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전 생애의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자아정체감을 형성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바로 청소년 시기이다. 본 논문은 청소년시기에 자아정체감을 형성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의 제시를 통해서 청소년 시기를 겪는 청소년들이 바른 자아정체감을 형성시켜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시작하였다.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 청소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청소년의 특성을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신앙적인 특성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자아정체감의 의미를 살펴보고,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 마샤의 자아정체감 성취수준의 분류,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을 살펴보면서 자아정체감의 이론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문제, 자아정체감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고, 자아정체성 형성에 있어서 남녀 간의 성차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에 있어서 신앙적인 자아정체성에 대해서 연구하고,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회의 역할을 다루었다. Ⅳ장, 교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연구하였다. 먼저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하여 원리를 제공해주는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프락시스의 의미와 교육원리를 연구하고, 커뮤니케이션과 기독교 교육을 연구하며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으로 보면서 멀티커뮤니케이션시대의 통전적 기독교 교육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함에 있어서 중요한 ...
인간이 전 생애의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자아정체감을 형성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바로 청소년 시기이다. 본 논문은 청소년시기에 자아정체감을 형성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의 제시를 통해서 청소년 시기를 겪는 청소년들이 바른 자아정체감을 형성시켜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시작하였다.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 청소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청소년의 특성을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신앙적인 특성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자아정체감의 의미를 살펴보고,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 마샤의 자아정체감 성취수준의 분류,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을 살펴보면서 자아정체감의 이론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문제, 자아정체감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고, 자아정체성 형성에 있어서 남녀 간의 성차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에 있어서 신앙적인 자아정체성에 대해서 연구하고,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회의 역할을 다루었다. Ⅳ장, 교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연구하였다. 먼저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하여 원리를 제공해주는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프락시스의 의미와 교육원리를 연구하고, 커뮤니케이션과 기독교 교육을 연구하며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으로 보면서 멀티커뮤니케이션시대의 통전적 기독교 교육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함에 있어서 중요한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집단상담과 DISC에 대해서 다루었다. Ⅴ장, 앞장에서는 프로그램의 실행에 있어서 원리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했다면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인 KMG(하나님 안에서 나를 알기)를 다루었다. 프로그램을 구성함에 있어서 회기는 10회로 진행이 되며, 시간은 1시간이 소요 된다. 찬양과 경배로 시작하여 각 회기에 해당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피드백과 메시지로 마무리한다.
인간이 전 생애의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자아정체감을 형성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바로 청소년 시기이다. 본 논문은 청소년시기에 자아정체감을 형성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의 제시를 통해서 청소년 시기를 겪는 청소년들이 바른 자아정체감을 형성시켜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시작하였다.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 청소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청소년의 특성을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신앙적인 특성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자아정체감의 의미를 살펴보고,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 마샤의 자아정체감 성취수준의 분류,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을 살펴보면서 자아정체감의 이론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문제, 자아정체감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고, 자아정체성 형성에 있어서 남녀 간의 성차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에 있어서 신앙적인 자아정체성에 대해서 연구하고,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회의 역할을 다루었다. Ⅳ장, 교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연구하였다. 먼저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하여 원리를 제공해주는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프락시스의 의미와 교육원리를 연구하고, 커뮤니케이션과 기독교 교육을 연구하며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으로 보면서 멀티커뮤니케이션시대의 통전적 기독교 교육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함에 있어서 중요한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집단상담과 DISC에 대해서 다루었다. Ⅴ장, 앞장에서는 프로그램의 실행에 있어서 원리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했다면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인 KMG(하나님 안에서 나를 알기)를 다루었다. 프로그램을 구성함에 있어서 회기는 10회로 진행이 되며, 시간은 1시간이 소요 된다. 찬양과 경배로 시작하여 각 회기에 해당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피드백과 메시지로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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