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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시설보호아동은 일반가정 아동에 비해 부모의 부재로 인하여 건강한 사회성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낮은 사회성 습득으로 인하여 시설보호아동은 사회적 적응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시설보호아동에게 치료적 접근을 통하여 문제점을 완화시키고 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시설보호아동에게 자아탄력성 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사회성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청도에 소재한 시설보호 기관에서 초등학교 5,6학년 아동4명을 대상으로 주2회, 회기별 60분씩 총12회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시설보호아동의 개념과 사회성을 알아보고, 시설보호아동의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아탄력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였다. 또한 시설보호아동 특성에 맞는 집단미술치료의 기법과 구성요소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사전조사를 통해 시설보호아동의 사회성을 높일 수 있는 자아탄력성 하위요인을 선별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한 회기별 활동마다 자아탄력성 요인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사회성 향상 목표에 따른 집단미술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계별로 프로그램을 구축하였다.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본 연구 프로그램 대상으로 사전‧사후 사회성, ...
저자 | 김아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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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예술치료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선아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ii, 131 p. |
키워드 | 예술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56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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