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K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4학년 아동으로 안내문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의사를 밝힌 아동 26명(남 14명, 여12)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아동 28명(남15명, 여 13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2014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실험집단에게 또래상담(주 1회, 60분, 총 10회기)을 실시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에 교우관계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을 활용하여 집단 내 사전과 사후를 비교하고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래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교우관계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지만 통제집단의 사전과 사후 비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또래상담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K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4학년 아동으로 안내문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의사를 밝힌 아동 26명(남 14명, 여12)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아동 28명(남15명, 여 13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2014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실험집단에게 또래상담(주 1회, 60분, 총 10회기)을 실시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에 교우관계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을 활용하여 집단 내 사전과 사후를 비교하고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래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교우관계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지만 통제집단의 사전과 사후 비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또래상담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peer counseling program affects on peer relation of children. The study subjects who fourth grades of A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 city of Cheonbuk region, children of 26(boys 14, girls 12) people who expressed their joining opinion of program, were selected through...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peer counseling program affects on peer relation of children. The study subjects who fourth grades of A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 city of Cheonbuk region, children of 26(boys 14, girls 12) people who expressed their joining opinion of program, were selected through information. 28(boys 15, girls 13) people were selected as control group. Before conducting program, both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identified as same group. From in April, 2014 to in June 2014, peer counseling was conducted by experiment group(once per week, 60 minutes per session for a total 10 sessions), to examine effect, peer relation questionnaire were practiced before and after. Following were gained results of SPSS 18.0 used to analysis data of comparison in group before and after. peer relation of experiment group who conducted peer counseling had improved. Peer Counseling was effective for improving of Children's peer relation. However, there was no difference in compare of control group before and after. Therefore, this study can know that peer counseling had positive effect on peer relation of children.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peer counseling program affects on peer relation of children. The study subjects who fourth grades of A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 city of Cheonbuk region, children of 26(boys 14, girls 12) people who expressed their joining opinion of program, were selected through information. 28(boys 15, girls 13) people were selected as control group. Before conducting program, both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identified as same group. From in April, 2014 to in June 2014, peer counseling was conducted by experiment group(once per week, 60 minutes per session for a total 10 sessions), to examine effect, peer relation questionnaire were practiced before and after. Following were gained results of SPSS 18.0 used to analysis data of comparison in group before and after. peer relation of experiment group who conducted peer counseling had improved. Peer Counseling was effective for improving of Children's peer relation. However, there was no difference in compare of control group before and after. Therefore, this study can know that peer counseling had positive effect on peer relation of childr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아동들은 성인에 비해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인지하는 힘은 약하지만 자신의 감정과 무의식을 감추려는 방어적 태도가 적기 때문에 미술활동과 같은 본능적이고 자연스러운 놀이 속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다[22].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또래상담 시 놀이와 미술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시기는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상호적인 의사교환 및 협동에 익숙해지고 사회에 대한 적응능력이 생기게 되는 시점[23]이며 고학년에 맞는 교우관계 증진 교육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아[24] 고학년을 시작하는 4학년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또래상담 시 놀이와 미술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시기는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상호적인 의사교환 및 협동에 익숙해지고 사회에 대한 적응능력이 생기게 되는 시점[23]이며 고학년에 맞는 교우관계 증진 교육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아[24] 고학년을 시작하는 4학년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2014년 3월 한달 동안 놀이와 미술을 적용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2014년 3월 말에 안내문을 부모님에게 배부하고 수거하여 또래상담 참여대상을 선정하였다. 2014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주 1회, 60분,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예술치료 전문가 자격을 소지한 본 연구자와 솔리언 또래상담 지도자 기본과정을 수료하여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초등학교 교사 1인이 함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발행한 초등용 또래상담지도자 지침서의 세 가지 기본 정신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활동 시간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였고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전과 후에 사전과 사후 검사로 교우관계 검사를 실시하고 자료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또래상담 프로그램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단계별 또래상담 프로그램 초등학생용 활동과정(친한 친구되기, 대화하는 친구되기, 도움주는 친구되기)과 또래상담을 통해 교우관계를 향상 시킨 연구[28-30]를 바탕으로 아동의 발달적 측면과 흥미 유발을 고려하고 놀이와 미술 매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본 연구자가 재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구안하는 동안 또래상담 지도자 자격을 소지한 초등교사 1인의 협조를 받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2014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주 1회, 60분,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예술치료 전문가 자격을 소지한 본 연구자와 솔리언 또래상담 지도자 기본과정을 수료하여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초등학교 교사 1인이 함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발행한 초등용 또래상담지도자 지침서의 세 가지 기본 정신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활동 시간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였고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전과 후에 사전과 사후 검사로 교우관계 검사를 실시하고 자료처리 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전북 K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4학년이며 또래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문 배부 후 부모님의 동의를 받아 프로그램 진행교사의 반 학생 26명(남 14명, 여 12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동일학교 4학년 학급 중 무작위로 한 학급 28명(남 15명, 여 13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2014년 3월 한달 동안 놀이와 미술을 적용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2014년 3월 말에 안내문을 부모님에게 배부하고 수거하여 또래상담 참여대상을 선정하였다. 2014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주 1회, 60분,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예술치료 전문가 자격을 소지한 본 연구자와 솔리언 또래상담 지도자 기본과정을 수료하여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초등학교 교사 1인이 함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발행한 초등용 또래상담지도자 지침서의 세 가지 기본 정신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K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4학년이며 또래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문 배부 후 부모님의 동의를 받아 프로그램 진행교사의 반 학생 26명(남 14명, 여 12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동일학교 4학년 학급 중 무작위로 한 학급 28명(남 15명, 여 13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또래상담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로 대응표본(Paired sample) t-검증을 실시하였고, 교우관계의 하위 요인인 친구의 유무와 신뢰도, 교제의 지속성, 친구간의 적응, 친구와의 공동생활 및 교우관계 전체에 미치는 효과를 각 집단별로 비교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 집단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독립표본(Independent sample) t-test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후 각 집단 내 사전과 사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표본(Paired sample) t-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교우관계 척도에 대한 사전 검사 점수를 독립표본(Independent sample)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교우관계 검사는 김형태[25]가 제작하여 김영진[26]이 재구성하고 정현진[27]이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한 교우관계 검사척도로 전체 20 문항이다. 친구의 유무와 신뢰도(친구와 신뢰를 가지고 사귈 수 있는 친구관계, 친구와 어울릴 수 있고 자신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친구와의 사귐 정도: 6문항), 교제의 지속성(신의와 성실로 친구와의 교제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정도: 6문항), 친구간의 적응(친구들과의 사귐에서 인기의 정도, 친구들과의 상관관계와 적응: 5문항), 친구와의 공동생활(친구의 어려움을 돕는 정도, 친구들과의 사귐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반응: 3문항)의 네 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하지만 통제집단에서는 교우관계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또래상담이 아동의 교우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또래상담이 아동의 교우관계의 전체와 하위요인인 친구의 유무와 신뢰도, 교제의 지속성, 친구간의 적응, 친구와의 공동생활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의 교우관계가 향상되었다는 이금선[31]연구와 수줍음이 많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또래상담을 실시하고 교우관계가 향상되었다는 이주현[29]의 연구 그리고 또래상담자의 교우관계가 향상되었다는 김은애[28]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또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은 워크시트 사용 등 인지적 교육적 측면에 치우쳐져 있음[20]이 지적된 논문에 비하여 본 연구의 또래상담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발달적 연령을 고려하여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놀이와 내면에 간직된 감정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것을 돕고 언어로서 부딪히는 감정의 위기를 완화시킬 수 있는 미술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시하였던 점이 또래상담을 통해 교우관계가 향상되었다는 연구들과의 차이점임을 살펴 볼 수 있으며, 백행하[36]의 연구에서 밝히는 것처럼 또래상담자들의 상담활동 직접적인 대화를 일반적인 범주로 하면서 기타 쪽지 및 편지, 메일, 휴대전화 문자 활용 등 다양한 매체를 보조적인 수단으로 이용하거나 음식 나누어 먹기와 게임 및 놀이 활동 등은 친밀감을 표현 할 수 있었고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가까워지게 하였다는 연구와 일치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각 문항에 대한 반응은 5점 Likert형 척도로 부정적 진술문은 역으로 채점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교우관계가 적극적이고 원만하고 점수가 낮을수록 교우관계가 소극적임을 의미하며, 신뢰도 계수는 .77 - .90이다.
후속연구
추후연구에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특성에 따른 연구결과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셋째, 본 연구를 실시 후 주기적 또래상담이 이루어져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둘째, 연구대상들의 연령 및 성별만을 제시하여 사회인구학적 배경을 통제하지 못하였다. 추후연구에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특성에 따른 연구결과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셋째, 본 연구를 실시 후 주기적 또래상담이 이루어져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선형 교육과정의 형태를 띤 단계별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2000년도에는 초, 중, 고등학교 수준별로 교육할 수 있도록 나선형 교육과정의 형태를 띤 단계별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발전시켰다.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구성은 제 5부 11회기로 이루어지며 1부 들어가기로 또래상담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집단에 대한 친밀감과 신뢰감 형성, 2부 친한 친구되기로 또래상담자들의 친구관계 증진과 인성적 측면의 성장을 그 내용으로 한다. 3부는 대화하는 친구 되기로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으로 대화를 이끄는 방식 습득하기, 4부 도움주는 친구되기로 또래들 속에서 도움을 주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습득한다. 5부 마무리 단계는 배운 내용을 정리하며 느낀점과 실행할 점을 나누어 보고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에 대한 평가를 내용으로 한다[12]. 또래상담은 훈련받은 또래상담자의 개인적 성장은 물론 청소년들의 고민과 문제를 청소년들 스스로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교우관계란?
또래와의 접촉이 가장 빈번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왕성한 성장기인 아동기의 교우관계는 인간관계 기술을 비롯한 사회성 발달은 물론 성격과 정서 및 인지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2]. Hartup 외는 교우관계란 애정, 관심. 흥미 및 정보를 공유하면서 타인과 접촉을 유지하는 특별한 애착관계이며, 신뢰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의미한다고 보았다[3]. 아동들은 또래집단을 통해 사회화가 촉진되고 또래와의 접촉을 통해 보다 더 성숙한 행동을 배우게 되면서 그 영향력은 자아개념까지 확장된다.
아동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아동기는 대인관계의 범위가 넓어지고 또래와의 활발한 의사소통 속에서 성격 및 사회성이 발달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가정의 보호적 환경에서 벗어나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좀 더 넓은 사회를 경험하며 교우관계라는 중요한 과업을 시작하게 된다[1].
참고문헌 (39)
이화옥, 교우관계 향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교우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지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증진을 위한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H. E. Hartup, R. Tory, N. Diane, and W. Willard, Social cognition and social development : a sociocultural perspectiv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위유정,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학교응집력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최현정,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한종혜,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역량 지각 및 자아존중감,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J. G. Parker and S. R. Asher, "Peer acceptance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Vol.102, pp.357-389, 198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