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현장에서 교수학습방법개선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자아확립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하는 A유치원 만 5세 유아 25명(남 12, 여 13)을 실험집단으로 삼고, H유치원 만 5세 유아 25명(남 13, 여 12)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활동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재구성한 활동으로 실험집단에는 사회적 상호작용활동이 12주 동안 실시되었으며, 같은 기간 동안 통제 집단은 단원 중심 교육 과정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 도구는 C.K.Conners(1987)의 인성 검사를 기초로 권오정(2004)이 제작한 ‘학부모용 인성평정척도’ 4개 문항을 수정하여 교사용으로 만든 배윤진(2007)의 인성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5개의 하위 영역(기본생활습관, 자아확립, 공동체 의식, 신체발달, 사회성), 각각 10문항씩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정적인 문항(3, 6, 7, 9, 10, 14, 19, 20, 21, 22, 27, 29, 30, 32, 33, 35, 37, 38, 44, 45, 47, 50)은 역점수로 처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인성 평정 척도의 신뢰도는 .890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여 사용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현장에서 교수학습방법개선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자아확립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하는 A유치원 만 5세 유아 25명(남 12, 여 13)을 실험집단으로 삼고, H유치원 만 5세 유아 25명(남 13, 여 12)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활동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재구성한 활동으로 실험집단에는 사회적 상호작용활동이 12주 동안 실시되었으며, 같은 기간 동안 통제 집단은 단원 중심 교육 과정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 도구는 C.K.Conners(1987)의 인성 검사를 기초로 권오정(2004)이 제작한 ‘학부모용 인성평정척도’ 4개 문항을 수정하여 교사용으로 만든 배윤진(2007)의 인성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5개의 하위 영역(기본생활습관, 자아확립, 공동체 의식, 신체발달, 사회성), 각각 10문항씩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정적인 문항(3, 6, 7, 9, 10, 14, 19, 20, 21, 22, 27, 29, 30, 32, 33, 35, 37, 38, 44, 45, 47, 50)은 역점수로 처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인성 평정 척도의 신뢰도는 .890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여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인성 사전 검사 점수를 공변인(covariance)으로 하여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공변량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이 유아들의 인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성의 하위 영역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기본생활습관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자아확립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공동체 의식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신체발달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사회성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인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현장에서 교수학습방법개선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자아확립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Ⅰ-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하는 A유치원 만 5세 유아 25명(남 12, 여 13)을 실험집단으로 삼고, H유치원 만 5세 유아 25명(남 13, 여 12)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활동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재구성한 활동으로 실험집단에는 사회적 상호작용활동이 12주 동안 실시되었으며, 같은 기간 동안 통제 집단은 단원 중심 교육 과정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 도구는 C.K.Conners(1987)의 인성 검사를 기초로 권오정(2004)이 제작한 ‘학부모용 인성평정척도’ 4개 문항을 수정하여 교사용으로 만든 배윤진(2007)의 인성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5개의 하위 영역(기본생활습관, 자아확립, 공동체 의식, 신체발달, 사회성), 각각 10문항씩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정적인 문항(3, 6, 7, 9, 10, 14, 19, 20, 21, 22, 27, 29, 30, 32, 33, 35, 37, 38, 44, 45, 47, 50)은 역점수로 처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인성 평정 척도의 신뢰도는 .890으로 본 연구에 적합하여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인성 사전 검사 점수를 공변인(covariance)으로 하여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공변량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이 유아들의 인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성의 하위 영역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기본생활습관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자아확립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공동체 의식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신체발달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 인성의 하위영역인 사회성 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사회적 상호작용 활동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인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