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요약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렌드 연구 1990년대 처음으로 화장품 브랜드에서 트렌드 컬러를 제시하던 것을 시작으로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매년 시즌별로 메이크업 트렌드를 제시하면서 점진적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소비자들은 화장품 브랜드에서 제시하는 메이크업 패턴을 메이크업 트렌드로 파악하고 있으며, 화장품 구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정도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화장품 브랜드의 메이크업 패턴은 시대의 미적 가치를 담고 있으며 기존의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표현기법으로 이미지를 전달하고 극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서 제시한 메이크업 패턴을 분석해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크업 트렌드를 이미지로 분석한 결과 ...
국문 요약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렌드 연구 1990년대 처음으로 화장품 브랜드에서 트렌드 컬러를 제시하던 것을 시작으로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매년 시즌별로 메이크업 트렌드를 제시하면서 점진적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소비자들은 화장품 브랜드에서 제시하는 메이크업 패턴을 메이크업 트렌드로 파악하고 있으며, 화장품 구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정도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화장품 브랜드의 메이크업 패턴은 시대의 미적 가치를 담고 있으며 기존의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표현기법으로 이미지를 전달하고 극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서 제시한 메이크업 패턴을 분석해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크업 트렌드를 이미지로 분석한 결과 레트로 이미지, 모더니즘 이미지, 로맨틱 이미지, 내추럴 이미지, 데카당스 이미지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레트로 이미지 메이크업’은 마치 헐리웃 여배우 이미지와 같은 복고적이거나 관능적인 이미지가 느껴지며 1960년대 풍의 비비드한 색상으로 인해 개성 있고 발랄한 느낌이 든다. 눈썹 모양은 각진형이 두드러졌으며, 아이 메이크업은 팝 아트(Pop Art)의 느낌이 나는 비비드한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입술 또한 비비드한 색상으로 포인트를 두어 눈을 강조 하거나 입술을 강조하거나, 두 곳을 다 강조하는 메이크업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모더니즘 이미지 메이크업’은 미래주의적인 느낌을 주는 차가운 파스텔 컬러를 이용하거나 메탈릭한 질감 표현을 하며 비비드한 색상으로 입술에만 포인트를 주어 절제된 표현으로 도시적인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로맨틱 이미지 메이크업’은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연한 페일톤의 핑크와 오렌지 컬러가 주로 사용되었고 ‘내추럴 이미지 메이크업’은 인체와 비슷한 색상을 이용해 선이나 면의 형태적인 느낌을 강조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현하였고 건강미를 강조하기 위해 촉촉한 피부 질감표현에 중점을 두어 표현하였다. ‘데카당스 이미지 메이크업’은 퇴폐적이거나 암울하고 추하거나 비인간적인 이미지, 또한 개성이 강하거나 실험적인 메이크업으로 강한 스모키 아이메이크업과 뚜렷한 색상을 이용한 립 메이크업이 많이 나타났으며 눈썹의 모양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었다. 둘째, 메이크업 디자인 요소에 따른 분석 결과로는 형태중심의 메이크업, 색채중심의 메이크업, 질감 중심의 메이크업으로 분류되었으며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질감 표현에서 피부 표현은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촉촉하고 매끄럽게 표현하여 피부표현에 중점을 두는 메이크업 트렌드를 알 수 있어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일치하였고, 브랜드마다 차이는 있으나 건강미를 강조하는 가벼운 피부표현을 추구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립 메이크업에서도 부드러운 질감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선, 면을 사용하여 경쾌하고 동적인 운동감을 느끼게 하며, 여러 색채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등 메이크업 디자인에 예술적 상상력을 도입한 개성적 표현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셋째,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S/S 메이크업은 내추럴한 아이메이크업, 여러 색상의 아이라인을 이용한 독특한 형태의 아이메이크업, 눈 주변부를 물들이는 아이메이크업이 많이 나타났고 립 메이크업은 고채도의 색상으로 입술만 강조하거나 자연스러운 립 메이크업으로 표현되었으며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F/W 메이크업은 아이라인을 올려 그린 형태의 아이메이크업, 아이홀을 강조하는 아이메이크업, 진한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의 형태로 분류되었다. S/S 와 F/W 메이크업 패턴은 디자인의 차이보다는 색상의 차이가 메이크업 이미지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메이크업 색채를 분석한 결과, 립 메이크업 색상은 국내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RP이 높은 분포를 보였고, 국외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R가 높은 분포를 보였으며 F/W시즌에는 R가 국내외 브랜드에서 높은 분포를 보였다. 아이메이크업 색채는 국내브랜드는 RP 26.3%, YR 15.7% 국외 브랜드는 YR 23.6%, RP 18.4%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국내 브랜드에서는 P가 Y보다 높은 분포를 보인 반면 국외 브랜드에서는 Y가 P보다 높은 분포를 보였다. 이처럼 화장품 브랜드에서 나타나는 메이크업 패턴은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이미지 유형, 표현 기법, 계절, 색채에 대해서는 그 시기에 공통적으로 트렌드를 형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10개로 제한하여 메이크업 패턴 분석의 한계점이 있었으나 최근 화장품 브랜드에서 제시한 메이크업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분류하였다. 향후 과거의 메이크업 트렌드와의 비교 연구 및 소비와 메이크업 트렌드의 상관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하며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뷰
국문 요약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렌드 연구 1990년대 처음으로 화장품 브랜드에서 트렌드 컬러를 제시하던 것을 시작으로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매년 시즌별로 메이크업 트렌드를 제시하면서 점진적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소비자들은 화장품 브랜드에서 제시하는 메이크업 패턴을 메이크업 트렌드로 파악하고 있으며, 화장품 구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정도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화장품 브랜드의 메이크업 패턴은 시대의 미적 가치를 담고 있으며 기존의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표현기법으로 이미지를 전달하고 극대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서 제시한 메이크업 패턴을 분석해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크업 트렌드를 이미지로 분석한 결과 레트로 이미지, 모더니즘 이미지, 로맨틱 이미지, 내추럴 이미지, 데카당스 이미지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레트로 이미지 메이크업’은 마치 헐리웃 여배우 이미지와 같은 복고적이거나 관능적인 이미지가 느껴지며 1960년대 풍의 비비드한 색상으로 인해 개성 있고 발랄한 느낌이 든다. 눈썹 모양은 각진형이 두드러졌으며, 아이 메이크업은 팝 아트(Pop Art)의 느낌이 나는 비비드한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입술 또한 비비드한 색상으로 포인트를 두어 눈을 강조 하거나 입술을 강조하거나, 두 곳을 다 강조하는 메이크업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모더니즘 이미지 메이크업’은 미래주의적인 느낌을 주는 차가운 파스텔 컬러를 이용하거나 메탈릭한 질감 표현을 하며 비비드한 색상으로 입술에만 포인트를 주어 절제된 표현으로 도시적인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로맨틱 이미지 메이크업’은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연한 페일톤의 핑크와 오렌지 컬러가 주로 사용되었고 ‘내추럴 이미지 메이크업’은 인체와 비슷한 색상을 이용해 선이나 면의 형태적인 느낌을 강조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현하였고 건강미를 강조하기 위해 촉촉한 피부 질감표현에 중점을 두어 표현하였다. ‘데카당스 이미지 메이크업’은 퇴폐적이거나 암울하고 추하거나 비인간적인 이미지, 또한 개성이 강하거나 실험적인 메이크업으로 강한 스모키 아이메이크업과 뚜렷한 색상을 이용한 립 메이크업이 많이 나타났으며 눈썹의 모양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었다. 둘째, 메이크업 디자인 요소에 따른 분석 결과로는 형태중심의 메이크업, 색채중심의 메이크업, 질감 중심의 메이크업으로 분류되었으며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질감 표현에서 피부 표현은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촉촉하고 매끄럽게 표현하여 피부표현에 중점을 두는 메이크업 트렌드를 알 수 있어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일치하였고, 브랜드마다 차이는 있으나 건강미를 강조하는 가벼운 피부표현을 추구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립 메이크업에서도 부드러운 질감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선, 면을 사용하여 경쾌하고 동적인 운동감을 느끼게 하며, 여러 색채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등 메이크업 디자인에 예술적 상상력을 도입한 개성적 표현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셋째,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S/S 메이크업은 내추럴한 아이메이크업, 여러 색상의 아이라인을 이용한 독특한 형태의 아이메이크업, 눈 주변부를 물들이는 아이메이크업이 많이 나타났고 립 메이크업은 고채도의 색상으로 입술만 강조하거나 자연스러운 립 메이크업으로 표현되었으며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F/W 메이크업은 아이라인을 올려 그린 형태의 아이메이크업, 아이홀을 강조하는 아이메이크업, 진한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의 형태로 분류되었다. S/S 와 F/W 메이크업 패턴은 디자인의 차이보다는 색상의 차이가 메이크업 이미지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의 메이크업 색채를 분석한 결과, 립 메이크업 색상은 국내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RP이 높은 분포를 보였고, 국외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R가 높은 분포를 보였으며 F/W시즌에는 R가 국내외 브랜드에서 높은 분포를 보였다. 아이메이크업 색채는 국내브랜드는 RP 26.3%, YR 15.7% 국외 브랜드는 YR 23.6%, RP 18.4%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국내 브랜드에서는 P가 Y보다 높은 분포를 보인 반면 국외 브랜드에서는 Y가 P보다 높은 분포를 보였다. 이처럼 화장품 브랜드에서 나타나는 메이크업 패턴은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이미지 유형, 표현 기법, 계절, 색채에 대해서는 그 시기에 공통적으로 트렌드를 형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10개로 제한하여 메이크업 패턴 분석의 한계점이 있었으나 최근 화장품 브랜드에서 제시한 메이크업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분류하였다. 향후 과거의 메이크업 트렌드와의 비교 연구 및 소비와 메이크업 트렌드의 상관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하며 메이크업 트렌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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