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졸자의 취업성과에 대한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대졸자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층모형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대졸자 취업성과의 대학 간 차이는 대부분 개인 특성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개인 특성의 영향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대학 특성 변인들이 분명 존재하므로 이를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그동안 노동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학생들은 스스로 알아서 교육 및 취업준비활동을 해 왔다. 학생들은 스스로 알아서 직업에 관한 정보를 구하고 구직활동을 하여 취업을 했다. 이제 졸업 후 취업문제는 더 이상 개인차원에서 해결해야할 것이 아니라 대학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대학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학도 학생지도 차원에서 취업을 돕기 위해 노력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은 취업지도를 위해 다양한 교육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특히, 학생지원,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의 개선을 통하여 취업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개인은 대학에서 전공하는 교육경험에 따라 취업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교육 및 취업 준비 활동노력인 전공, 자격증수, 어학연수 경험, 취업 경력 프로그램 참여수가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대학은 대학생들이 신호기제로 스펙쌓기에 치중하기보다 ...
본 연구는 대졸자의 취업성과에 대한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대졸자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층모형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대졸자 취업성과의 대학 간 차이는 대부분 개인 특성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개인 특성의 영향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대학 특성 변인들이 분명 존재하므로 이를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그동안 노동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학생들은 스스로 알아서 교육 및 취업준비활동을 해 왔다. 학생들은 스스로 알아서 직업에 관한 정보를 구하고 구직활동을 하여 취업을 했다. 이제 졸업 후 취업문제는 더 이상 개인차원에서 해결해야할 것이 아니라 대학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대학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학도 학생지도 차원에서 취업을 돕기 위해 노력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은 취업지도를 위해 다양한 교육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특히, 학생지원,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의 개선을 통하여 취업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개인은 대학에서 전공하는 교육경험에 따라 취업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교육 및 취업 준비 활동노력인 전공, 자격증수, 어학연수 경험, 취업 경력 프로그램 참여수가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대학은 대학생들이 신호기제로 스펙쌓기에 치중하기보다 인적자본으로 전공학습에 더 중점을 둘 수 있도록 제고해야할 것이다. 대학은 학생들이 전공에 따른 인적자본을 충분히 형성하여 취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전공학습이외에 다양한 경험들은 인적자본향상에 도움이 되고,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된다. 대학은 재학 중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을 하여야 한다. 대학의 교육적 지원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더라도 이들이 충분히 자신의 인적자본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적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셋째, 대학 여건 및 교육적 지원이 대학생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대학의 재정투자는 직접적으로 학생들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교육시설, 복지시설과 같은 교육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대학은 양질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은 만족감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결국 교육적 성과를 향상시킨다. 대학은 취업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 교육인프라 만족도 특히, 학생지원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보면, 대졸자 취업성과의 대학 간 차이는 대부분 개인 수준 변인으로 설명되었으며, 대학 수준 변인도 영향을 미친다. 개인은 대학에서 이루어진 교육경험과 교육적 지원에 따라 취업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대학은 취업지원을 위해 다양한 교육적 지원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졸자의 취업성과에 대한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대졸자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층모형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대졸자 취업성과의 대학 간 차이는 대부분 개인 특성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개인 특성의 영향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대학 특성 변인들이 분명 존재하므로 이를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그동안 노동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학생들은 스스로 알아서 교육 및 취업준비활동을 해 왔다. 학생들은 스스로 알아서 직업에 관한 정보를 구하고 구직활동을 하여 취업을 했다. 이제 졸업 후 취업문제는 더 이상 개인차원에서 해결해야할 것이 아니라 대학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대학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학도 학생지도 차원에서 취업을 돕기 위해 노력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은 취업지도를 위해 다양한 교육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특히, 학생지원,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의 개선을 통하여 취업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개인은 대학에서 전공하는 교육경험에 따라 취업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교육 및 취업 준비 활동노력인 전공, 자격증수, 어학연수 경험, 취업 경력 프로그램 참여수가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대학은 대학생들이 신호기제로 스펙쌓기에 치중하기보다 인적자본으로 전공학습에 더 중점을 둘 수 있도록 제고해야할 것이다. 대학은 학생들이 전공에 따른 인적자본을 충분히 형성하여 취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전공학습이외에 다양한 경험들은 인적자본향상에 도움이 되고,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된다. 대학은 재학 중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을 하여야 한다. 대학의 교육적 지원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더라도 이들이 충분히 자신의 인적자본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적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셋째, 대학 여건 및 교육적 지원이 대학생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대학의 재정투자는 직접적으로 학생들의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교육시설, 복지시설과 같은 교육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대학은 양질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은 만족감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결국 교육적 성과를 향상시킨다. 대학은 취업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 교육인프라 만족도 특히, 학생지원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보면, 대졸자 취업성과의 대학 간 차이는 대부분 개인 수준 변인으로 설명되었으며, 대학 수준 변인도 영향을 미친다. 개인은 대학에서 이루어진 교육경험과 교육적 지원에 따라 취업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대학은 취업지원을 위해 다양한 교육적 지원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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