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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EP 적용 후 ADHD의 임상적·뇌영상적 진단 (임상분석 보고서)
Clinical Evaluation and Neuroimaging Analysis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fter K-WEP Tria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손영돈
참여연구자 배승민 , 이영은 , 최은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67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67

초록

■ 연구결과
ADHD 학생 5명의 사전 사후 임상심리평가 결과, 첫째, ADHD 아동의 K-WISC-lV의 전체 지능과 네 가지 하위 지표(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에서 유의한 사전·사후 평가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훈련 프로그램 이후, 주의력 검사인 CAT 상에서, 분할 주의력의 오경보 오류와 작업기억력(순방향)의 정반응 수 및 공간폭 지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이전 검사 시 보다 다소 향상된 수행 경향을 확인활 수 있었다.
셋째, 사후 평가 시, 실행기능 검사인 WCST의 전

Abstract

• Results
Clinical and neuropsychological evaluations were performed on five ADHD patients before and after the K-WEP training. In the K-WISC-IV test, all of four items, including language understanding, cognitive reasoning, working memory, processing speed,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differen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내용 ... 17
  • Ⅱ. ADHD의 특성과 실행기능 및 작업기억 ... 19
  • 1. ADHD 아동의 특성 ... 21
  • 가. ADHD 아동의 일반적 특성 ... 21
  • 나. ADHD 아동의 이차적 특성 ... 23
  • 2. 실행기능과 작업기억 ... 24
  • 가. 실행기능 ... 24
  • 나. 작업기억 ... 25
  • 3. ADHD와 실행기능 및 작업기억의 관계 ... 26
  • 4. ADHD를 위한 작업기억 훈련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 28
  • 가. ADHD 아동을 위한 중재에 따른 작업기억 향상 선행연구 ... 28
  • 나. ADHD 아동을 위한 전산화 중재 ... 29
  • Ⅲ. 연구방법 ... 31
  • 1. 피험자 ... 33
  • 2. 작업기억 및 실행기능 증진 훈련 프로그램 ... 34
  • 3. 연구 도구 ... 35
  • 가.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Fourth Edition: K-WISC-Ⅳ, 2011) ... 35
  • 나. 주의력 검사(Comprehensive Attention Test: CAT) ... 37
  • 다. 위스콘신 카드 분류 검사(Wisconsin Card Sorting Test; WCST) ... 38
  • 라. 아동 색 선로 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 40
  • 마.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Stroop color and word test) ... 40
  • Ⅳ. 연구결과 ... 43
  • 1. 인지능력의 변화 ... 45
  • 2.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45
  • 가. 주의력 비교 ... 45
  • 나. 실행기능 비교 ... 47
  • 다. 자기보고식 설문지 결과 비교 ... 51
  • 라. 구조화된 면접(DISC-Ⅳ) 결과 비교 ... 53
  • Ⅴ. 결론 및 제언 ... 55
  • 1. 결론 및 논의 ... 57
  • 2. 제언 ... 59
  • Ⅵ. 부 록 ... 61
  • 참고문헌 ... 83
  • ABSTRACT ... 91
  • 끝페이지 ... 9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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