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학교 지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순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들이 지각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학교지원이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업무 효율화 및 학교상담의 활성화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인식, 학교지원, 직무만족도의 지각차를 고찰한다. 둘째, 설정된 세 변인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규명한다.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인식과 학교지원이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의 중학교,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100명을 대상 메일과 방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고, 측정도구는 전문성 인식 척도, 학교지원 척도, 직무만족도의 세 가지 척도를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PC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what effects school counselors’ awareness of professionalism and support from their schools have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to provide potential implications for improving school counseling and its related works. More detailed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

주제어

#상담심리전공 전문상담교사 학교지원 직무만족도 학교상담의 활성화 전문성 Job Satisfaction School’s Support Professionalism School Counselor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순희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김희규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64장
키워드 상담심리전공 전문상담교사 학교지원 직무만족도 학교상담의 활성화 전문성 Job Satisfaction School’s Support Professionalism School Counselor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806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