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K-WAIS-Ⅳ 표준화 데이터를 사용하여 숫자 소검사의 세 과제와 순서화 소검사의 연령 변화에 따른 작업 기억의 수행 변화 양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K-WAIS-Ⅳ 숫자 소검사와 순서화 소검사의 수행이 네 과제 모두 연령이 높아질수록 수행은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고, 숫자 소검사에서는 모든 연령 집단에서 바로 따라 외우기의 수행이 가장 높았고, 순서대로 따라 외우기에서의 수행이 가장 낮았다. 연령 집단별 과제 수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각 과제의 원점수에 대해 ...
본 연구에서는 K-WAIS-Ⅳ 표준화 데이터를 사용하여 숫자 소검사의 세 과제와 순서화 소검사의 연령 변화에 따른 작업 기억의 수행 변화 양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K-WAIS-Ⅳ 숫자 소검사와 순서화 소검사의 수행이 네 과제 모두 연령이 높아질수록 수행은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고, 숫자 소검사에서는 모든 연령 집단에서 바로 따라 외우기의 수행이 가장 높았고, 순서대로 따라 외우기에서의 수행이 가장 낮았다. 연령 집단별 과제 수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각 과제의 원점수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은 숫자 소검사와 순서화 소검사 전체 변량의 상당부분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순서화에서의 설명량이 가장 크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른 수행의 감소 또한 가장 컸다. 숫자 소검사와 순서화 소검사의 연령 증가에 따른 수행 감소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남녀를 구분지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네 과제 모두 여성이 남성보다 더 낮은 연령에서부터 수행 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감소 비율 또한 여성이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 수준을 통제한 이후에도 동일하였고, 남녀 모두 연령 변화에 따른 감퇴가 더 일찍 발생하였다. K-WAIS-Ⅳ 숫자 소검사 세 과제의 노화 속도를 알아보기 위해 과제 간 수행 차이에서 연령의 영향을 알아본 결과, 연령은 일부 연령집단에서만 유의한 변화를 나타냈으며 전반적으로 매우 작은 설명량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 간 수행 차이에서 성별과 교육 수준은 유의한 설명량을 갖지 못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교육 수준의 영향을 제거했을 때에도 연령과 성별이 작업 기억 수행의 감퇴에 매우 적절한 예언자임이 나타났고, 숫자 바로 따라 외우기는 거꾸로 따라 외우기와 순서대로 따라 외우기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하나 감퇴 속도는 유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WAIS-Ⅳ 표준화 데이터를 사용하여 숫자 소검사의 세 과제와 순서화 소검사의 연령 변화에 따른 작업 기억의 수행 변화 양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K-WAIS-Ⅳ 숫자 소검사와 순서화 소검사의 수행이 네 과제 모두 연령이 높아질수록 수행은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고, 숫자 소검사에서는 모든 연령 집단에서 바로 따라 외우기의 수행이 가장 높았고, 순서대로 따라 외우기에서의 수행이 가장 낮았다. 연령 집단별 과제 수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각 과제의 원점수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은 숫자 소검사와 순서화 소검사 전체 변량의 상당부분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순서화에서의 설명량이 가장 크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른 수행의 감소 또한 가장 컸다. 숫자 소검사와 순서화 소검사의 연령 증가에 따른 수행 감소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남녀를 구분지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네 과제 모두 여성이 남성보다 더 낮은 연령에서부터 수행 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감소 비율 또한 여성이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 수준을 통제한 이후에도 동일하였고, 남녀 모두 연령 변화에 따른 감퇴가 더 일찍 발생하였다. K-WAIS-Ⅳ 숫자 소검사 세 과제의 노화 속도를 알아보기 위해 과제 간 수행 차이에서 연령의 영향을 알아본 결과, 연령은 일부 연령집단에서만 유의한 변화를 나타냈으며 전반적으로 매우 작은 설명량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 간 수행 차이에서 성별과 교육 수준은 유의한 설명량을 갖지 못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교육 수준의 영향을 제거했을 때에도 연령과 성별이 작업 기억 수행의 감퇴에 매우 적절한 예언자임이 나타났고, 숫자 바로 따라 외우기는 거꾸로 따라 외우기와 순서대로 따라 외우기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하나 감퇴 속도는 유사하였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ge and sex on forward and backward, sequencing digit span tasks, and letter-number sequencing tasks of the K-WAIS-Ⅳ on a large group of subjects.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age effect in digit spans forward, backward, 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ge and sex on forward and backward, sequencing digit span tasks, and letter-number sequencing tasks of the K-WAIS-Ⅳ on a large group of subjects.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age effect in digit spans forward, backward, Sequencing, and letter-number sequencing of the digit spans task. Moreover, the results showed that the rate of age-related performance decline was equivalent for three tasks as digit span. Letter-number sequencing performance clearly decreased at a greater rate, than forward, backward, or sequencing digit span. After controlling for education, Age and Sex was a substantiated moderate predictor of the evolution of the digit span and letter-number sequencing. Those of all results showed the increase effect of age on female than on male. The theoretical implications of these results a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ge and sex on forward and backward, sequencing digit span tasks, and letter-number sequencing tasks of the K-WAIS-Ⅳ on a large group of subjects.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age effect in digit spans forward, backward, Sequencing, and letter-number sequencing of the digit spans task. Moreover, the results showed that the rate of age-related performance decline was equivalent for three tasks as digit span. Letter-number sequencing performance clearly decreased at a greater rate, than forward, backward, or sequencing digit span. After controlling for education, Age and Sex was a substantiated moderate predictor of the evolution of the digit span and letter-number sequencing. Those of all results showed the increase effect of age on female than on male. The theoretical implications of these results are discussed.
주제어
#K-WAIS-Ⅳ 숫자 소검사 순서화 소검사 작업 기억 연령 효과 성별 Digit Span Letter-Number Sequencing Working memory Age Sex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신섭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임상·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황순택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54p.
키워드
K-WAIS-Ⅳ 숫자 소검사 순서화 소검사 작업 기억 연령 효과 성별 Digit Span Letter-Number Sequencing Working memory Age Sex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