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재외동포정책에 관한 연구 : 글로벌재외동포정책의 수립과 전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영국 (국민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국제정치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한국의 재외동포정책에 관한 연구 - 글로벌재외동포정책의 수립과 전개를 중심으로 - 한국의 민주와, 세계의 지구촌화 등의 국제환경의 변화는 재외동포들로 하여금 한국의 재외동포정책 변화의 필요성을 보다 절감케 하였다. 이는 그간의 한국 재외동포정책이 재외동포들의 정책변화 요구와 ‘세계화’의 정치경제적 상황 등 글로벌 수요를 반영한 정책방향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작금의 상황은 한국의 민주화와 문민정부 출범 이전의 역대정부가 재외동포의 상생과 발전을 도모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재외동포정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정부의 목적과 목표달성을 위한 소위 정부일방의 ‘국가주의적’ 정책을 시행한 측면이 크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한국은 1990년대에 들어서야 비로소 ‘글로벌화’ 된 재외동포정책을 전개하기 시작했고‘제도화’로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변화를 지향하였다. 김영삼 문민정부는 ‘글로벌재외동포정책의 제도화’로의 전환적인 정책변화를 기하였다. 이 과정에서 문민정부는 유관부처 및 고위관료들의 이해 및 권력관계의 대립과 반대에 부딪치면서도 국고 예산이 수반되는 정부의 재외동포 ‘전담기구’를 설립하였다. 문민정부 이래 역대정부는 이 기구를 통해‘글로벌한인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는데 ‘글로벌한인인적네트워크’, ‘글로벌한인경제네트워크’ 그리고 ‘글로벌한인정치인네트워크’ 등이 이에 속한다. 그렇다면 문민정부 이전 정권들에서는 어떠한 한계점이 있었기에 ‘내셔널정책’에 머물렀나 하는 의문과 더불어 문민정부는 ‘왜’ 이전 정부와는 달리 전환적 정책변화를 단행하였으며 문민정부로 하여금 ‘글로벌정책의 제도화’ 를 마련하게 한 정책 ‘결정요인’은 또 무엇이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의 재외동포정책이 ‘내셔널재외동포정책’에서 ‘글로벌재외동포정책’으로 변화하게 된 정책변화의 ‘결정요인(決定要因)’ 을 분석하여 ‘한국재외동포정책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영국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정치외교학과 국제정치전공
지도교수 배병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33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95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