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관계분석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parents's rearing attitude, covert narcissism, social support, school life adjustment of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와 직․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시 소재 5개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950명을 대상으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900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하위변인별 상관관계를 구하고,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와 직․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시 소재 5개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950명을 대상으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900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하위변인별 상관관계를 구하고, AMOS Ver. 21.0을 이용한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모형 추정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최대우도 추정법으로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내현적 자기애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없고, 사회적 지지만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있다. 둘째, 내현적 자기애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없고, 사회적 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있다. 셋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내현적 자기애를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사회적 지지를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하여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은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의 영향을 받으므로, 학교생활적응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긍정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통해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은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 자녀가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내현적 자기애와 사회적 지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내현적 자기애는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지지는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적응과 내현적 자기애 사이에 부적인 요소가 나타날 때 매개효과를 제공하여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고등학생의 건강한 학교생활적응을 위해서 바람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애를 형성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상담 및 교육을 계획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와 또래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와 같은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고려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와 직․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시 소재 5개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950명을 대상으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900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하위변인별 상관관계를 구하고, AMOS Ver. 21.0을 이용한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모형 추정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최대우도 추정법으로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내현적 자기애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없고, 사회적 지지만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있다. 둘째, 내현적 자기애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없고, 사회적 지지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효과가 있다. 셋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내현적 자기애를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사회적 지지를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하여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은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의 영향을 받으므로, 학교생활적응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긍정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통해 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은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 사회적 지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 자녀가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는 내현적 자기애와 사회적 지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내현적 자기애는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지지는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적응과 내현적 자기애 사이에 부적인 요소가 나타날 때 매개효과를 제공하여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고등학생의 건강한 학교생활적응을 위해서 바람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애를 형성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상담 및 교육을 계획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와 또래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부모양육태도, 내현적 자기애와 같은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고려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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