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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8 no.1, 2013년, pp.183 - 199
This study investigates customers' different behavior in accumulating and redeeming points and focuse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usage level. We measure the hedonic accumulation and redemption ratio and usage level using loyalty program transaction data and link them to the survey data of loyal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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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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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향적 보상물의 설계가 고객 가치 형성에 있어 주요한 원천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는 기능적, 경제적, 심리적 혜택이 달라지고 이는 기업과 고객간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고객지향적 보상물의 설계는 고객 가치 형성에 있어 주요한 원천이 된다[7, 18, 24]. O’Brien and Jones[42]는 보상물의 가치 극대화를 위해 높은 현금 가치, 열망 가치, 고객과의 관련성, 편리성, 다양한 범위에서의 선택가능성의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열망 가치’의 일부로서의 보상물의 유형을 고객 지향적 보상물 디자인의 요소로 제안하고 한다. | |
포인트 소진단계란 무엇인가? | 즉, 포인트를 적립하는 단계는 소비자에게 심리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여[33, 60] 거래를 통해 해당 로열티 통화로 포인트를 부여 받음으로 인해 소비자의 효용을 증가시키고[57] 미래 관계에 대한 기대를 발생시켜 해당 기업에 대한 가치를 증가시키게 한다. 반면 포인트 소진단계는 그 동안 적립했던 포인트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보상물 또는 금전적 이득을 획득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단계이다[16, 30, 52]. 김지윤 외[3]은 로열티 프로그램 내에서 소비자들의 패널데이터 분석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행동과 소진하는 행동을 구분하여 포인트를 적립시에 들인 소비자의 노력수준에 따라서 포인트를 사용하는 행동 (소진 속도 및 평균소진금액)이 달라지는 것을 연구하였다. | |
고객만족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는가? | 이러한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나 재방문에 대한 열망, 충성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며 긍정적인 구전행위에도 이르게 한다. 기존의 여러 연구들은 고객만족이 충성도 및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만족한 고객은 재방문 의도가 높아짐을 검증하였다[26, 44, 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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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규, 김경식, "보상물 형태와 제공 시기의 상호 작용성이 보상물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 제20권, 제3호(2005), pp.85-102.
이석규, 김경식, "선택과업에 따른 보상물 선호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 제24권, 제4호(2006), pp.6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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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 Cashbag 서비스 사이트, http://www.okcashbag.com, SK마케팅앤컴퍼니, 2013년 1월 10일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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