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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이건용 작곡의 25현 가야금을 위한 <잎·물·빛>을 분석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잎·물·빛>은 제목을 통해 표제적인 작품임을 알 수 있으며 총 세 곡으로 구성된 모음곡 형식의 곡이다. 각 곡의 기본적인 형식과 선율진행, 리듬 및 빠르기 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1곡 ‘잎’은 총 92마디로 ‘조금 느리게 ♩=80’으로 연주하고 박자는 4/4박자이다. 형식은 크게 A-B-C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부분은 선율의 특성에 따라 악구로 나누어진다. A부분에서는 화음이 단순한 반주역할을 하며 악구a와 악구b는 순차적 진행을 하다가 악구c에서 도약진행을 하며 발전하고 악구c의 음형a와 음형b는 악구c'에서 리듬 변형하여 발전한다. B부분은 화음이 곡을 전개하는 중심음형으로 사용되었다. 악구d는 완전4도와 완전5도, 완전4도에 부가음이 추가되는 화음이 출현하고 악구e에서 이러한 화음이 ...
저자 | 김수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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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악학과 |
지도교수 | 양연섭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71 p. ; |
키워드 | 음악국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60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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