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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프랜차이즈 가맹점간의 적립 포인트 공유가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Effect of Sharing Franchisee's Reward Program on Franchisee's Financial Performance 원문보기


김영호 (협성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유통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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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사업은 점차 활성화 되고 있고 그 만큼 경쟁이 심화 되고 있다. 각 프랜차이즈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대형 프랜차이즈들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보상프로그램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는 커피 시장을 확보하려는 커피전문점들의 경쟁은 2000년대 초반부터 매우 치열해 왔다. 스타벅스와 커피빈, 할리스 등이 2000년대 후반 3파전으로 경쟁했고, 이후 카페베네를 필두로 국산 토종 브랜드가 시장에 다수 등장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커피프랜차이즈의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각 프랜차이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매일경제, 2011). 이러한 상황에서 본 논문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보상프로그램이 실질적으로 커피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에 따른 매출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급성장 하고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중에 모바일을 통한 보상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커피프랜차이즈 ‘Grazie(그라찌에)’를 중심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anchise businesses are revitalizing and the competition in these businesses are getting fiercer. While each franchise is striving to hold the edge, most of the large franchises are using Smart Mobile Loyalty Program as their marketing strategy. This research was initiated with the curiosity of wh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호
학위수여기관 협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유통경영전공
지도교수 배일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6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125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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