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이상교 동화 연구 A Study on the Children's Story of Lee Sang-kyo 문예창작학과 하 정 화 지 도 교 수 이 국 환 본 논문은 아동의 삶에 천착해 온 이상교 창작동화를 대상으로 그 문학적 의미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상교 창작동화의 전체 맥락을 살펴 가장 특징적인 부분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담론적 특징과 서사적 특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먼저 이상교 동화가 어떠한 의식과 규칙을 가졌는지는 담론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동시에 통시적으로 드러나는 위기와 갈등의 전개, 그 해결과 결말의 의미는 서사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단, 작품을 설명하기보다 내용의 내밀한 구성과 적합성을 연구하고, 서사물을 구성하고 있는 특성을 밝혀내어 개별 텍스트가 어떠한 의미로 엮여 있는지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Ⅱ장에서는 이상교 동화의 담론적 특징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상교 동화는 ‘자기 체험의 재구성’, ‘매개적 인물의 미적 역할’, ‘비동일화 동심의 주체화’의 일정한 질서를 가진다. 작가의 생애가 작품과 밀접한 연관을 지녔음을 전제하면, 유년의 체험 공간과 소외인물, 중핵적 사건은 리얼리티라는 구조 위에 자기 체험 서사로 재구성된다. 등장인물이 위기적 상황에서 갈등하고 의지가 박약할 때, 매개적 인물의 미적 행위는 이들에게 긍정적 ...
국문초록 이상교 동화 연구 A Study on the Children's Story of Lee Sang-kyo 문예창작학과 하 정 화 지 도 교 수 이 국 환 본 논문은 아동의 삶에 천착해 온 이상교 창작동화를 대상으로 그 문학적 의미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상교 창작동화의 전체 맥락을 살펴 가장 특징적인 부분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담론적 특징과 서사적 특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먼저 이상교 동화가 어떠한 의식과 규칙을 가졌는지는 담론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동시에 통시적으로 드러나는 위기와 갈등의 전개, 그 해결과 결말의 의미는 서사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단, 작품을 설명하기보다 내용의 내밀한 구성과 적합성을 연구하고, 서사물을 구성하고 있는 특성을 밝혀내어 개별 텍스트가 어떠한 의미로 엮여 있는지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Ⅱ장에서는 이상교 동화의 담론적 특징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상교 동화는 ‘자기 체험의 재구성’, ‘매개적 인물의 미적 역할’, ‘비동일화 동심의 주체화’의 일정한 질서를 가진다. 작가의 생애가 작품과 밀접한 연관을 지녔음을 전제하면, 유년의 체험 공간과 소외인물, 중핵적 사건은 리얼리티라는 구조 위에 자기 체험 서사로 재구성된다. 등장인물이 위기적 상황에서 갈등하고 의지가 박약할 때, 매개적 인물의 미적 행위는 이들에게 긍정적 자기 인식을 자극하고 삶의 동기부여가 된다. 이러한 이상교 동화 전반은 아동이 주체적 인물로 설정되어 당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소통하는 비동일화 동심이 중심이다. Ⅲ장에서는 이상교 동화의 서사적 특징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 장에서는 서술적 층위에서 ‘위기와 갈등’, ‘해결과 결말’과정을 유형화하였다. 위기와 갈등 과정은 가족의 해체와 변화 관계의 결여와 편견, 외모와 장애의 열등의식의 양상으로 구분된다. 먼저 가족의 해체와 변화는 아동에게 내면적 상실감을 경험하게 하며, 왕따라는 사회적 문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어 관계의 결여와 편견은 이를 겪는 아동의 삶을 통해 정서적 단절이라는 현대 사회의 단면적인 부분을 조명하고 있다. 아동이 가진 결핍의식은 콤플렉스와 열등감이 강화되고 내적 갈등이 형성됨을 다루었다. 이상교 동화에서 위기 해결과 결말 모티프는 결핍의식의 극복, 외부 자극의 수용, 주체성의 인식이다. 이 과정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찾게 하고, 나와 사회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인간이 끊임없이 세계와의 소통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점을 부각하면서, 이러한 것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자기 의지의 발현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상교 동화에서 위기 극복은 자아의 회복이 있어야 내외적 소통이 이루어짐을 결론으로 도출할 수 있다. 이상교 동화는 사실적 토대에서 아동의 삶과 문학의 상관관계를 다룬다. 특히 동화 속 인물이 시련의 시기를 지나 성숙의 주체로 성장하는 모습을 여러 각도로 보여준다. 요컨대, 이상교 창작동화는 현실을 기반으로 한 아동의 삶을 문학적 재현을 통해 다양한 시각으로 제기하고 있다.
국문초록 이상교 동화 연구 A Study on the Children's Story of Lee Sang-kyo 문예창작학과 하 정 화 지 도 교 수 이 국 환 본 논문은 아동의 삶에 천착해 온 이상교 창작동화를 대상으로 그 문학적 의미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상교 창작동화의 전체 맥락을 살펴 가장 특징적인 부분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담론적 특징과 서사적 특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먼저 이상교 동화가 어떠한 의식과 규칙을 가졌는지는 담론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동시에 통시적으로 드러나는 위기와 갈등의 전개, 그 해결과 결말의 의미는 서사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단, 작품을 설명하기보다 내용의 내밀한 구성과 적합성을 연구하고, 서사물을 구성하고 있는 특성을 밝혀내어 개별 텍스트가 어떠한 의미로 엮여 있는지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Ⅱ장에서는 이상교 동화의 담론적 특징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상교 동화는 ‘자기 체험의 재구성’, ‘매개적 인물의 미적 역할’, ‘비동일화 동심의 주체화’의 일정한 질서를 가진다. 작가의 생애가 작품과 밀접한 연관을 지녔음을 전제하면, 유년의 체험 공간과 소외인물, 중핵적 사건은 리얼리티라는 구조 위에 자기 체험 서사로 재구성된다. 등장인물이 위기적 상황에서 갈등하고 의지가 박약할 때, 매개적 인물의 미적 행위는 이들에게 긍정적 자기 인식을 자극하고 삶의 동기부여가 된다. 이러한 이상교 동화 전반은 아동이 주체적 인물로 설정되어 당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소통하는 비동일화 동심이 중심이다. Ⅲ장에서는 이상교 동화의 서사적 특징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 장에서는 서술적 층위에서 ‘위기와 갈등’, ‘해결과 결말’과정을 유형화하였다. 위기와 갈등 과정은 가족의 해체와 변화 관계의 결여와 편견, 외모와 장애의 열등의식의 양상으로 구분된다. 먼저 가족의 해체와 변화는 아동에게 내면적 상실감을 경험하게 하며, 왕따라는 사회적 문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어 관계의 결여와 편견은 이를 겪는 아동의 삶을 통해 정서적 단절이라는 현대 사회의 단면적인 부분을 조명하고 있다. 아동이 가진 결핍의식은 콤플렉스와 열등감이 강화되고 내적 갈등이 형성됨을 다루었다. 이상교 동화에서 위기 해결과 결말 모티프는 결핍의식의 극복, 외부 자극의 수용, 주체성의 인식이다. 이 과정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찾게 하고, 나와 사회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인간이 끊임없이 세계와의 소통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점을 부각하면서, 이러한 것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자기 의지의 발현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이상교 동화에서 위기 극복은 자아의 회복이 있어야 내외적 소통이 이루어짐을 결론으로 도출할 수 있다. 이상교 동화는 사실적 토대에서 아동의 삶과 문학의 상관관계를 다룬다. 특히 동화 속 인물이 시련의 시기를 지나 성숙의 주체로 성장하는 모습을 여러 각도로 보여준다. 요컨대, 이상교 창작동화는 현실을 기반으로 한 아동의 삶을 문학적 재현을 통해 다양한 시각으로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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