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비업체는 ‘전국 경비업체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2년 기준으로 등록된 업체는 총 4,504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50.7%가 최초 허가일이 2008년 이후인 업체로써 2,285개에 달해, 지난 5년간 전체 경비업체 중 두 배 넘게 늘어난 것이다. 숫자적인 것을 놓고 보자면 국내 민간경비 산업이 양적으로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민간경비 산업은 대외적으로나, 보여지는 것만큼 의 양적 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은 아직까지 소비자 즉 고객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진 않다, 여기서 고객은 이벤트 행사장에서의 ...
국내 경비업체는 ‘전국 경비업체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2년 기준으로 등록된 업체는 총 4,504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50.7%가 최초 허가일이 2008년 이후인 업체로써 2,285개에 달해, 지난 5년간 전체 경비업체 중 두 배 넘게 늘어난 것이다. 숫자적인 것을 놓고 보자면 국내 민간경비 산업이 양적으로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민간경비 산업은 대외적으로나, 보여지는 것만큼 의 양적 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은 아직까지 소비자 즉 고객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진 않다, 여기서 고객은 이벤트 행사장에서의 VIP, 행사장 출입손님, 행사장 주변시설을 이용하는 행인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고, 경비업체를 고용한 행사 대행업체 또한 가장 중요한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다양한 고객에게 질 좋은 서비스로 부응하는 것은 여타 다른 수행경호 서비스, 기계경비, 현금 또는 귀중품을 수송하는 호송 경비 서비스와 더불어 전문성을 갖춰 경쟁력 있는 업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013년 현재 대한민국은 지금까지 수차례의 국제 이벤트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왔다. 국제행사의 대한 규정으로서는 1999년 9월 8일 에 제정된 국무총리 훈령 제 391조에 “국제행사의 유치 및 개최 등에 관한 규정” 이 있다. 이 규정은 국제행사의 체계적인 관리와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하여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한국의 세계화 수준을 향상시키고, 국제사회에서의 신뢰를 제고하며, 지속적인 국가발전의 계기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규정에서의 국제행사의 개념은 “5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100명 이상의 외국인이 참여하는 국제회의, 체육행사, 박람회, 전시회, 문화행사, 관광해사” 등으로 정의될 수 있다. (김장신, 2003 : 3, 이선기, 2007 : 67) 김장신(2003). 『컨벤션기획및실무』, (주) 팁스원.이선기, (2007).국제회의행사의안전활동발전방안에관한연구,『한국공안행정학회보』 행정자치부는 국제행사를 크게 국제회의 및 국제행사로 구분하는 반면, 한계나 실무에서는 국제회의라는 용어에 통상적인 국제회의 및 국제행사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조광래, 2003 : 8), 국제행사의 한 영역으로 볼 수 있는 국제회의(international conference)는 통상 공인된 단체가 정기적 또는 부정기적으로 주최하여 3개국 이상의 대표가 참여하는 회의를 의미하기도 하며, 국가 간의 이해를 조정하고, 상호정보 및 자료의 교류를 도모하며, 우호를 증진하기 위하여 마련되는 대화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국제행사에는 국제회의 이외에 학술토론 및 연구대회, 스포츠 대회, 문화예술 행사, 국제 전시회 등이 포함된다.(권정훈, 2003 : 14) 현재 국내에서의 “국제회의산업육성에관한법률” 제2조에 의하면 “국제회의라 함은 세미나, 토론회, 전시회 등 상당수의 외국인이 참가하는 회의로서 국제기구 또는 국제기구에 가입한 기관 또는 법인, 단체가 개최하는 국제회의는 당해 회의에 5개국 이상의 외국인이 참여해야 하며, 회의 참가자가 300인 이상으로 그 중 외국인이 100인 이상이여야 하고, 3일 이상 회의가 진행되는 회의와 대통령령이 정하는 종류와 규모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이선기, 2007 : 7) 이와 같은 국제행사는 참가자들이 일반 관광객에 비해 장시간 체류하면서 회의 기간 중 또는 그 전후에 관광 및 쇼핑을 하므로, 대량 관광객 유치효과를 가져다주는 종합산업으로서 교통, 항공, 숙박, 유흥업, 관광 등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유도함으로써 경제성장과 효과창출에 기여한다. 국제행사시 주최 측에서는 대테러 대책 및 경호안전 활동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제이벤트 행사 담당 민간경비업체는 행사장 출입 및 질서안전 대책을 세우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민간경비원의 교육훈련 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육훈련 전문성 향상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경비업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고, 고객인 수요자의 생명․신체․재산을 보다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 경비원의 능력과 자질 향상을 유지시키는데 필요성이 있다. 그래서 이 연구는 국내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국제 이벤트 행사진행시 민간경비업체의 전문성을 연구하며, 경비원들의 교육훈련적인 측면에서도 접근하였다. 또한 현행 안전 활동 매뉴얼과 기존 운영 프로그램의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 실질적으로 국제행사에 적용하여 효율성을 테스트 하였다. 국제행사만의 민간경비업체 업무특성을 고려한 실질적인 안전 활동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2013년 현재에 맞게 행사 전체적인 전문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논문의 연구방법은 국제 이벤트 행사 진행시 민간경비원 전문성 향상 및 안전 활동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국내․외에서 발간된 논문 및 단행본을 중심으로 검토하여 자료를 수집․분석하였고, 외국의 민간경비와 관련된 국제행사 준비과정 및 실제 운영 시스템에 관하여 조사하였으며, 기타 각종 연구보고서, 인터넷, 경찰청, 민간경비업체의 문헌 등을 추가로 활용하였다. 또한 문헌연구
국내 경비업체는 ‘전국 경비업체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2년 기준으로 등록된 업체는 총 4,504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50.7%가 최초 허가일이 2008년 이후인 업체로써 2,285개에 달해, 지난 5년간 전체 경비업체 중 두 배 넘게 늘어난 것이다. 숫자적인 것을 놓고 보자면 국내 민간경비 산업이 양적으로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민간경비 산업은 대외적으로나, 보여지는 것만큼 의 양적 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은 아직까지 소비자 즉 고객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진 않다, 여기서 고객은 이벤트 행사장에서의 VIP, 행사장 출입손님, 행사장 주변시설을 이용하는 행인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고, 경비업체를 고용한 행사 대행업체 또한 가장 중요한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다양한 고객에게 질 좋은 서비스로 부응하는 것은 여타 다른 수행경호 서비스, 기계경비, 현금 또는 귀중품을 수송하는 호송 경비 서비스와 더불어 전문성을 갖춰 경쟁력 있는 업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013년 현재 대한민국은 지금까지 수차례의 국제 이벤트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왔다. 국제행사의 대한 규정으로서는 1999년 9월 8일 에 제정된 국무총리 훈령 제 391조에 “국제행사의 유치 및 개최 등에 관한 규정” 이 있다. 이 규정은 국제행사의 체계적인 관리와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하여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한국의 세계화 수준을 향상시키고, 국제사회에서의 신뢰를 제고하며, 지속적인 국가발전의 계기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규정에서의 국제행사의 개념은 “5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100명 이상의 외국인이 참여하는 국제회의, 체육행사, 박람회, 전시회, 문화행사, 관광해사” 등으로 정의될 수 있다. (김장신, 2003 : 3, 이선기, 2007 : 67) 김장신(2003). 『컨벤션기획및실무』, (주) 팁스원.이선기, (2007).국제회의행사의안전활동발전방안에관한연구,『한국공안행정학회보』 행정자치부는 국제행사를 크게 국제회의 및 국제행사로 구분하는 반면, 한계나 실무에서는 국제회의라는 용어에 통상적인 국제회의 및 국제행사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조광래, 2003 : 8), 국제행사의 한 영역으로 볼 수 있는 국제회의(international conference)는 통상 공인된 단체가 정기적 또는 부정기적으로 주최하여 3개국 이상의 대표가 참여하는 회의를 의미하기도 하며, 국가 간의 이해를 조정하고, 상호정보 및 자료의 교류를 도모하며, 우호를 증진하기 위하여 마련되는 대화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국제행사에는 국제회의 이외에 학술토론 및 연구대회, 스포츠 대회, 문화예술 행사, 국제 전시회 등이 포함된다.(권정훈, 2003 : 14) 현재 국내에서의 “국제회의산업육성에관한법률” 제2조에 의하면 “국제회의라 함은 세미나, 토론회, 전시회 등 상당수의 외국인이 참가하는 회의로서 국제기구 또는 국제기구에 가입한 기관 또는 법인, 단체가 개최하는 국제회의는 당해 회의에 5개국 이상의 외국인이 참여해야 하며, 회의 참가자가 300인 이상으로 그 중 외국인이 100인 이상이여야 하고, 3일 이상 회의가 진행되는 회의와 대통령령이 정하는 종류와 규모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이선기, 2007 : 7) 이와 같은 국제행사는 참가자들이 일반 관광객에 비해 장시간 체류하면서 회의 기간 중 또는 그 전후에 관광 및 쇼핑을 하므로, 대량 관광객 유치효과를 가져다주는 종합산업으로서 교통, 항공, 숙박, 유흥업, 관광 등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유도함으로써 경제성장과 효과창출에 기여한다. 국제행사시 주최 측에서는 대테러 대책 및 경호안전 활동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제이벤트 행사 담당 민간경비업체는 행사장 출입 및 질서안전 대책을 세우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민간경비원의 교육훈련 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육훈련 전문성 향상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경비업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고, 고객인 수요자의 생명․신체․재산을 보다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 경비원의 능력과 자질 향상을 유지시키는데 필요성이 있다. 그래서 이 연구는 국내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국제 이벤트 행사진행시 민간경비업체의 전문성을 연구하며, 경비원들의 교육훈련적인 측면에서도 접근하였다. 또한 현행 안전 활동 매뉴얼과 기존 운영 프로그램의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 실질적으로 국제행사에 적용하여 효율성을 테스트 하였다. 국제행사만의 민간경비업체 업무특성을 고려한 실질적인 안전 활동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2013년 현재에 맞게 행사 전체적인 전문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논문의 연구방법은 국제 이벤트 행사 진행시 민간경비원 전문성 향상 및 안전 활동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국내․외에서 발간된 논문 및 단행본을 중심으로 검토하여 자료를 수집․분석하였고, 외국의 민간경비와 관련된 국제행사 준비과정 및 실제 운영 시스템에 관하여 조사하였으며, 기타 각종 연구보고서, 인터넷, 경찰청, 민간경비업체의 문헌 등을 추가로 활용하였다. 또한 문헌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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