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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고속도로 교대의 수평변위 발생으로 인해 신축이음장치의 파손과 교체, 교량받침의 파손과 교체, 흉벽균열 보수, 교대배면 지반의 침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도로사용자 측면에서는 유지관리를 위한 도로통제, 교대구간 차량 주행성의 불량 등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대 수평변위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교대수평변위 발생교량에 대한 현황조사와 발생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교대 수평변위 최소화를 위해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의 대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대의 수평변위는 ...
저자 | 권창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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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
지도교수 | 박두희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 46 p. |
키워드 | 토목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537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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