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과 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정착의 역사 속에 유아교육은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초기 유치원 설립의 역사와 해방 이후의 유치원에도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유치원 운영이 유아교육 발전과 정착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은 실제에 있어 커다란 혼란을 겪고 있으며, 일반 유아교육 안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체성을 찾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은 점차 사람들의 눈 밖으로 밀려나고 있음에 대한 지적들이 있어왔다. 또 기독교 유아교육의 이름은 걸려 있어도 목적, 이념 등에 따라 일반 교육과 혼합이 되어 기독교 유아교육이라고 명명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문제점과 실천방안을 질적 탐색의 방법으로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으로서 기독교 세계관 안에서의 다양한 시각을 살펴봄으로 현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제한점들을 알아보고 현장의 부족함을 채워갈 수 있는 발전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이런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육과정 실제는 어떠한가? 2)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발전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심층면담의 연구 대상자로 총 12명을 구성하였고, 대상자는 모두 기독교인으로 기독교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2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원장 2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 4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둔 학부모 4명으로 구성하였다. 면담자 섭외 시 사전에 면담 내용에 대해 미리 알려드린 후, 면담에 대한 동의서를 받아 ...
현대사회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과 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정착의 역사 속에 유아교육은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초기 유치원 설립의 역사와 해방 이후의 유치원에도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유치원 운영이 유아교육 발전과 정착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은 실제에 있어 커다란 혼란을 겪고 있으며, 일반 유아교육 안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체성을 찾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은 점차 사람들의 눈 밖으로 밀려나고 있음에 대한 지적들이 있어왔다. 또 기독교 유아교육의 이름은 걸려 있어도 목적, 이념 등에 따라 일반 교육과 혼합이 되어 기독교 유아교육이라고 명명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문제점과 실천방안을 질적 탐색의 방법으로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으로서 기독교 세계관 안에서의 다양한 시각을 살펴봄으로 현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제한점들을 알아보고 현장의 부족함을 채워갈 수 있는 발전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이런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육과정 실제는 어떠한가? 2)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발전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심층면담의 연구 대상자로 총 12명을 구성하였고, 대상자는 모두 기독교인으로 기독교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2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원장 2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 4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둔 학부모 4명으로 구성하였다. 면담자 섭외 시 사전에 면담 내용에 대해 미리 알려드린 후, 면담에 대한 동의서를 받아 IRB 신청을 거친 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 구체적인 실제를 탐색하며, 그에 따른 발전방안을 위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외의 자료 수집은 유아교육, 기독교 교육, 기독교 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현장 연구와 관련된 기독교 논문 및 관련 서적과 성경을 비롯한 각종 문헌을 수집하고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였고, 연구 문제들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과정에서 수집된 면담자료 및 각종 문서자료는 Seidman(2012)이 제시한 면담에 대한 귀납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목적은 복음전도의 목적, 신앙양육의 목적, 인성교육의 목적, 사회적 봉사실천의 목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본질적 목적을 두고 있음에도 실제로 부분적으로 예배, 기도, 찬양 등 기독교적 요소만을 첨가하고 있으므로 처음의 설립목적을 벗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내용으로는 예배, 기도, 찬양을 부분적으로 포함하며, 성경이야기 암송을 부분적 사용하였으며, 또 인성과 성품을 강조하고 누리교육과정 안에 기독교 절기를 중심으로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방법 및 운영에는 기독교적 성격 드러내기가 힘들며, 부족한 재정과 환경, 교사재량에 의존,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부족, 교회와의 부족한 연계와 갈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발전방안으로는 누리교육과정의 통합과 차별화하기, 물리적 환경 변화하기, 기독교 유아교사 양성 및 채용하기,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한 연수 및 교육하기, 기독교 부모교육 구체적 실천하기, 교회의 관심과 지원 증진하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에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은 목적, 내용, 방법, 운영의 면에서 기독교적 성격을 포함하고자 하는 노력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구체성과 방법적 정교성이 부족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교회가 기독교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을 부설로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현 실정은 기독교적인 세계관에 의해 통합된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구체적 실천방안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제시되었다.
현대사회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과 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정착의 역사 속에 유아교육은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초기 유치원 설립의 역사와 해방 이후의 유치원에도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유치원 운영이 유아교육 발전과 정착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은 실제에 있어 커다란 혼란을 겪고 있으며, 일반 유아교육 안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체성을 찾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은 점차 사람들의 눈 밖으로 밀려나고 있음에 대한 지적들이 있어왔다. 또 기독교 유아교육의 이름은 걸려 있어도 목적, 이념 등에 따라 일반 교육과 혼합이 되어 기독교 유아교육이라고 명명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문제점과 실천방안을 질적 탐색의 방법으로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으로서 기독교 세계관 안에서의 다양한 시각을 살펴봄으로 현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제한점들을 알아보고 현장의 부족함을 채워갈 수 있는 발전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이런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육과정 실제는 어떠한가? 2)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발전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심층면담의 연구 대상자로 총 12명을 구성하였고, 대상자는 모두 기독교인으로 기독교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2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원장 2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교사 4명,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둔 학부모 4명으로 구성하였다. 면담자 섭외 시 사전에 면담 내용에 대해 미리 알려드린 후, 면담에 대한 동의서를 받아 IRB 신청을 거친 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 구체적인 실제를 탐색하며, 그에 따른 발전방안을 위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외의 자료 수집은 유아교육, 기독교 교육, 기독교 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현장 연구와 관련된 기독교 논문 및 관련 서적과 성경을 비롯한 각종 문헌을 수집하고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기독교 유아교육기관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였고, 연구 문제들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과정에서 수집된 면담자료 및 각종 문서자료는 Seidman(2012)이 제시한 면담에 대한 귀납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목적은 복음전도의 목적, 신앙양육의 목적, 인성교육의 목적, 사회적 봉사실천의 목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본질적 목적을 두고 있음에도 실제로 부분적으로 예배, 기도, 찬양 등 기독교적 요소만을 첨가하고 있으므로 처음의 설립목적을 벗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내용으로는 예배, 기도, 찬양을 부분적으로 포함하며, 성경이야기 암송을 부분적 사용하였으며, 또 인성과 성품을 강조하고 누리교육과정 안에 기독교 절기를 중심으로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방법 및 운영에는 기독교적 성격 드러내기가 힘들며, 부족한 재정과 환경, 교사재량에 의존, 기독교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부족, 교회와의 부족한 연계와 갈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발전방안으로는 누리교육과정의 통합과 차별화하기, 물리적 환경 변화하기, 기독교 유아교사 양성 및 채용하기,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한 연수 및 교육하기, 기독교 부모교육 구체적 실천하기, 교회의 관심과 지원 증진하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에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은 목적, 내용, 방법, 운영의 면에서 기독교적 성격을 포함하고자 하는 노력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구체성과 방법적 정교성이 부족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교회가 기독교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을 부설로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현 실정은 기독교적인 세계관에 의해 통합된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구체적 실천방안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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