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은 오랫동안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에는 지능 검사가 측정하는 능력들에 따라서 노화의 영향을 받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판 웩슬러 지능 검사 4판(K-WAIS-IV) 소검사 수행의 정도가 연령집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력의 효과를 통제하고도 연령집단 간 수행의 차이가 달라지지 않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K-WAIS-IV의 전체 규준집단인 1228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모든 소검사에서 각 연령집단 별 평균과 ...
지능은 오랫동안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에는 지능 검사가 측정하는 능력들에 따라서 노화의 영향을 받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판 웩슬러 지능 검사 4판(K-WAIS-IV) 소검사 수행의 정도가 연령집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력의 효과를 통제하고도 연령집단 간 수행의 차이가 달라지지 않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K-WAIS-IV의 전체 규준집단인 1228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모든 소검사에서 각 연령집단 별 평균과 표준편차는 K-WAIS-IV 실시 및 채점요강에 수록된 소검사 환산점수표에 의하여 계산되었다. 이를 통해 측정단위가 서로 다른 소검사들 간에도 상대적인 변산성을 비교할 수 있게 해 주는 변동계수가 산출되었다. 모든 소검사에서 가장 높은 수행을 보인 연령집단과 가장 낮은 수행을 보인 연령집단을 분류한 뒤, 두 연령집단 간에 평균과 변동계수의 차이율이 산출되었다. 또한 중다공변량분석을 통해 학력의 효과가 통제된 연령집단 별 조정평균이 산출되었고, 최고점수 연령집단과 최저점수 연령집단 간의 평균 및 변동계수의 차이율이 재산출 되었다. 주요 결과는 모든 소검사에서 가장 높은 연령집단인 65-69세 집단이 가장 낮은 수행을 보였다. 가장 높은 수행을 보인 연령집단은 소검사 별로 다양하였다. 최고점수 연령집단과 최저점수 연령집단 간의 변동계수의 차이율은 무게비교, 동형찾기, 빠진곳찾기, 행렬추론, 기호쓰기에서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으며, 지우기, 숫자, 상식, 이해, 퍼즐에서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났다. 언어이해 지수의 요인부하를 받는 소검사들은 연령집단보다 학력의 효과를 크게 받았다. 최고점수 연령집단과 최저점수 연령집단 간의 변산성은 학력이 통제되자 감소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지능 검사가 측정하는 영역에 따라 연령에 따른 수행의 저하를 해석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이 논의되었다.
지능은 오랫동안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에는 지능 검사가 측정하는 능력들에 따라서 노화의 영향을 받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판 웩슬러 지능 검사 4판(K-WAIS-IV) 소검사 수행의 정도가 연령집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력의 효과를 통제하고도 연령집단 간 수행의 차이가 달라지지 않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K-WAIS-IV의 전체 규준집단인 1228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모든 소검사에서 각 연령집단 별 평균과 표준편차는 K-WAIS-IV 실시 및 채점요강에 수록된 소검사 환산점수표에 의하여 계산되었다. 이를 통해 측정단위가 서로 다른 소검사들 간에도 상대적인 변산성을 비교할 수 있게 해 주는 변동계수가 산출되었다. 모든 소검사에서 가장 높은 수행을 보인 연령집단과 가장 낮은 수행을 보인 연령집단을 분류한 뒤, 두 연령집단 간에 평균과 변동계수의 차이율이 산출되었다. 또한 중다공변량분석을 통해 학력의 효과가 통제된 연령집단 별 조정평균이 산출되었고, 최고점수 연령집단과 최저점수 연령집단 간의 평균 및 변동계수의 차이율이 재산출 되었다. 주요 결과는 모든 소검사에서 가장 높은 연령집단인 65-69세 집단이 가장 낮은 수행을 보였다. 가장 높은 수행을 보인 연령집단은 소검사 별로 다양하였다. 최고점수 연령집단과 최저점수 연령집단 간의 변동계수의 차이율은 무게비교, 동형찾기, 빠진곳찾기, 행렬추론, 기호쓰기에서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으며, 지우기, 숫자, 상식, 이해, 퍼즐에서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났다. 언어이해 지수의 요인부하를 받는 소검사들은 연령집단보다 학력의 효과를 크게 받았다. 최고점수 연령집단과 최저점수 연령집단 간의 변산성은 학력이 통제되자 감소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지능 검사가 측정하는 영역에 따라 연령에 따른 수행의 저하를 해석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이 논의되었다.
Intelligence has known decline over aging. At recent, age effect for intelligence depend on domain of cognitive 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age-related score dispersion i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V Korean Version (K-WAIS-IV).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normat...
Intelligence has known decline over aging. At recent, age effect for intelligence depend on domain of cognitive 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age-related score dispersion i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V Korean Version (K-WAIS-IV).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normative sample of K-WAIS-IV (n=1228, South Korean adults). Raw subtest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for each age group were calculated from the K-WAIS-IV normative manual along with the coefficient of variation (CV), a measure of score to compare with relative variabilities. Multivariate analysis of covariance (MANCOVA) was performed to find age and education effect for subtest performance. The effect of age group for raw subtest score was statistical significant (V=0.93, F(165, 13321)=7.46, p<.001, partial η2=.09). The effect of year of education for raw subtest score was also statistical significant (V=0.35, F(15, 1201)=43.35, p<.001, partial η2=.35). In subtest level, relative large education effect and small age effect were noted Verbal Comprehension subtests and Arithmetic, on the other hand relative small education effect and large age effect were noted Perceptual Reasoning subtests, Process Speed subtests, and Working Memory subtests except Arithmetic. These findings represent discrete effect of age and education across cognitive domain. Educational distribution seem to be affecting the age-related changes in score dispersions
Intelligence has known decline over aging. At recent, age effect for intelligence depend on domain of cognitive 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age-related score dispersion in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IV Korean Version (K-WAIS-IV).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normative sample of K-WAIS-IV (n=1228, South Korean adults). Raw subtest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for each age group were calculated from the K-WAIS-IV normative manual along with the coefficient of variation (CV), a measure of score to compare with relative variabilities. Multivariate analysis of covariance (MANCOVA) was performed to find age and education effect for subtest performance. The effect of age group for raw subtest score was statistical significant (V=0.93, F(165, 13321)=7.46, p<.001, partial η2=.09). The effect of year of education for raw subtest score was also statistical significant (V=0.35, F(15, 1201)=43.35, p<.001, partial η2=.35). In subtest level, relative large education effect and small age effect were noted Verbal Comprehension subtests and Arithmetic, on the other hand relative small education effect and large age effect were noted Perceptual Reasoning subtests, Process Speed subtests, and Working Memory subtests except Arithmetic. These findings represent discrete effect of age and education across cognitive domain. Educational distribution seem to be affecting the age-related changes in score dispersions
주제어
#지능 CHC 이론 변동계수 Intelligence K-WAIS-IV CHC theory Coefficient of Varia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우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원)
지도교수
황순택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40p.
키워드
지능 CHC 이론 변동계수 Intelligence K-WAIS-IV CHC theory Coefficient of Vari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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