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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 개발 연구Ⅰ: 도덕적 품성화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Moral Characterization Test for Korean Yout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943
과제고유번호 1105005588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키워드 도덕성.청소년도덕성.한국청소년 도덕성 진단도구.4구성요소모형.도덕적 품성화.Morality.Youth Morality.Korea Youth Morality Test(KYMT).The Four Component Model.Moral character.

초록

이 연구는 Rest의 4 구성요소에 관한 개념 규정 및 제4 요소인 도덕적 품성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레스트의 4 구성요소 모델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고자 했으며, 다음으로 레스트가 언급한 제4 요소의 개념정의와 도덕적 품성화 관련 이론들(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 반두라의 자아효능감, 미셸의 만족감의 유예, 나바에즈와 랩슬리의 전문성 모델, 용기와 절제에 관한 긍정심리학의 연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도덕적 품성화의 구성 개념을 확정하였다. 도덕적 품성화의 구성 요소는 대항목으로

Abstract

KYMT is developed to measure youth morality based on the four component model's factor: moral sensitivity, moral judgment, moral motivation, and moral character.
Moral character is as in the following.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Moral Characterization Test for Youth based on J. 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 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제 1 장.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방법 ... 21
  • 1) 연구 절차 ... 21
  • 2) 연구 대상 ... 21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25
  • 1. 도덕성 정의: 인지.정서.행동적 측면의 통합적 관점 ... 25
  • 2. Rest의 4-구성요소 모형(Four Components Model) ... 27
  • 3. 도덕적 품성화의 개념 및 하위 영역 ... 29
  • 4. 도덕적 품성화 관련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 31
  • 1) 고전적인 덕 이론 : Aristotle의 도덕적 품성 논의 ... 32
  • 2) 사회학습이론 ... 34
  • 3) Narvaez와 Lapsley의 전문성 모델 ... 37
  • 4) 용기와 절제에 관한 긍정심리학의 연구 ... 39
  • 5. 도덕적 품성화 검사도구의 개발 방향과 과정 ... 47
  • 1) 개발 방향 ... 47
  • 2) 개발 과정 ... 48
  • 제 3 장. 연구 결과 ... 53
  • 1. 개발된 청소년 도덕적 품성화 검사도구 ... 53
  • 1) 개념 및 하위 요소 ... 53
  • 2) 문항 구성 및 채점 방식 ... 55
  • 2. 신뢰도 분석 ... 56
  • 1) 내적 일치도 ... 56
  • 2) 문항별 신뢰도 ... 58
  • 3. 타당도 분석 ... 58
  • 1) 구인 타당도 ... 58
  • 2) 상관분석 ... 64
  • 4. 문항 분석 ... 65
  • 1) 도덕 품성화 문항 분석 ... 65
  • 2) 허위 문항 분석 ... 67
  • 5. 집단별 통계 분석 ... 70
  • 1) 전체 평균 및 분포 ... 70
  • 2) 학교급별 비교 ... 71
  • 3) 성별 비교 ... 72
  • 제 4 장. 논의 및 결론 ... 77
  • 1. 요약 및 결론 ... 77
  • 2. 활용 방안 및 정책 방안 ... 79
  • 3. 2차년도 연구 세부 계획 ... 80
  • 참고문헌 ... 85
  • 부록 ... 89
  • 부록 1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1차년도 안) ... 91
  • 부록 2 도덕적 품성화 진단 검사도구 개발 논의 과정 ... 105
  • 부록 3 2차년도 도덕적 품성화 진단 검사도구 문항 구성과 수정 예시 ... 126
  • Abstract ...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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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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