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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을 위한 평가 지표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Evaluation Indicators for School Library Opening to Local Communit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4, 2011년, pp.115 - 131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송기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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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단위 학교에서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에 필요한 기본 여건을 자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평가 지표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은 학습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운영 전략이다. 그러나 학교도서관의 운영 자원과 지원 체제는 지역사회 개방을 위한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지역사회 개방 경험을 가진 사서교사들은 주요 운영 자원 중에서 사서교사 배치를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지적하였다. 그리고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건비 확보, 지역주민의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는 시설과 자료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 가운데서 지역사회에 제공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독서 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elf-evaluation indicators that each school could judge on its basic conditions for the school library opening to local community. School library opening to local community is one of the significantly operational strategies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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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이 지역사회 개방 여부를 판단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평가 요소와 각 요소별 평가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도서관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운영 자원(시설, 설비, 자료, 예산, 인적 자원 등)과 프로그램 그리고 학교장과 교사의 지역개방에 대한 인식을 평가 요소로 삼아 각 요소별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였다.
  • 또한 수업시간에 학교도 서관을 방문한 주민이 수업을 마칠 때까지 기다 려야 하는 불편함도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가 협의회에서도 제기된 바와 같이 지역주민의 자유로운 학교 출입으로 인한 학생들의 안전 문제 발생 우려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지역사회 개방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사전 대비책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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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종성(2010)의 연구에 따르면 학교 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이 안고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김종성(2010)의 연구에 따르면, 학교 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은 지역주민의 이용률 저조, 담당인력의 고충 증가, 학교도서관 인력 체계의 왜곡 및 학교도서관 기능 확립 저해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한 배경을 학교도서관의 기본 조건 미성숙, 지역 개방을 시설의 개방으로 보는 개념의 오류, 개방에 따른 운영 책임을 담당자의 몫으로만 돌리는 인식의 오류, 학교와 지역 실정을 고려하지 않은 실적 중심의 접근 그리고 협력에 익숙하지 않은 조직 문화와 관행 등으로 분석하였다.
「학교도서관선언」(IFLA/UNESCO 1998) 에 나타난 학교도서관의 사명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선언」(IFLA/UNESCO 1998) 에 나타난 학교도서관의 사명은 학교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에게 모든 형태의 정보 매체를 효과 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교외 공동 체와의 정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서 학교도서관 이외의 정보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다. 「학교도서관 정책 보고서」(OECD 2001)에 서는 학교도서관을 학습 공동체로 규정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공동의 자산임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은 학교 도서관의 교육적 가치를 외면하고 단순히 물리적 관리 대상으로만 여겼던 인식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동안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은 학교 도서관의 교육적 가치를 외면하고 단순히 물리적 관리 대상으로만 여기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졌다. 문제는 이러한 잘못된 인식과 비전문가에 의한 운영 구조가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을 서비스의 확대 보다는 시설의 개방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점이다(김종성 2010, 22). 특히 공공도서관에 의한 자료관리 업무 대행 중심의 학교도서관 지원과 장학 체계 부재는 정보활용교육이나 도서관 활용수업 등 학교도 서관의 교육적 역할 신장에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이용남 2007, 370-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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