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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미용은 현대 사회의 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왔다. 이 처럼 변화된 사회는 그 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직업 창출과 종사자들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따라 현대 사회의 직업은 매우 다양해졌으며, 그에 맞는 인재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용은 다양한 전문분야로 세분되고, 그 종사자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미용이 정규교육과정에 도입되었으며, 점차적으로 체계화되어지고는 있다. 그러나 미용교육의 현실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질적 변화에 상응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의 가사․실업 계열 미용교육 내용의 올바른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 헤어미용 교과서 ‘헤어커트’ 단원의 내용을 분석하여 오류를 조사하고 오류에 대해 교정 안을 제시하며, 또한 미용교사들의 오류 인지에 대하여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헤어미용 교과서 중 헤어미용의 가장 기초가 되는 ‘헤어커트’ 단원에서 헤어커트의 기초학습에 필수적인 두상의 구분, 시술각, 용어 등에 대한 오류가 조사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오류들의 미용교사 인지 결과는 대부분의 문항에서 오류를 지적하지 못하였으며, 오류를 지적한 경우는 매우 적었다. 이러한 결과는 미용교사들이 학습자를 올바르게 가르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은 학습에 ...
저자 | 김윤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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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용교육전공 헤어미용 |
지도교수 | 나명석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99 p. |
키워드 | "교육" "미용" "교사" "교과서" "오류" "인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1515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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