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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수도권에 집중되어있는 국가 권력을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는 방법 중 근본적 해결방법인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은 대한민국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전 국토가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이 교통 인프라 구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종시 개요 및 세종시 교통망을 분석하였다. 세종시 교통망에는 구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종시 개요 및 세종시 교통망을 분석하였다. 세종시 교통망에는 BRT, 철도, 도로로 구분을 하였다. 건설비가 지하철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하지만 지하철의 시스템을 갖추어 정시성, 안정성, 신속성, 수송능력을 크게 높이는 신개념 대중교통 수단인 BRT, 호남지역과 수도권을 연결하여 호남권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는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세종시와 수도권을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세종역 신설이 필요하다. 천안지역까지만 운행되는 수도권 전철을 청주공항까지 연장운행하여 수도권 시민 및 충청권에서 세종시와 청주공항을 접근하기가 수월해지는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기존 호남선, 경부선, 충북선을 활용하여 논산~세종~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이다. 논산역에서 12.5km를 추가로 연무대역까지 공사하여 한 해 130만이 육군훈련소를 방문하는 면회객 편익 증대를 이룰 수 있다. 세종시와 인근지역을 연결하는 행복도시~대전유성 구간 등 도로를 살펴보았다. 세종시 접근성 향상에 필요한 여러 가지 교통수단을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 분석결과 세종시 접근성 향상에 필요한 교통수단이 지하철 건설과 대전지하철 1호선을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운행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90% 이상 필요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대전지하철 1호선을 세종정부청사까지 연장 운행하여 중앙행정기관 이전과 세종시 인구유입에 따른 교통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대비하여 교통편익을 제공하고 세종시에 새로운 교통수단이 추가로 건설되는 것이다.
저자 | 박효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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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철도경영정책학과 |
지도교수 | 이원영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66 p. |
키워드 |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 국가균형발전 교통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916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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