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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Peer Counseling Program on Classmate Relationships of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700 - 708  

오가영 (목원대학교 미술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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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K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4학년 아동으로 안내문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의사를 밝힌 아동 26명(남 14명, 여12)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아동 28명(남15명, 여 13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2014년 4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실험집단에게 또래상담(주 1회, 60분, 총 10회기)을 실시하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에 교우관계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을 활용하여 집단 내 사전과 사후를 비교하고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래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교우관계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지만 통제집단의 사전과 사후 비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또래상담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peer counseling program affects on peer relation of children. The study subjects who fourth grades of A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 city of Cheonbuk region, children of 26(boys 14, girls 12) people who expressed their joining opinion of program, were selected thr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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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동들은 성인에 비해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인지하는 힘은 약하지만 자신의 감정과 무의식을 감추려는 방어적 태도가 적기 때문에 미술활동과 같은 본능적이고 자연스러운 놀이 속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다[22].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또래상담 시 놀이와 미술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시기는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상호적인 의사교환 및 협동에 익숙해지고 사회에 대한 적응능력이 생기게 되는 시점[23]이며 고학년에 맞는 교우관계 증진 교육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아[24] 고학년을 시작하는 4학년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또래상담 시 놀이와 미술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시기는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상호적인 의사교환 및 협동에 익숙해지고 사회에 대한 적응능력이 생기게 되는 시점[23]이며 고학년에 맞는 교우관계 증진 교육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아[24] 고학년을 시작하는 4학년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교우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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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선형 교육과정의 형태를 띤 단계별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2000년도에는 초, 중, 고등학교 수준별로 교육할 수 있도록 나선형 교육과정의 형태를 띤 단계별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발전시켰다.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구성은 제 5부 11회기로 이루어지며 1부 들어가기로 또래상담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집단에 대한 친밀감과 신뢰감 형성, 2부 친한 친구되기로 또래상담자들의 친구관계 증진과 인성적 측면의 성장을 그 내용으로 한다. 3부는 대화하는 친구 되기로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으로 대화를 이끄는 방식 습득하기, 4부 도움주는 친구되기로 또래들 속에서 도움을 주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습득한다. 5부 마무리 단계는 배운 내용을 정리하며 느낀점과 실행할 점을 나누어 보고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에 대한 평가를 내용으로 한다[12]. 또래상담은 훈련받은 또래상담자의 개인적 성장은 물론 청소년들의 고민과 문제를 청소년들 스스로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교우관계란? 또래와의 접촉이 가장 빈번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왕성한 성장기인 아동기의 교우관계는 인간관계 기술을 비롯한 사회성 발달은 물론 성격과 정서 및 인지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2]. Hartup 외는 교우관계란 애정, 관심. 흥미 및 정보를 공유하면서 타인과 접촉을 유지하는 특별한 애착관계이며, 신뢰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의미한다고 보았다[3]. 아동들은 또래집단을 통해 사회화가 촉진되고 또래와의 접촉을 통해 보다 더 성숙한 행동을 배우게 되면서 그 영향력은 자아개념까지 확장된다.
아동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아동기는 대인관계의 범위가 넓어지고 또래와의 활발한 의사소통 속에서 성격 및 사회성이 발달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아동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가정의 보호적 환경에서 벗어나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좀 더 넓은 사회를 경험하며 교우관계라는 중요한 과업을 시작하게 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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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이화옥, 교우관계 향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교우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 김지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증진을 위한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 H. E. Hartup, R. Tory, N. Diane, and W. Willard, Social cognition and social development : a sociocultural perspectiv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4. 위유정,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학교응집력 및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5. 최현정,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6. 한종혜,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역량 지각 및 자아존중감,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7. J. G. Parker and S. R. Asher, "Peer acceptance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Vol.102, pp.357-389, 1987. 

  8. 김영화,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대인관계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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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한국청소년개발센터, "단계별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00. 

  11. 이형득, 김정희, "Peer Group Counseling의 효과에 관한 연구," 지도상담: 계명대학교 생활상담연구소, 제8권, pp.41-63, 1983. 

  12. 이상희, 노성덕, 이지은, 또래상담, 학지사, 2000. 

  13. 박은경, 또래상담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개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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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오정아, 또래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 동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9. 이동혁, 학교상담체제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의 질적 차이에 관한 분석,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20. 유희숙, 또래집단 미술치료를 활용한 학습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1. 이황은, 또래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ㄹ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기술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22. 최재영, "교육적 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미술학회 학술저널, pp.57-74, 2001. 

  23. 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10 

  24. 김도연,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우관계 단원 개발 -초등 4학년을 중심으로-, 한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5. 김형태,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9. 

  26. 김영진, 해결중심 단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립아동의 교우관계와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7. 정현진,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교우관계와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8. 김은애,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또래상담자의 교우관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9. 이주현, 또래상담이 초등 고학년 수줍은 아동의 수줍음 정도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0. 안정희, 또래상담이 아동의 교우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1. 이금선,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교우관계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2. 김지정, 또래상담이 초등학교 아동의 의사소통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3. 남두현, 또래상담 훈련 경험이 초등학생의 인간관계와 학급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34. 정선화, 중학생의 또래상담 훈련경험이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35. 노성덕, 김계현, "국내 또래상담 성과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청소년상담연구, 제12권, 제2호, pp.3-10, 2004. 

  36. 백행하, 고등학생의 또래상담 활동경험에 관한 질적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7. 이나미, 학급임원을 대상으로 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또래수용도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8. 김향희, 또래상담훈련이 인간관계와 학교생활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9. 이낙숙,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교유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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