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는 각 나라의 고유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전통문화를 이용한 디자인은 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알리기에 좋은 소재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전통문화를 외국에 알리기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한국 전통문양 중에서도 전통창살문양은 한국 전통건축의 조형미를 나타내고 기원의 내적인 면을 담고 있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알릴 소재로서 손색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전통창살문양을 모티브로 한 문양 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한국전통문화의 국제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 전통창살문양, 한국전통문화와 국제화, 문양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한국 전통창살문양의 이미지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미지 평가를 실시하기에 앞서, 한국의 대표 창살문양 10가지를 선정하고, 5편의 선행연구 논문과 1편의 월간지에서 한국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 어휘를 추출한 후,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29개의 형용사 어휘를 추출하였다. 이미지 평가는 창살문양을 접해보지 못한 서양보다는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동양의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미지 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모티브가 될 창살문양을 선정하고, 외국인들의 시각에 맞춘 문양 디자인 안과 문양을 적용한 예를 제시하였다. 이미지 평가는 ...
전통문화는 각 나라의 고유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전통문화를 이용한 디자인은 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알리기에 좋은 소재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전통문화를 외국에 알리기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한국 전통문양 중에서도 전통창살문양은 한국 전통건축의 조형미를 나타내고 기원의 내적인 면을 담고 있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알릴 소재로서 손색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전통창살문양을 모티브로 한 문양 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한국전통문화의 국제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 전통창살문양, 한국전통문화와 국제화, 문양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한국 전통창살문양의 이미지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미지 평가를 실시하기에 앞서, 한국의 대표 창살문양 10가지를 선정하고, 5편의 선행연구 논문과 1편의 월간지에서 한국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 어휘를 추출한 후,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29개의 형용사 어휘를 추출하였다. 이미지 평가는 창살문양을 접해보지 못한 서양보다는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동양의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미지 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모티브가 될 창살문양을 선정하고, 외국인들의 시각에 맞춘 문양 디자인 안과 문양을 적용한 예를 제시하였다. 이미지 평가는 한중일 3개국의 20대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미지 평가의 요인분석의 결과, 한국과 중국의 요인Ⅰ은 기원 요인, 일본의 요인Ⅰ은 신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가값을 살펴본 결과, 한국은 귀갑살, 중국은 꽃살, 일본은 띠살이 가장 높은 평균값을 보여 가장 좋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요인Ⅰ의 평균값에서도 가장 높은 값을 보여 높은 순위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되었다. 이비지 평가를 바탕을 띠살과 꽃살을 모티브로 한 문양 디자인을 실시하였다. 꽃살을 모티브로 한 문양 디자인은 꽃살의 꽃잎을 본떠서, 이를 120° 회전한 후, 이를 평행이동하여 회전된 꽃잎 모티브가 겹쳐지도록 하였다. 꽃잎 모티브에 채도가 낮은 노랑 계열의 색을 적용하고, 검정색 테두리를 둘러 디자인하였다. 이를 응용하여 노랑 계열의 색과 검정색의 두 개의 꽃잎 모티브를 120° 회전을 한 후, 평행이동하여 다른 하나의 문양 디자인을 하였다. 그리고 디자인한 문양을 바탕으로 창호 디자인 분야 중에서 창문과 미닫이문에 적용하여 예를 보였다. 띠살을 모티브로 한 문양 디자인은 회전이동의 기법을 이용하여 띠살의 살대를 X, Y, Z축을 기준으로 45°씩 회전하였다. 그리하여 바탕을 채도가 낮은 빨강 계열의 색상으로 하고, 회전 후 나타나는 살대의 옆면과 아랫면을 검정색으로 하여 음각의 느낌으로 디자인하였다. 또한 이를 응용하여 흰색의 바탕에 살대의 옆면과 아랫면을 빨강 계열로 하여 검은 테두리를 둘러 다른 하나의 문양 디자인을 하였다. 그리고 디자인한 문양을 바탕으로 공공 디자인 분야 중에서 펜스와 버스정류장에 적용하여 예를 보였다. 본 연구는 한국전통문화의 국제화를 위하여 외국인의 시각에 맞춘 문양 디자인 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전통문화는 각 나라의 고유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전통문화를 이용한 디자인은 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알리기에 좋은 소재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전통문화를 외국에 알리기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한국 전통문양 중에서도 전통창살문양은 한국 전통건축의 조형미를 나타내고 기원의 내적인 면을 담고 있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알릴 소재로서 손색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전통창살문양을 모티브로 한 문양 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한국전통문화의 국제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 전통창살문양, 한국전통문화와 국제화, 문양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한국 전통창살문양의 이미지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미지 평가를 실시하기에 앞서, 한국의 대표 창살문양 10가지를 선정하고, 5편의 선행연구 논문과 1편의 월간지에서 한국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 어휘를 추출한 후,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29개의 형용사 어휘를 추출하였다. 이미지 평가는 창살문양을 접해보지 못한 서양보다는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동양의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미지 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모티브가 될 창살문양을 선정하고, 외국인들의 시각에 맞춘 문양 디자인 안과 문양을 적용한 예를 제시하였다. 이미지 평가는 한중일 3개국의 20대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미지 평가의 요인분석의 결과, 한국과 중국의 요인Ⅰ은 기원 요인, 일본의 요인Ⅰ은 신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가값을 살펴본 결과, 한국은 귀갑살, 중국은 꽃살, 일본은 띠살이 가장 높은 평균값을 보여 가장 좋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요인Ⅰ의 평균값에서도 가장 높은 값을 보여 높은 순위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되었다. 이비지 평가를 바탕을 띠살과 꽃살을 모티브로 한 문양 디자인을 실시하였다. 꽃살을 모티브로 한 문양 디자인은 꽃살의 꽃잎을 본떠서, 이를 120° 회전한 후, 이를 평행이동하여 회전된 꽃잎 모티브가 겹쳐지도록 하였다. 꽃잎 모티브에 채도가 낮은 노랑 계열의 색을 적용하고, 검정색 테두리를 둘러 디자인하였다. 이를 응용하여 노랑 계열의 색과 검정색의 두 개의 꽃잎 모티브를 120° 회전을 한 후, 평행이동하여 다른 하나의 문양 디자인을 하였다. 그리고 디자인한 문양을 바탕으로 창호 디자인 분야 중에서 창문과 미닫이문에 적용하여 예를 보였다. 띠살을 모티브로 한 문양 디자인은 회전이동의 기법을 이용하여 띠살의 살대를 X, Y, Z축을 기준으로 45°씩 회전하였다. 그리하여 바탕을 채도가 낮은 빨강 계열의 색상으로 하고, 회전 후 나타나는 살대의 옆면과 아랫면을 검정색으로 하여 음각의 느낌으로 디자인하였다. 또한 이를 응용하여 흰색의 바탕에 살대의 옆면과 아랫면을 빨강 계열로 하여 검은 테두리를 둘러 다른 하나의 문양 디자인을 하였다. 그리고 디자인한 문양을 바탕으로 공공 디자인 분야 중에서 펜스와 버스정류장에 적용하여 예를 보였다. 본 연구는 한국전통문화의 국제화를 위하여 외국인의 시각에 맞춘 문양 디자인 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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