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실제와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도미화 (고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사회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과 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정착의 역사 속에 유아교육은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초기 유치원 설립의 역사와 해방 이후의 유치원에도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유치원 운영이 유아교육 발전과 정착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은 실제에 있어 커다란 혼란을 겪고 있으며, 일반 유아교육 안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체성을 찾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은 점차 사람들의 눈 밖으로 밀려나고 있음에 대한 지적들이 있어왔다. 또 기독교 유아교육의 이름은 걸려 있어도 목적, 이념 등에 따라 일반 교육과 혼합이 되어 기독교 유아교육이라고 명명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문제점과 실천방안을 질적 탐색의 방법으로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으로서 기독교 세계관 안에서의 다양한 시각을 살펴봄으로 현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제한점들을 알아보고 현장의 부족함을 채워갈 수 있는 발전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이런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육과정 실제는 어떠한가? 2)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발전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심층면담의 연구 대상자로 총 12명을 구성하였고, 대상자는 모두 기독교인으로 기독교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2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원장 2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 4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둔 학부모 4명으로 구성하였다. 면담자 섭외 시 사전에 면담 내용에 대해 미리 알려드린 후, 면담에 대한 동의서를 받아 ...

주제어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도미화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권미량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5 p.
키워드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834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