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식정보의 공동이용을 위해 다른 학교도서관과 협력하여야 한다. 학교도서관 간 협력은 각 도서관의 열악한 여건들을 상부상조를 통해 개선하여 도서관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의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각 도서관과의 협력 관련 문헌들을 조사·분석하여 전반적인 협력 내용 및 그 현상들을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현황 분석을 위해 전화면담, 직접면담, 전자우편을 통한 설문조사와 홈페이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기초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과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과 ...
학교도서관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식정보의 공동이용을 위해 다른 학교도서관과 협력하여야 한다. 학교도서관 간 협력은 각 도서관의 열악한 여건들을 상부상조를 통해 개선하여 도서관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의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각 도서관과의 협력 관련 문헌들을 조사·분석하여 전반적인 협력 내용 및 그 현상들을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현황 분석을 위해 전화면담, 직접면담, 전자우편을 통한 설문조사와 홈페이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기초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과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과 지역사회 간, 학교도서관 간의 협력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 간의 상호협력에 필요한 하드웨어 측면, 소프트웨어 측면, 휴먼웨어 측면에서의 영역별 협력 현황과 협력 의식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 간의 상호협력 통해 열악한 도서관 환경을 개선하고 지금보다 더 최적의 도서관 환경으로 학교도서관이 상생·성장할 수 있는 발전 전략을 수립·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의 시설 기자재, 소장 자료, 운영인력, 그리고 운영프로그램 등의 기초자료를 살펴본 후, 시설, 장비 그리고 도서 등 시설환경을 위주로 한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도서관 운영과 독서프로그램 운영을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그리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운영·관리하는 전담인력 육성 및 동호회 운영 등과 같은 휴먼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발전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의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발전 전략은 다음과 같다. 학교도서관 간의 상호협력으로 시설·기자재를 효율적으로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함께 도서를 이용하기 위하여 공동 구매와 공동 유치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학교도서관 간의 필요한 도서를 공동으로 선정하거나 공동으로 구입하는 것은 도서관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서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각 학교도서관별로 도서 분류별 전문화로 각 학교별로 특성화 도서관으로 운영하면 중복되는 도서 구입 예산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상호대차와 단체대출을 통한 자료의 공동 이용과 도서관 예산의 중복 집행을 최소화하기 위한 도서관 운영 예산 공동 관리 및 도서의 중앙집중관리 방안도 좋은 상호협력이 될 것이다. 특히, 거리상 가까이 위치한 학교도서관 간의 상호 개방과 지역사회에 대한 개방은 학교도서관의 이용률을 증가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은 어려움이 될 수 있는 인력지원 문제, 도서 부족 그리고 기자재·시설 부족 문제를 다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둘째,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발전 전략은 다음과 같다. 학교도서관의 실질적인 상호협력을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정책 및 전략에 대한 공식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독서교육·문화행사 프로그램의 공동 운영과 홍보 네트워크화 그리고 독서프로그램 공동 운영이 효과적일 것이다. 작은 규모의 학교도서관에서는 도서종합목록시스템 공유를 필요로 하며, 상호 방문 프로그램의 정례화도 좋은 대안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진행과정 정보 공유 및 과제해결 프로그램의 공동 운영, 그리고 도서관 장학 체계를 시스템화하면 상호협력을 진작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의 휴먼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발전 전략은 다음과 같다. 학교도서관 사서직원들은 도서관리, 도서관행사 진행, 독서프로그램 운영, 독서교육 등과 관련하여 전문성을 키워서 사서들 간 상호 교환업무를 활발히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사서직원들은 학교도서관 운영에 있어서 어려운 부분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생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도서관 사서직원들은 사서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기회가 적은 문제에 대해서는 사서직원들 간의 상호교육과 정보교환을 통해 해결하고, 수강인원이 적어 유치하기 힘든 역량 강화 교육은 공동으로 유치하여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교도서관 사서직원들은 자원봉사회 공동 운영, 자원봉사자 공동 교육, 학교별 동아리 상호 협력, 계약직 순회사서의 공동 운영 역시 좋은 상호협력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도서관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식정보의 공동이용을 위해 다른 학교도서관과 협력하여야 한다. 학교도서관 간 협력은 각 도서관의 열악한 여건들을 상부상조를 통해 개선하여 도서관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의 방안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각 도서관과의 협력 관련 문헌들을 조사·분석하여 전반적인 협력 내용 및 그 현상들을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현황 분석을 위해 전화면담, 직접면담, 전자우편을 통한 설문조사와 홈페이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기초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과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과 지역사회 간, 학교도서관 간의 협력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 간의 상호협력에 필요한 하드웨어 측면, 소프트웨어 측면, 휴먼웨어 측면에서의 영역별 협력 현황과 협력 의식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 간의 상호협력 통해 열악한 도서관 환경을 개선하고 지금보다 더 최적의 도서관 환경으로 학교도서관이 상생·성장할 수 있는 발전 전략을 수립·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의 시설 기자재, 소장 자료, 운영인력, 그리고 운영프로그램 등의 기초자료를 살펴본 후, 시설, 장비 그리고 도서 등 시설환경을 위주로 한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도서관 운영과 독서프로그램 운영을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그리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운영·관리하는 전담인력 육성 및 동호회 운영 등과 같은 휴먼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발전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의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발전 전략은 다음과 같다. 학교도서관 간의 상호협력으로 시설·기자재를 효율적으로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함께 도서를 이용하기 위하여 공동 구매와 공동 유치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학교도서관 간의 필요한 도서를 공동으로 선정하거나 공동으로 구입하는 것은 도서관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서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각 학교도서관별로 도서 분류별 전문화로 각 학교별로 특성화 도서관으로 운영하면 중복되는 도서 구입 예산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상호대차와 단체대출을 통한 자료의 공동 이용과 도서관 예산의 중복 집행을 최소화하기 위한 도서관 운영 예산 공동 관리 및 도서의 중앙집중관리 방안도 좋은 상호협력이 될 것이다. 특히, 거리상 가까이 위치한 학교도서관 간의 상호 개방과 지역사회에 대한 개방은 학교도서관의 이용률을 증가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은 어려움이 될 수 있는 인력지원 문제, 도서 부족 그리고 기자재·시설 부족 문제를 다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둘째,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발전 전략은 다음과 같다. 학교도서관의 실질적인 상호협력을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정책 및 전략에 대한 공식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독서교육·문화행사 프로그램의 공동 운영과 홍보 네트워크화 그리고 독서프로그램 공동 운영이 효과적일 것이다. 작은 규모의 학교도서관에서는 도서종합목록시스템 공유를 필요로 하며, 상호 방문 프로그램의 정례화도 좋은 대안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진행과정 정보 공유 및 과제해결 프로그램의 공동 운영, 그리고 도서관 장학 체계를 시스템화하면 상호협력을 진작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도서관의 휴먼웨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발전 전략은 다음과 같다. 학교도서관 사서직원들은 도서관리, 도서관행사 진행, 독서프로그램 운영, 독서교육 등과 관련하여 전문성을 키워서 사서들 간 상호 교환업무를 활발히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사서직원들은 학교도서관 운영에 있어서 어려운 부분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생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도서관 사서직원들은 사서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기회가 적은 문제에 대해서는 사서직원들 간의 상호교육과 정보교환을 통해 해결하고, 수강인원이 적어 유치하기 힘든 역량 강화 교육은 공동으로 유치하여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교도서관 사서직원들은 자원봉사회 공동 운영, 자원봉사자 공동 교육, 학교별 동아리 상호 협력, 계약직 순회사서의 공동 운영 역시 좋은 상호협력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