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사업은 점차 활성화 되고 있고 그 만큼 경쟁이 심화 되고 있다. 각 프랜차이즈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대형 프랜차이즈들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보상프로그램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는 커피 시장을 확보하려는 커피전문점들의 경쟁은 2000년대 초반부터 매우 치열해 왔다. 스타벅스와 커피빈, 할리스 등이 2000년대 후반 3파전으로 경쟁했고, 이후 카페베네를 필두로 국산 토종 브랜드가 시장에 다수 등장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커피프랜차이즈의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각 프랜차이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매일경제, 2011).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보상프로그램이 실질적으로 커피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에 따른 매출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급성장 하고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중에 모바일을 통한 보상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커피프랜차이즈 ‘Grazie(그라찌에)’를 중심으로 ...
프랜차이즈 사업은 점차 활성화 되고 있고 그 만큼 경쟁이 심화 되고 있다. 각 프랜차이즈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대형 프랜차이즈들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보상프로그램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는 커피 시장을 확보하려는 커피전문점들의 경쟁은 2000년대 초반부터 매우 치열해 왔다. 스타벅스와 커피빈, 할리스 등이 2000년대 후반 3파전으로 경쟁했고, 이후 카페베네를 필두로 국산 토종 브랜드가 시장에 다수 등장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커피프랜차이즈의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각 프랜차이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매일경제, 2011).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보상프로그램이 실질적으로 커피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에 따른 매출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급성장 하고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중에 모바일을 통한 보상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커피프랜차이즈 ‘Grazie(그라찌에)’를 중심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 연구에 앞서 선행연구로 프랜차이즈와 모바일커머스,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먼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보상프로그램의 일환인 포인트 제도와 재무적 유대의 관계를 밝히고, 모바일을 활용한 포인트 제도가 기업과 고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실증분석에서 Grazie의 모바일 포인트를 활용하는 고객 데이터와 Grazie 매장의 POS 정보 데이터를 분석하여 적립된 모바일 포인트의 가맹점간 공유와 영업성과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모바일을 활용한 포인트 제도는 매출 증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며, 가맹점간 포인트 공유가 해당 점포 및 타 점포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점차 활성화 되고 있고 그 만큼 경쟁이 심화 되고 있다. 각 프랜차이즈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대형 프랜차이즈들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보상프로그램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는 커피 시장을 확보하려는 커피전문점들의 경쟁은 2000년대 초반부터 매우 치열해 왔다. 스타벅스와 커피빈, 할리스 등이 2000년대 후반 3파전으로 경쟁했고, 이후 카페베네를 필두로 국산 토종 브랜드가 시장에 다수 등장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커피프랜차이즈의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각 프랜차이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매일경제, 2011).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보상프로그램이 실질적으로 커피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에 따른 매출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급성장 하고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중에 모바일을 통한 보상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커피프랜차이즈 ‘Grazie(그라찌에)’를 중심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 연구에 앞서 선행연구로 프랜차이즈와 모바일커머스,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먼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보상프로그램의 일환인 포인트 제도와 재무적 유대의 관계를 밝히고, 모바일을 활용한 포인트 제도가 기업과 고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실증분석에서 Grazie의 모바일 포인트를 활용하는 고객 데이터와 Grazie 매장의 POS 정보 데이터를 분석하여 적립된 모바일 포인트의 가맹점간 공유와 영업성과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모바일을 활용한 포인트 제도는 매출 증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며, 가맹점간 포인트 공유가 해당 점포 및 타 점포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Franchise businesses are revitalizing and the competition in these businesses are getting fiercer. While each franchise is striving to hold the edge, most of the large franchises are using Smart Mobile Loyalty Program as their marketing strategy. This research was initiated with the curiosity of wha...
Franchise businesses are revitalizing and the competition in these businesses are getting fiercer. While each franchise is striving to hold the edge, most of the large franchises are using Smart Mobile Loyalty Program as their marketing strategy. This research was initiated with the curiosity of what the substantial outcomes are when using Smart Mobile Loyalty Program. Thus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wo-fold: (1) Smart Mobile point accumulate system affect sales than traditoinal loyalty program(paper cpupon). (2) communizing points between member stores will positively affect the sales. Thus, coffee franchise ‘Grazie’, that introduced the Smart Point System and mobile services into their business as Loyalty Program, was used for this research. In the procedure of empirical testing there will be an analysis of data covering the customers using Grazie’s mobile points and also an analysis of database that records the information of the POS in stores of Grazie. Through the analysis of sales profit, the paper reaches a conclusion that (1) Smart Mobile point accumulate system affect sales than traditoinal loyalty program(hypotheses 1), (2) communizing points between member stores will positively affect the sales as a whole(hypotheses 2). On the basis of the results, theoritical and managerical implication, limitation and direction for futher research are discussed.
Franchise businesses are revitalizing and the competition in these businesses are getting fiercer. While each franchise is striving to hold the edge, most of the large franchises are using Smart Mobile Loyalty Program as their marketing strategy. This research was initiated with the curiosity of what the substantial outcomes are when using Smart Mobile Loyalty Program. Thus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wo-fold: (1) Smart Mobile point accumulate system affect sales than traditoinal loyalty program(paper cpupon). (2) communizing points between member stores will positively affect the sales. Thus, coffee franchise ‘Grazie’, that introduced the Smart Point System and mobile services into their business as Loyalty Program, was used for this research. In the procedure of empirical testing there will be an analysis of data covering the customers using Grazie’s mobile points and also an analysis of database that records the information of the POS in stores of Grazie. Through the analysis of sales profit, the paper reaches a conclusion that (1) Smart Mobile point accumulate system affect sales than traditoinal loyalty program(hypotheses 1), (2) communizing points between member stores will positively affect the sales as a whole(hypotheses 2). On the basis of the results, theoritical and managerical implication, limitation and direction for futher research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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