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Ego-Resilience of Multi Cultural Family Children 디자인·공예교육 전공 김 은 주 지 도 교 수 한 은 혜 오늘날 한국의 사회는 ...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Ego-Resilience of Multi Cultural Family Children 디자인·공예교육 전공 김 은 주 지 도 교 수 한 은 혜 오늘날 한국의 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급변하면서 다문화가정 아동에 관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대표적인 문제의 특성으로는 첫째, 학습의 공백, 부진, 둘째, 공포심 및 열등감, 스트레스, 셋째, 언어소통장애, 넷째, 정체성의 혼란, 신체발달 및 성장발육의 문제, 다섯째, 사회적 편견으로 간주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심리적 요소로 접근할 수 있는 미술교육을 통한 자아탄력성을 향상 시키는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로는 활력성, 감정통제능력, 대인관계, 자기수용, 낙관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과 구성요소를 연관 지어 적용한 수업과정을 통하여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자아탄력성향상 프로그램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방법을 설정 하였다. 첫째, 다문화가정에 대한 개념, 현황 그리고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징 및 문제점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개념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둘째, 자아탄력성의 교육적 필요성과 자아탄력성을 기반으로 하는 5가지 구성요소인 활력성, 감정통제능력, 대인관계, 자기수용, 낙관성에 관하여 각 요소마다 개념을 정의하여,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특성에 따라 자아탄력성 구성요소를 적용하여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수업방안을 기초로 하여 프로그램 개발 목적과 프로그램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따라 본 연구의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자아탄력성 향상프로그램의 지도방안은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로 나누어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인 학습의 공백, 학습의 부진을 개선하기 위한 활력성은 호기심과 창의성을 유발하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고 상상력과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공포심, 열등감, 스트레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감정통제능력은 자신의 희로애락을 표현하거나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부정적이고 억눌린 감정 발산과 심리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따돌림, 언어소통장애, 배려 및 이해부족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과의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갖는 협동 활동을 통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서로 자유롭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서 타인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정체성의 혼란, 신체발달 및 성장발육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기수용의 자세를 견지하기 위해 다양성을 인정하고 신체적 모습, 성격에서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사회적 편견을 개선하기 위한 낙관적인 사고와 자세 가짐으로 타인의 입장과 생각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개방성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상황을 낙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각기 다른 문제점의 영역에 연관 지어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수업방안은 앞으로 실재 학교와 다문화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대표적인 문제점들을 미술교육을 통해서 자아탄력성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주요어 : 다문화가정 아동, 자아탄력성, 문제점, 프로그램 지도안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Ego-Resilience of Multi Cultural Family Children 디자인·공예교육 전공 김 은 주 지 도 교 수 한 은 혜 오늘날 한국의 사회는 다문화 사회로 급변하면서 다문화가정 아동에 관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대표적인 문제의 특성으로는 첫째, 학습의 공백, 부진, 둘째, 공포심 및 열등감, 스트레스, 셋째, 언어소통장애, 넷째, 정체성의 혼란, 신체발달 및 성장발육의 문제, 다섯째, 사회적 편견으로 간주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심리적 요소로 접근할 수 있는 미술교육을 통한 자아탄력성을 향상 시키는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로는 활력성, 감정통제능력, 대인관계, 자기수용, 낙관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과 구성요소를 연관 지어 적용한 수업과정을 통하여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향상 시켜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자아탄력성향상 프로그램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방법을 설정 하였다. 첫째, 다문화가정에 대한 개념, 현황 그리고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징 및 문제점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개념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둘째, 자아탄력성의 교육적 필요성과 자아탄력성을 기반으로 하는 5가지 구성요소인 활력성, 감정통제능력, 대인관계, 자기수용, 낙관성에 관하여 각 요소마다 개념을 정의하여,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특성에 따라 자아탄력성 구성요소를 적용하여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수업방안을 기초로 하여 프로그램 개발 목적과 프로그램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따라 본 연구의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자아탄력성 향상프로그램의 지도방안은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로 나누어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인 학습의 공백, 학습의 부진을 개선하기 위한 활력성은 호기심과 창의성을 유발하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고 상상력과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공포심, 열등감, 스트레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감정통제능력은 자신의 희로애락을 표현하거나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부정적이고 억눌린 감정 발산과 심리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따돌림, 언어소통장애, 배려 및 이해부족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과의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갖는 협동 활동을 통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서로 자유롭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서 타인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정체성의 혼란, 신체발달 및 성장발육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자기수용의 자세를 견지하기 위해 다양성을 인정하고 신체적 모습, 성격에서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사회적 편견을 개선하기 위한 낙관적인 사고와 자세 가짐으로 타인의 입장과 생각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개방성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상황을 낙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각기 다른 문제점의 영역에 연관 지어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수업방안은 앞으로 실재 학교와 다문화지원센터에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대표적인 문제점들을 미술교육을 통해서 자아탄력성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주요어 : 다문화가정 아동, 자아탄력성, 문제점, 프로그램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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