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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집들이'를 통해 본 1인 가구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IY Home Decoration and "Online Housewarm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35 - 36  

이솔 (서울대학교 디자인역사문화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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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 인테리어와 '온라인 집들이' 열풍은 DIY 문화의 확산, 1인 가구의 증가, SNS를 통한 이미지 공유의 증가 등 다양한 문화 현상의 교차 지점에 위치한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인테리어 정보 공유 및 커머스 플랫폼인 '오늘의 집'에 게시된 온라인 집들이의 구체적 예시를 통해 청년 1인 가구의 셀프 인테리어에 대해 고찰하였다. 경제적, 공간적, 주거 방식의 제약은 이들의 셀프 인테리어 스타일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낮고, 단순하며, 가벼운 가구, 작고 저렴한 소품 및 장식들은 '내추럴' 혹은 '모던' 이라고 불리는 스타일로 포장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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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표적인 인테리어 정보 공유 및 커머스 플랫폼인 ‘오늘의 집’에 게시된 온라인 집들이의 구체적 예시를 통해 셀프 인테리어와 인테리어 공유라는 비교적 최근의 현상이 시사하는 바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먼저 주거 인테리어 콘텐츠의 변천을 추적하여 오늘날 한국의 집꾸미기 행위가 어떠한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 위치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후 ‘오늘의 집’에 게시된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최근 셀프 인테리어의 디자인적 경향과 집꾸미기의 경험과 참여자의 삶이 온라인 집들이라는 콘텐츠로 제작되는 방식을 고찰하였다.
  • 특히 원룸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집꾸미기 동기와 현황, 디자인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이 처한 사회·경제적 상황이 인테리어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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