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보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자아존중감을 통해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중학교 1, 2학년 청소년 459명(남학생: 190명, 여학생: 269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일상적 스트레스는 Rowlison과 Felner(1988)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Daily Hassles Questionnaire: DHQ)를 한미현과 유안진(1995)이 한국 청소년의 실정에 맞게 번안 ·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척도(Self-Esteem Scale)를 김연희(2005)가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했으며, 청소년의 학교적응은 이규미와 김명식(2008)의 학교적응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daily stress and self-esteem on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A total of 459 first and secon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190 boys and 269 girls) living in Seoul responded to questionnaires, which included items related to adolescents' 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학과
지도교수 도현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22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