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어 쓰기 수업에서 제공되는 오류 수정 피드백에 관한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피드백의 유형과 제공 방법을 파악하고, 학습자 언어 능숙도에 따른 피드백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의 차이를 밝혀,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효과적인 쓰기 피드백 수행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피드백 제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영어 쓰기 수업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1곳을 선정하여 1학년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8개의 영어 작문반에서 각각 1명씩 추출하여 총 8명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글쓰기와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습자들은 쓰기에서의 정확성을 중요시 여기고 영어 쓰기 학습에서 교사 피드백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 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드백을 받은 후 이를 반영하여 글을 수정하는 고쳐쓰기의 중요성 또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가 선호하는 피드백의 영역과, 유형, 제공 방법을 알아본 결과, 학습자들은 문법 영역에서 가장 자세한 피드백을 받기를 원했으며, 피드백 제공자에 따른 피드백 유형 중 동료 피드백과 자가 교정과 비교하여 교사 피드백에 상대적으로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학습자들은 글에 있는 모든 오류에 대해 피드백을 받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선호하는 오류 수정 피드백의 제공 방법은 직접 피드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간접 피드백이 가장 선호되는 피드백 유형이라는 ...
본 연구는 영어 쓰기 수업에서 제공되는 오류 수정 피드백에 관한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피드백의 유형과 제공 방법을 파악하고, 학습자 언어 능숙도에 따른 피드백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의 차이를 밝혀,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효과적인 쓰기 피드백 수행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피드백 제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영어 쓰기 수업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1곳을 선정하여 1학년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8개의 영어 작문반에서 각각 1명씩 추출하여 총 8명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글쓰기와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습자들은 쓰기에서의 정확성을 중요시 여기고 영어 쓰기 학습에서 교사 피드백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 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드백을 받은 후 이를 반영하여 글을 수정하는 고쳐쓰기의 중요성 또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가 선호하는 피드백의 영역과, 유형, 제공 방법을 알아본 결과, 학습자들은 문법 영역에서 가장 자세한 피드백을 받기를 원했으며, 피드백 제공자에 따른 피드백 유형 중 동료 피드백과 자가 교정과 비교하여 교사 피드백에 상대적으로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학습자들은 글에 있는 모든 오류에 대해 피드백을 받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선호하는 오류 수정 피드백의 제공 방법은 직접 피드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간접 피드백이 가장 선호되는 피드백 유형이라는 ESL 학습자 인식 연구의 결과와 다소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셋째, 학습자의 영어능력수준에 따른 피드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쓰기 학습에 대한 동기 수준과 선호하는 피드백 제공 방법에 있어 차이를 나타내었다. 하위수준의 학생들은 다른 집단에 비해 전반적으로 동기 수준과 피드백 이해도 정도가 낮았다. 또한 선호하는 오류 수정 피드백의 제공 방법에 관해서는 중위그룹과 하위그룹 학생들이 교사의 직접 수정을 가장 선호하는 것에 비해 상위그룹 학생들은 간접 피드백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쓰기 지도에서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피드백 방안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오류 수정의 범위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교사는 동료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동료 피드백이 EFL 학교 수업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교사는 학습자가 동료 수정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을 바르게 잡아주고 학생들이 상대방의 작문을 평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평가표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습자의 쓰기 능력 수준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 유형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사는 영어 능력이 상위 수준인 학습자에게는 간접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며 영어 능력이 하위 수준인 학습자에게는 직접 피드백을 주로 제공하되 오류의 성격이 간단한 문법 규칙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경우에는 간접 피드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영어 능숙도가 낮은 학습자들에게 쓰기 학습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동기를 높여주기 위해 학습자 수준에 적절한 피드백을 주어 교사 피드백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피드백을 활용하여 글을 수정, 보완해보는 고쳐쓰기단계를 하도록 학생들을 격려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제언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쓰기 지도 상황에 적합한 효과적인 피드백 수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영어 쓰기 수업에서 제공되는 오류 수정 피드백에 관한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피드백의 유형과 제공 방법을 파악하고, 학습자 언어 능숙도에 따른 피드백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의 차이를 밝혀,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효과적인 쓰기 피드백 수행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피드백 제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영어 쓰기 수업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1곳을 선정하여 1학년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8개의 영어 작문반에서 각각 1명씩 추출하여 총 8명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글쓰기와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학습자들은 쓰기에서의 정확성을 중요시 여기고 영어 쓰기 학습에서 교사 피드백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 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드백을 받은 후 이를 반영하여 글을 수정하는 고쳐쓰기의 중요성 또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가 선호하는 피드백의 영역과, 유형, 제공 방법을 알아본 결과, 학습자들은 문법 영역에서 가장 자세한 피드백을 받기를 원했으며, 피드백 제공자에 따른 피드백 유형 중 동료 피드백과 자가 교정과 비교하여 교사 피드백에 상대적으로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학습자들은 글에 있는 모든 오류에 대해 피드백을 받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선호하는 오류 수정 피드백의 제공 방법은 직접 피드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간접 피드백이 가장 선호되는 피드백 유형이라는 ESL 학습자 인식 연구의 결과와 다소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셋째, 학습자의 영어능력수준에 따른 피드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쓰기 학습에 대한 동기 수준과 선호하는 피드백 제공 방법에 있어 차이를 나타내었다. 하위수준의 학생들은 다른 집단에 비해 전반적으로 동기 수준과 피드백 이해도 정도가 낮았다. 또한 선호하는 오류 수정 피드백의 제공 방법에 관해서는 중위그룹과 하위그룹 학생들이 교사의 직접 수정을 가장 선호하는 것에 비해 상위그룹 학생들은 간접 피드백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쓰기 지도에서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피드백 방안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오류 수정의 범위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교사는 동료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동료 피드백이 EFL 학교 수업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교사는 학습자가 동료 수정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을 바르게 잡아주고 학생들이 상대방의 작문을 평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평가표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습자의 쓰기 능력 수준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 유형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사는 영어 능력이 상위 수준인 학습자에게는 간접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며 영어 능력이 하위 수준인 학습자에게는 직접 피드백을 주로 제공하되 오류의 성격이 간단한 문법 규칙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경우에는 간접 피드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영어 능숙도가 낮은 학습자들에게 쓰기 학습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동기를 높여주기 위해 학습자 수준에 적절한 피드백을 주어 교사 피드백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피드백을 활용하여 글을 수정, 보완해보는 고쳐쓰기단계를 하도록 학생들을 격려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제언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쓰기 지도 상황에 적합한 효과적인 피드백 수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주제어
#오류 수정 피드백 교사 피드백 학습자 인식 선호도 영어 능숙도 수준 written corrective feedback student's perceptions preferences English proficiency lev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보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은혁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90장
키워드
오류 수정 피드백 교사 피드백 학습자 인식 선호도 영어 능숙도 수준 written corrective feedback student's perceptions preferences English proficiency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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