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50년 장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가간 상응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Comparability Among Countries for the Long-Term GHG Mitigation to 2050 원문보기


이민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류가 직면한 최대의 도전 중 하나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제사회는 1992년 유엔 기후변화협약, 1997년 교토의정서 등을 채택하여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CO2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전개해 오고 있다. 교토의정서는 2008-2012년간 Annex I 국가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평균 5.2% 감축하는 구속적 의무를 부과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교토의정서는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0%만을 규제하면서 1990년 당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득권(grandfathering)으로 인정하는 등 국별 감축목표의 객관성에 대한 의문 등의 한계를 노정하였다. 이후 Post-2012 협상에서는 국가간 합의가능한 상대적 온실가스 감축노력, 즉 상응성(comparability)의 확보문제가 가장 큰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Non-Annex I 국가들은 ...

주제어

#온실가스 감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철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에너지정책학과
지도교수 박중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57 p.
키워드 온실가스 감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916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