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을 향상시켜 친구들과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맺으며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예방․치료적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30명의 파일럿 조사로 공감능력 척도와 또래관계 척도에 대한 기술 통계치 및 내적 일치도를 검토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한 후, 경기도 S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학생 212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에 유의미한 공감능력 요소를 선정하였고 이를 반영하여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공감능력 향상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또래관계의 정의, 기능,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공감능력의 정의, 요소와 더불어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또한 집단예술치료의 개념, 효과, 방법을 고찰해봄으로써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를 명확히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은 실제로 초등학생의 또래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공감능력 요소를 개발 과정에 적극 반영하여 설계하였기에 몇몇의 문제아동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일반 아동 전체를 대상으로 예방적 예술치료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
저자 | 이지선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예술치료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선아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i, 125 p. |
키워드 | 예술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58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