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아동상담 교육실태 및 상담자 역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al State of Multicultural Child Counseling Education and Counsellor Competence 원문보기


김혜영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상담학과 아동청소년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상담자가 양성되고 있는 대학원 교육과정내용 중 다문화아동상담과 관련한 교육 실태에 대해 조사하고, 아동상담자들을 대상으로 다문화아동상담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와 문화적 역량 수준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통해 다문화아동상담 관련 교과과정 및 훈련시스템의 강화와 더불어 다문화아동상담자 양성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아동상담자가 양성되고 있는 대학원 29개, 다문화상담 관련 대학원 12개를 선정하여 교육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아동상담 전공자를 대상으로 다문화아동상담에 대한 인식과 문화적 역량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8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Fong, Daniels&D'Andrea(1998)가 개발한 사회복지사의 다문화적 인식 지식 기술 척도인 MAKSS-SW(The Multicultural Awareness-Knowledge and Skills Survey for Social ...

주제어

#다문화아동상담 다문화아동상담 교육실태 문화적 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영
학위수여기관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학과 아동청소년상담전공
지도교수 심혜원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73 p.
키워드 다문화아동상담 다문화아동상담 교육실태 문화적 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119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