이며, 수료자 중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으로 일정기준 이상을 학습한 수료자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 및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유효한 응답자 116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학업성취도는 최초 수강시에 수료기준 점수인 70점 이상을 취득한 10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상관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동기, 기대, 스마트기기 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전이동기였다. 둘째,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요소는 학습동기와 기대였다. 셋째, 학습자만족도는 학습동기와 스마트기기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넷째,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요소는 기대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교육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특성 요인은 기존 연구들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요인들을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에서도 지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학업성취도에는 학습동기, 기대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판단된다. 셋째, 학습자만족도에는 학습동기, 스마트기기 효능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기대, 자기조절학습능력, 전이동기 등이 유의미하지 않은 것은 교육 과정의 목적과 내용이 오히려 학습자의 기대와 전이동기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기대가 클수록 교육훈련의 전이 정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 필수교육 보다는 자율적인 선택 교육을 실시할 때 학습전이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후속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효과 측정의 객관성 확보 측면에서 과학적인 측정 지표 개발을 통해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아울러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형태와 속성별 비교, 분석을 통해 향후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의 지향점을 제시할 수 있는 도전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주제어
#learner's characteristic element training effect smart learn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현모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이명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63 p.
키워드
learner's characteristic element training effect smart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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