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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5세 학급에서의 역사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방안에 대한 실행 연구 원문보기


김은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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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5세 학급에서의 역사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고 이에 따른 유아와 교사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5세 학급에서의 역사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방안은 무엇인가? 2. 만 5세 학급에서의 역사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방안에 따른 유아, 교사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대학부속유치원인 늘사랑유치원 만 5세 학급에서 실시되었으며 연구 대상은 소망반 유아 28명과 연구자를 포함한 교사 2명이다. 만 5세 학급에서의 역사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2011-2013학년도의 만 5세 학급 교육과정과 2013학년도의 만 4세 학급 교육과정을 점검하고 소망반 유아들의 만 4세 시기 담임교사와의 면담 및 유아 개별 포트폴리오와 생활기록부 점검 등을 실시하여 문제점을 분석했다. 연구 기간은 2013년 12월 3일부터 2014년 5월 30일까지이며 만 5세 유아 수준에 적합한 역사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활동을 실행했다. 연구는 만 5세 학급에서의 역사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방안에 대한 문제점 인식 및 이에 따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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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s of this thesis are to seek and implement effective ways to cultivate and nurture character through history education in a five-year-old class and to observe reactions of children and teachers. For those purposes,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1. What methods can be used t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엄정애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1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20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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