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은 국정기조에 적합한 중장기 전략을 설정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창조경영을 위하여 조직적 특성을 변경한다. 환경의 변화와 고객의 기대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요인은 조직구성원의 창의성이다. 조직 창의성을 통해 업무방식을 능률적으로 개선하며 예산을 절감하고, 부가가치를 높여 국민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의적 행동은 어떤 조직이더라도 기관의 발전과 생존을 위해 필요한 핵심원동력이다. 창조경영을 강조하고 창의성의 의미가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창의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부문에서 어떤 조직적 특성을 개선하면 좋을까?”란 연구 질문을 시작으로 공공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창의적 행동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부문의 조직특성(목표, 리더십, 조직구조, 직무특성, 조직문화)이 창의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의 인식을 비교한 경험적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장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창의적 행동의 개념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조직특성 요인을 도출하였다. 3장은 공공부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 비교를 위하여 한국 공공부문 특성과 평가방법을 파악하였으며 창의적 행동 사례를 살펴보았다. 4장은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분석틀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5장은 4장에서 설계한 연구를 실증 분석하였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를 구분하여 각 조직적 특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t-test를 통해 비교분석하였으며 ...
공공부문은 국정기조에 적합한 중장기 전략을 설정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창조경영을 위하여 조직적 특성을 변경한다. 환경의 변화와 고객의 기대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요인은 조직구성원의 창의성이다. 조직 창의성을 통해 업무방식을 능률적으로 개선하며 예산을 절감하고, 부가가치를 높여 국민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의적 행동은 어떤 조직이더라도 기관의 발전과 생존을 위해 필요한 핵심원동력이다. 창조경영을 강조하고 창의성의 의미가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창의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부문에서 어떤 조직적 특성을 개선하면 좋을까?”란 연구 질문을 시작으로 공공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창의적 행동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부문의 조직특성(목표, 리더십, 조직구조, 직무특성, 조직문화)이 창의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의 인식을 비교한 경험적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장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창의적 행동의 개념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조직특성 요인을 도출하였다. 3장은 공공부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 비교를 위하여 한국 공공부문 특성과 평가방법을 파악하였으며 창의적 행동 사례를 살펴보았다. 4장은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분석틀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5장은 4장에서 설계한 연구를 실증 분석하였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를 구분하여 각 조직적 특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t-test를 통해 비교분석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였다. 6장은 연구결과의 요약과 분석결과를 토대로 공공부문에서 창의적 행동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의 창의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조직특성을 살펴보았고 경험적 분석결과에 따른 함의를 도출하였다. 첫째, 조직특성에서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의 인식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각 기관의 특성과 평가방법이 상이하고 공무원과 근로자라는 역할차이가 분명하여 나타나는 현상을 파악된다. 둘째, 공공부분에서 공통적으로 창의적 행동에 영향력을 강하게 미치는 핵심 요인은 발전문화와 과업의 중요성이었다. 즉, 조직특성에서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에게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개선해야 하는 요인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면 격려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돕는 개발문화와 본인의 업무가 다른 부서에 영향을 끼치는 과업의 중요성이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권한위임을 통한 재량권 확대와 효과지표 공유가 필요하다. 또한, 권한위임을 할 때 직무 범위를 넓히고 하나의 효과지표를 공유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체계마련, 규칙정립이 필요하다. 불합리하고 비상식적인 결과지표를 타부서 및 타기관과 공유한다면 하께 협의하고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게 되어 과업의 중요성이 높아져 창의적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공무원은 직무목표가 명확할수록 창의적 행동이 향상되었으나 공공기관 종사자들은 기관장의 거래적 리더십, 부서장과 구성원의 교환관계리더십이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공공기관은 매년 기관장의 리더십과 중장기발전기여 부분을 평가받기 때문에 업무 개선, 비전 공유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지만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정책업무와 부서 업무의 지표를 통한 평가를 받고 있어 제안을 통해 아이디어가 도출되더라도 실제 반영되기 어렵다. 중앙부처와 지역자치단체의 기관장도 평가를 실시한다면 구성원들의 비전 공유, 워크숍, 세미나 등 활동을 실행하여 기관목표, 직무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고 리더십의 영향력도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개발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유연성을 갖고 새로움을 제도적으로 받아드릴 수 있는 구성원들의 오픈마인드, 부서장과 기관장의 배려 리더십, 도전을 허락하고 이해하는 담대함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들을 개선할 수 있는 적합한 창의 교육이 개발되고 워크숍을 통한 새로운 제도 마련과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이 되어야 기존에 갖고 있는 권위주의. 집권주의, 냉소주의 등을 타파할 수 있다. 신입사원교육에 창의문제해결교육과 능동적인 사고를 갖출 수 있는 교육이 포함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기관장과 부서장들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제도적으로 도입하도록 창의문제해결교육이 함께 실시되어야 하겠다. 따라서 효과지표 공유를 통한 권한위임과 기관장의 리더십평가는 과업의 중요성과 직무 목표를 명확하게 하여 창의적 행동을 높일 수 있으며 기관장의 관심을 높여 아이디어 제안이 많이 생산될 수 있으며 제안이 실질적으로 도입되도록 체계가 마련될 것이다. 또한, 창의교육 실시와 공감대 확산은 구성원들이 업무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이 가능하고 관리자에 대한 불신, 변화의 불안함, 업무에 대한 무력감을 나타
공공부문은 국정기조에 적합한 중장기 전략을 설정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창조경영을 위하여 조직적 특성을 변경한다. 환경의 변화와 고객의 기대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요인은 조직구성원의 창의성이다. 조직 창의성을 통해 업무방식을 능률적으로 개선하며 예산을 절감하고, 부가가치를 높여 국민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의적 행동은 어떤 조직이더라도 기관의 발전과 생존을 위해 필요한 핵심원동력이다. 창조경영을 강조하고 창의성의 의미가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창의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부문에서 어떤 조직적 특성을 개선하면 좋을까?”란 연구 질문을 시작으로 공공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창의적 행동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부문의 조직특성(목표, 리더십, 조직구조, 직무특성, 조직문화)이 창의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의 인식을 비교한 경험적 연구이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장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창의적 행동의 개념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조직특성 요인을 도출하였다. 3장은 공공부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 비교를 위하여 한국 공공부문 특성과 평가방법을 파악하였으며 창의적 행동 사례를 살펴보았다. 4장은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분석틀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5장은 4장에서 설계한 연구를 실증 분석하였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를 구분하여 각 조직적 특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t-test를 통해 비교분석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창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였다. 6장은 연구결과의 요약과 분석결과를 토대로 공공부문에서 창의적 행동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의 창의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조직특성을 살펴보았고 경험적 분석결과에 따른 함의를 도출하였다. 첫째, 조직특성에서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의 인식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각 기관의 특성과 평가방법이 상이하고 공무원과 근로자라는 역할차이가 분명하여 나타나는 현상을 파악된다. 둘째, 공공부분에서 공통적으로 창의적 행동에 영향력을 강하게 미치는 핵심 요인은 발전문화와 과업의 중요성이었다. 즉, 조직특성에서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에게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개선해야 하는 요인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면 격려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돕는 개발문화와 본인의 업무가 다른 부서에 영향을 끼치는 과업의 중요성이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권한위임을 통한 재량권 확대와 효과지표 공유가 필요하다. 또한, 권한위임을 할 때 직무 범위를 넓히고 하나의 효과지표를 공유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체계마련, 규칙정립이 필요하다. 불합리하고 비상식적인 결과지표를 타부서 및 타기관과 공유한다면 하께 협의하고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게 되어 과업의 중요성이 높아져 창의적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공무원은 직무목표가 명확할수록 창의적 행동이 향상되었으나 공공기관 종사자들은 기관장의 거래적 리더십, 부서장과 구성원의 교환관계리더십이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공공기관은 매년 기관장의 리더십과 중장기발전기여 부분을 평가받기 때문에 업무 개선, 비전 공유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지만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정책업무와 부서 업무의 지표를 통한 평가를 받고 있어 제안을 통해 아이디어가 도출되더라도 실제 반영되기 어렵다. 중앙부처와 지역자치단체의 기관장도 평가를 실시한다면 구성원들의 비전 공유, 워크숍, 세미나 등 활동을 실행하여 기관목표, 직무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고 리더십의 영향력도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개발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유연성을 갖고 새로움을 제도적으로 받아드릴 수 있는 구성원들의 오픈마인드, 부서장과 기관장의 배려 리더십, 도전을 허락하고 이해하는 담대함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들을 개선할 수 있는 적합한 창의 교육이 개발되고 워크숍을 통한 새로운 제도 마련과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이 되어야 기존에 갖고 있는 권위주의. 집권주의, 냉소주의 등을 타파할 수 있다. 신입사원교육에 창의문제해결교육과 능동적인 사고를 갖출 수 있는 교육이 포함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기관장과 부서장들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제도적으로 도입하도록 창의문제해결교육이 함께 실시되어야 하겠다. 따라서 효과지표 공유를 통한 권한위임과 기관장의 리더십평가는 과업의 중요성과 직무 목표를 명확하게 하여 창의적 행동을 높일 수 있으며 기관장의 관심을 높여 아이디어 제안이 많이 생산될 수 있으며 제안이 실질적으로 도입되도록 체계가 마련될 것이다. 또한, 창의교육 실시와 공감대 확산은 구성원들이 업무에 나타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이 가능하고 관리자에 대한 불신, 변화의 불안함, 업무에 대한 무력감을 나타
Creativity became the important driven force in most organizations. The creativity has an essential effe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development for their improveme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how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in the public sector statistically effect on creative behavio...
Creativity became the important driven force in most organizations. The creativity has an essential effe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development for their improveme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how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in the public sector statistically effect on creative behavior in comparison with employees between the government and the public corporation. In order to develop the creative activity in the public sector, the five factors have been found: goal clarity, organizational structure, organizational culture, Job traits and leadership. Though the study, this research will show which factors are the most affective to develop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in the public sector. First of all, through the previous research, the chapter two explains the concepts of creative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nd find out independent factors. Secondly, to understand the employees between the government and the public corporation, the chapter three contains the properties, evaluation methods and the cases of creative behavior in the public organization. Third, in the chapter four the study sets up the model and hypothesis. Forth, the hypothesis is proved by the empirical analysis: how differently the employees recognize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with t-test and which elements give an effect on the innovative behavior with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 the final chapter, on the base of the result, this result suggests implications on improving creative behavior.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this study finds out different perception among employees between government and public corporation on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For the most important common factors of organizational traits, open-systems culture and task significance have been found. However, there is the different perception between the employees of government and public corporation. Job goal clarity plays an important role for the civil service while chief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department leader-member exchange leadership are the most significant parts for working public corporation. Therefore, the study suggests the three critical emphasizing points: the chief evaluation, empowerment, and creative education. The chief evaluation can make the people more active and creative because its results make members focus on changes; the empowerment has the employee pay more attention to their work; also, creative education as inventive problem solving can support them to enhance the skills to solve the problem on their task. According to study results, it is obvious that the clear job goal leads the better task ability only for public servants. However, the task significance, which helps most departments understand and compromise each other with the better performance, is the essence to bring creative behavior. Not only the achievements of members are associated with others but also the output keeps affecting each other. Thus, the civil service should extend its range of task and make its job goal clear. In addition, when it comes to empowerment to other staffs, a certain system should be set up in advance with sharing vision and needs in all public sectors. After all, the creative education should offer for all and new employees to avoid authoritarianism, centralism, cynicism and so on. Especially for the new members, the education must be provided at first. Learning inventive problem solving education allow new members to act more creatively, to have open mind, and to build confidence. To create open system culture, the public sector needs constant activities as workshop, seminar, and sharing vision.
Creativity became the important driven force in most organizations. The creativity has an essential effe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development for their improveme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how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in the public sector statistically effect on creative behavior in comparison with employees between the government and the public corporation. In order to develop the creative activity in the public sector, the five factors have been found: goal clarity, organizational structure, organizational culture, Job traits and leadership. Though the study, this research will show which factors are the most affective to develop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in the public sector. First of all, through the previous research, the chapter two explains the concepts of creative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nd find out independent factors. Secondly, to understand the employees between the government and the public corporation, the chapter three contains the properties, evaluation methods and the cases of creative behavior in the public organization. Third, in the chapter four the study sets up the model and hypothesis. Forth, the hypothesis is proved by the empirical analysis: how differently the employees recognize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with t-test and which elements give an effect on the innovative behavior with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 the final chapter, on the base of the result, this result suggests implications on improving creative behavior.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this study finds out different perception among employees between government and public corporation on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For the most important common factors of organizational traits, open-systems culture and task significance have been found. However, there is the different perception between the employees of government and public corporation. Job goal clarity plays an important role for the civil service while chief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department leader-member exchange leadership are the most significant parts for working public corporation. Therefore, the study suggests the three critical emphasizing points: the chief evaluation, empowerment, and creative education. The chief evaluation can make the people more active and creative because its results make members focus on changes; the empowerment has the employee pay more attention to their work; also, creative education as inventive problem solving can support them to enhance the skills to solve the problem on their task. According to study results, it is obvious that the clear job goal leads the better task ability only for public servants. However, the task significance, which helps most departments understand and compromise each other with the better performance, is the essence to bring creative behavior. Not only the achievements of members are associated with others but also the output keeps affecting each other. Thus, the civil service should extend its range of task and make its job goal clear. In addition, when it comes to empowerment to other staffs, a certain system should be set up in advance with sharing vision and needs in all public sectors. After all, the creative education should offer for all and new employees to avoid authoritarianism, centralism, cynicism and so on. Especially for the new members, the education must be provided at first. Learning inventive problem solving education allow new members to act more creatively, to have open mind, and to build confidence. To create open system culture, the public sector needs constant activities as workshop, seminar, and sharing vis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