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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계옥 작곡 25현 가야금 독주곡 「나랑 새랑」의 분석 연구
An analytic study of「Nalang Saelang」a 25 stringed Gayageum solo composed by Kim Kye Ok 원문보기


노원호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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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남도 민요 중 새타령의 선율을 변주한 김계옥 작곡 25현가야금 독주곡 ‘나랑 새랑’ 에 관한 분석 연구이다.

‘나랑 새랑’은 총 239마디로 구성되어 되어 있으며, 음악적 흐름에 따라 6악장으로 구분한다. 각 악장의 선율분석은 주제선율 부분은 󰆲, 연결구 부분은 󰆳, motive 부분은 󰆴 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각 악장에 나타난 리듬형태는 오른손, 왼손으로 구분하여 악곡 분석을 하였다.

1악장은 제1마디~제3마디까지 총 3마디이며 Cm조성으로 자유박자이다. 1악장의 선율형태는 주제선율-연결구가 반복되고 주제선율은 음의 시가를 길게, 주제선율 사이의 연결음들은 음의 시가를 짧게 하여 리듬의 대조와 함께 주제선율을 부각시킨다. 이후 주제선율과 연결구는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motive①을 제시하며 1악장을 맺는다.

2악장은 제4마디~제83마디까지 총 79마디이며 Cm조성으로 중모리장단이다. 2악장의 선율형태는 2-1, 2-2, 2-3, 2-4로 구분하고, 단락별로 󰆲-󰆲-󰆳-󰆲-󰆲-󰆴-󰆳-󰆲-󰆳로 구분된다. 원곡선율이 주를 이루고 오음음계에 의한 invesion진행이 동형리듬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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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nalyzed 「Nalang Saelang」 a 25 stringed gayageum solo composed by Kim Kye Ok which was modified the melodies from Saetaryung(Bird Song), a folk song in southern part of Jeollanam-do

「Nalang Saelang」 is composed of 239 bars in total, divided into 6 movements according to the mus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원호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학과
지도교수 홍종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p10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993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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