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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비자의 포인트 적립 및 소진행동에 대한 재조명 : 사용수준(Usage Level)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Customer's Point Accumulation and Redemption Behavior Revisited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Usage Level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8 no.1, 2013년, pp.183 - 199  

김지윤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customers' different behavior in accumulating and redeeming points and focuse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usage level. We measure the hedonic accumulation and redemption ratio and usage level using loyalty program transaction data and link them to the survey data of loyal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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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기존의 제품 및 보상물에 한정되었던 쾌락적·실용적 유형의 개념을 소비자가 거래하는 거래처 유형에도 적용하여 이러한 거래처의 소비자들의 포인트 적립 및 소진행동이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소비자의 사용수준변수를 사용하여 각 단계별 거래처 유형에 미치는 사용수준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단지 몇몇 연구들만이 적립행동의 중요성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33, 6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iu[40]의 주장대로 포인트를 적립하는 과정과 소진하는 과정의 비교를 통해 기존 연구들에서 간과되어온 포인트 적립행동과 소진행동간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다음으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한 설문을 사용한 타당성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실제 로열티 프로그램 가입자들의 거래 행동 데이터를 통해 고객들이 어느 유형의 거래처에서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하는지를 분석하고 고객들이 지각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해당 고객들의 설문응답을 통해 조사하고자 한다. Seiders et al.
  • 그러나 기존의 로열티 프로그램 관련 연구들 중 포인트 적립 시 소비자의 행동을 다룬 연구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확보와 같은 한계점으로 인해 한정적이며[49], 주로 포인트를 적립하는 행동보다는 사용하는 행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2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포인트를 적립할 때와 포인트를 사용할 때를 구분하여 이 각각의 행동들이 고객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O’Brien and Jones[42]는 보상물의 가치 극대화를 위해 높은 현금 가치, 열망 가치, 고객과의 관련성, 편리성, 다양한 범위에서의 선택가능성의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열망 가치’의 일부로서의 보상물의 유형을 고객 지향적 보상물 디자인의 요소로 제안하고 한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이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하는 거래처의 유형을 쾌락적 유형과 실용적 유형의 거래처로 구분하고 이러한 유형의 거래처에서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하는 행동이 소비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품·보상물 구분 시에 사용한 쾌락적·실용적 개념을 최초로 거래처 유형에도 적용하고자 한다.
  • 물론 만족도가 반드시 충성도로 연결되지 않으며 만족도만으로 충성도를 충분히 설명할 수는 없지만[35, 54], 기존 여러 연구들은 만족을 통해서 충성도가 증가하게 됨을 제시하였다[2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성도가 증가하게 된 메커니즘으로 고객의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제시하고 이러한 만족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충성도로 가는 경로를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고객 세분화 변수로서 사용수준을 나타내는 총 구매금액을 사용하여 사용수준이 쾌락적 거래처에서의 적립 및 사용 비율에 미치는 조절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자동차 보험, 금융기관, 항공, 택배 이용 시에도 OK CashBag 포인트를 적립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범위에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OK CashBag 고객 388명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포함하여 2011년도의 1년간 포인트 적립 및 사용 거래내역, 가맹점 및 제휴사 정보 등이 포함 된 거래 데이터(transaction)를 바탕으로 거래내용을 분석하고, 2011년 12월 말에 해당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응답자들이 지각하는 자신들의 OK CashBag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설문을 시행하였다. 388명 고객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다음의 <표 1>에 제시되어 있다.
  • 특히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소비자가 보상물을 얻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나누어 적립단계와 소진단계의 각각에 대해 그 차이점을 분석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획득 등의 한계점으로 인해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바탕으로 하여, 고객의 패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하는 행동을 각각 구분하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거래처 유형에 대한 사용 수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 즉, 포인트 적립 시에는 사용수준에 상관없이 쾌락적 거래처 유형의 제휴사에서 적립을 더 많이 하게 되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게 되지만, 포인트를 사용할 경우에는 소비자 세그먼트를 나누어 오히려 사용수준이 적은 소비자들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되면 오히려 이들 세그먼트의 충성도 증가분이 더 커지므로 보다 더 효과적인 마케팅 자원배분을 할당할 수 있게 되고 궁극적으로 보다 효과적인 고객관계관리를 전개해 나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본 연구는 로열티 프로그램 내의 같은 고객이라 할지라도 포인트 적립시와 사용시에 반응하는 모습이다른 것을 보여준 실증 연구로써, 고객의 사용 수준을 바탕으로 로열티 프로그램 고객 세분화 설계에 대한 전략적 지침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실무적으로도 매우 의미 있는 연구로 여겨진다.

가설 설정

  • 가설1-4) 쾌락적 거래처에서 적립하는 비율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의 사용수준이 낮은 경우가 높은 경우보다 더 큰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소비자가 쾌락적 거래처에서 포인트를 사용하면 할수록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2-4) 쾌락적 거래처에서 소진하는 비율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의 사용수준이 낮은 경우가 높은 경우보다 더 큰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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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적 보상물의 설계가 고객 가치 형성에 있어 주요한 원천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는 기능적, 경제적, 심리적 혜택이 달라지고 이는 기업과 고객간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고객지향적 보상물의 설계는 고객 가치 형성에 있어 주요한 원천이 된다[7, 18, 24]. O’Brien and Jones[42]는 보상물의 가치 극대화를 위해 높은 현금 가치, 열망 가치, 고객과의 관련성, 편리성, 다양한 범위에서의 선택가능성의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열망 가치’의 일부로서의 보상물의 유형을 고객 지향적 보상물 디자인의 요소로 제안하고 한다.
포인트 소진단계란 무엇인가? 즉, 포인트를 적립하는 단계는 소비자에게 심리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여[33, 60] 거래를 통해 해당 로열티 통화로 포인트를 부여 받음으로 인해 소비자의 효용을 증가시키고[57] 미래 관계에 대한 기대를 발생시켜 해당 기업에 대한 가치를 증가시키게 한다. 반면 포인트 소진단계는 그 동안 적립했던 포인트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보상물 또는 금전적 이득을 획득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단계이다[16, 30, 52]. 김지윤 외[3]은 로열티 프로그램 내에서 소비자들의 패널데이터 분석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행동과 소진하는 행동을 구분하여 포인트를 적립시에 들인 소비자의 노력수준에 따라서 포인트를 사용하는 행동 (소진 속도 및 평균소진금액)이 달라지는 것을 연구하였다.
고객만족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는가? 이러한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나 재방문에 대한 열망, 충성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며 긍정적인 구전행위에도 이르게 한다. 기존의 여러 연구들은 고객만족이 충성도 및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만족한 고객은 재방문 의도가 높아짐을 검증하였다[26, 44,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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