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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규제 정책 집행의 불응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on-Compliance Factors of Online Games Regulatory Policy 원문보기


이시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지털문화정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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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규제 정책의 본격적인 시행으로 게임 산업의 '진흥'과 '규제'에 대한 논쟁이 심화됨에 따라 정책의 실효성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현행 온라인 게임 규제 정책 중 여성가족부의 강제적 셧다운제를 사례로 선정하여 강제적 셧다운제의 규제유형, 정책형성과정 및 집행과정의 불응 요인, 정책의 부작용, 온라인 게임 규제 정책의 대안 등을 문헌연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다. 강제적 셧다운제는 비용부담집단인 게임업체를 집행기관으로 하고, 만 16세 미만의 청소년을 규제대상집단으로 하는 사회적 규제에 해당한다. 정책형성, 정책집행, 정책평가 등의 정책과정은 상호작용 하에 순환된다는 이론에 따라 셧다운제의 도입 단계와 집행 단계를 살펴봄으로써 도입과정에서의 일부 요인들이 집행 단계에서 불응 요인으로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집행 단계에서 확인한 불응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우회 요인은 부모의 주민등록번호 이용, 셧다운제 버그 이용, 해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nforcement of online games regulatory policy, effectiveness of the policy came to the force as the argument about promotion and regulation of games industries had been intensified. Focusing on the compulsory "Shutdown" policy which is currently implemented by the Ministry of Gender Equalit...

주제어

#게임 규제 온라인 게임 규제 사회적 규제 정책 불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시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지털문화정책
지도교수 김기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2 p.
키워드 게임 규제 온라인 게임 규제 사회적 규제 정책 불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916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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