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14943 |
과제고유번호 |
1105005588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3-09-28
|
키워드 |
도덕성.청소년도덕성.한국청소년 도덕성 진단도구.4구성요소모형.도덕적 품성화.Morality.Youth Morality.Korea Youth Morality Test(KYMT).The Four Component Model.Moral character.
|
초록
▼
이 연구는 Rest의 4 구성요소에 관한 개념 규정 및 제4 요소인 도덕적 품성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레스트의 4 구성요소 모델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고자 했으며, 다음으로 레스트가 언급한 제4 요소의 개념정의와 도덕적 품성화 관련 이론들(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 반두라의 자아효능감, 미셸의 만족감의 유예, 나바에즈와 랩슬리의 전문성 모델, 용기와 절제에 관한 긍정심리학의 연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도덕적 품성화의 구성 개념을 확정하였다. 도덕적 품성화의 구성 요소는 대항목으로
이 연구는 Rest의 4 구성요소에 관한 개념 규정 및 제4 요소인 도덕적 품성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레스트의 4 구성요소 모델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고자 했으며, 다음으로 레스트가 언급한 제4 요소의 개념정의와 도덕적 품성화 관련 이론들(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 반두라의 자아효능감, 미셸의 만족감의 유예, 나바에즈와 랩슬리의 전문성 모델, 용기와 절제에 관한 긍정심리학의 연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도덕적 품성화의 구성 개념을 확정하였다. 도덕적 품성화의 구성 요소는 대항목으로 인내, 자아강도, 수행기술을, 인내의 소항목으로 인지적 전략과 자기 조절, 자아강도의 소항목으로 용기와 자아효능감, 수행기술의 소항목으로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능력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도덕적 품성화 구성 요소별 측정을 위한 3가지 Story를 제시하고, 각 스토리에 인내(인지적 전략, 자기 조절), 자아강도(용기, 자아효능감), 수행기술(사회적 기술,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6문항으로 제시하고, 검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허위문항 1개를 각각 추가하였다. 각 문항에 대해 5점 척도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소재 중·고등학교 학생 총 262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개발된 검사의 신뢰도 계수(문항 내적 일치도인 크론바흐 알파)는 .75로 안정적이었다. 타당도와 관련해서 요인분석 결과 도덕적 품성화 능력 검사는 대항목의 요소(인내, 자아강도, 수행기술)별이 아닌 스토리별로 구인타당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관분석의 결과는 각 요인이 적정한 정도의 상관을 보임으로써 독립적인 구인이며, 세 개의 대항목이 도덕적 품성화 능력 전체와의 상관이 .80에 이르러 도덕적 품성화 능력의 안정적인 구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개발된 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에서 수용할만한 검사로서, 이 연구를 통해 수정 보완된 검사는 도덕적 품성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
KYMT is developed to measure youth morality based on the four component model's factor: moral sensitivity, moral judgment, moral motivation, and moral character.
Moral character is as in the following.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Moral Characterization Test for Youth based on J. Re
KYMT is developed to measure youth morality based on the four component model's factor: moral sensitivity, moral judgment, moral motivation, and moral character.
Moral character is as in the following.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Moral Characterization Test for Youth based on J. Rest' four component model. The outline of this study runs as follows. First, we scrutinized the four components model of Rest. And then in order to establish the construct of moral character, we examined not only the concept of the fourth component, that is, moral character or implementation but also the related theories: Aristotle's virtue theory, the concept of self-efficacy(Bandura), the concept of delayed gratification(Mischel), the model of moral expertise(Narvaez & Lapsley), the study of positive psychology concerning courage and temperance. The construct of moral character consists of persistence(cognitive strategy, self-regulation), ego strength(courage, self-efficacy), and implementation skills(social skills, communication skill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 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제 1 장.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방법 ... 21
- 1) 연구 절차 ... 21
- 2) 연구 대상 ... 21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25
- 1. 도덕성 정의: 인지.정서.행동적 측면의 통합적 관점 ... 25
- 2. Rest의 4-구성요소 모형(Four Components Model) ... 27
- 3. 도덕적 품성화의 개념 및 하위 영역 ... 29
- 4. 도덕적 품성화 관련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 31
- 1) 고전적인 덕 이론 : Aristotle의 도덕적 품성 논의 ... 32
- 2) 사회학습이론 ... 34
- 3) Narvaez와 Lapsley의 전문성 모델 ... 37
- 4) 용기와 절제에 관한 긍정심리학의 연구 ... 39
- 5. 도덕적 품성화 검사도구의 개발 방향과 과정 ... 47
- 1) 개발 방향 ... 47
- 2) 개발 과정 ... 48
- 제 3 장. 연구 결과 ... 53
- 1. 개발된 청소년 도덕적 품성화 검사도구 ... 53
- 1) 개념 및 하위 요소 ... 53
- 2) 문항 구성 및 채점 방식 ... 55
- 2. 신뢰도 분석 ... 56
- 1) 내적 일치도 ... 56
- 2) 문항별 신뢰도 ... 58
- 3. 타당도 분석 ... 58
- 1) 구인 타당도 ... 58
- 2) 상관분석 ... 64
- 4. 문항 분석 ... 65
- 1) 도덕 품성화 문항 분석 ... 65
- 2) 허위 문항 분석 ... 67
- 5. 집단별 통계 분석 ... 70
- 1) 전체 평균 및 분포 ... 70
- 2) 학교급별 비교 ... 71
- 3) 성별 비교 ... 72
- 제 4 장. 논의 및 결론 ... 77
- 1. 요약 및 결론 ... 77
- 2. 활용 방안 및 정책 방안 ... 79
- 3. 2차년도 연구 세부 계획 ... 80
- 참고문헌 ... 85
- 부록 ... 89
- 부록 1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1차년도 안) ... 91
- 부록 2 도덕적 품성화 진단 검사도구 개발 논의 과정 ... 105
- 부록 3 2차년도 도덕적 품성화 진단 검사도구 문항 구성과 수정 예시 ... 126
- Abstract ... 13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