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귀농·귀촌 결정요인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 경상북도 6개 시·군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terminant Factors of Returning to Farm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우성호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역및복지행정 지역개발및부동산학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귀농・귀촌 준비과정, 귀농・귀촌의 의사결정 요인, 귀농・귀촌의 지역결정요인, 그리고 귀농・귀촌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상북도 6개 시・군(영주시, 영천시, 상주시, 의성군, 청도군, 봉화군)을 공간적 범위로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과 Limde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 요인에 대한 인식 및 지역별 영향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하여 귀농・귀촌을 활성화 정책에 대한 함의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각 차원별 요인들을 살펴보면, 귀농・귀촌인의 준비과정은 정보수집요인, 환경적 요인, 정책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으며, 귀농・귀촌 의사결정 요인은 도시압출요인, 농촌흡인요인, 정책적 요인, 귀농・귀촌 지역결정 요인은 생활여건 요인, 영농여건요인, 정책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귀농・귀촌 만족도는 영농만족도, 귀촌만족도, 정책만족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귀농・귀촌 유형별로는 I턴형이 가장 많았으며, 이는 J턴형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국토연구원(2008)의 연구와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귀농・귀촌의 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보수집 요인, 환경적 요인, 정책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정보수집 요인 중에서는 인터넷이나 기관방문을 통한 정보수집, 귀농・귀촌인의 조언이, 환경적 요인 중에서 자녀 교육문제 고려, 정책적 요인 중에서는 전문적 영농교육의 이수가 준비과정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선정되었다. 지역선택의 예측력에 있어서는 I턴형의 예측력이 73.1%로 가장 높았고, J턴형 50.0%, U턴형 30.0%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귀농・귀촌의 준비과정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본 결과, 영천시의 경우는 자녀교육과 전문적 수준의 영농교육, 상주시는 기존의 귀농・귀촌자들로부터의 조언과 관련 연수 및 세미나에의 참여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귀농・귀촌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도시압출요인, 농촌흡인요인, 정책적 요인의 세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도시압출요인에 의한 이주보다는 우수한 자연환경과 생태적 삶에 대한 기대 혹은 건강에 대한 기대 등과 같은 농촌흡인요인이 보다 크게 작용하여 귀농・귀촌을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도시압출요인 중에서는 환경오염(평균 3.09), 인간관계(평균 2.99), 퇴직(2.47)이 이주를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선정되었으며, 농촌흡인요인은 쾌적한 자연환경(평균 4.22), 건강에 도움(평균 4.13)이 선정되었다. 그러나 정부에서 귀농・귀촌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각종정책은 귀농・귀촌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귀농・귀촌 지역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생활여건요인, 영농여건요인, 정책여건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조사응답대상자들의 지역결정요인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생활여건 2.41, 영농여건 2.34, 정책여건 2.27). 생활여건요인 중에서는 자연환경이나 풍수, 주택 및 토지가격의 적정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인식(평균 3.69)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의료시설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nalyzed preparation for returning to farm, determinant factor on deciding to return to farm, determinant factor on selecting local areas for returning to farm, satisfaction for returning to farm and derived policy implications for sustainable returning to farm. For this, six cities and co...

주제어

#귀농·귀촌 의사결정요인 지역결정요인 만족도 압출흡인이론 인구이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성호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지역및복지행정 지역개발및부동산학
지도교수 이성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202
키워드 귀농·귀촌 의사결정요인 지역결정요인 만족도 압출흡인이론 인구이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817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