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도심 선형공원의 보행환경 특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 푸른길공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Physical Quality and Satisfaction of Pedestrian Environment of Urban Linear Park : Focused on Pureungil Park in Gwangju원문보기
광주 도심 내 선형으로 조성된 푸른길공원은 폐선 부지를 공원화한 도심재생사례로서 현재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반면, 이를 구성하는 물리적 보행환경요소에 대한 이해도 및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푸른길공원의 보행환경 특성과 이용자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은 중대한 사항이라 여겨진다. 본 연구의 대상은 푸른길공원이며, 직교하는 교차도로를 기준으로 구간을 설정하여 총 12개의 구간과 25개의 구간세부로 분할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우선, 선형공원의 공간구조에 따라 보행환경 평가요소를 분류하여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분석의 틀에 따른 구간별 현황조사를 통하여 푸른길공원의 보행환경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때의 보행환경요소는 물리적·가시적 범주로 제한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보행환경요소별 만족도 비교 및 ...
광주 도심 내 선형으로 조성된 푸른길공원은 폐선 부지를 공원화한 도심재생사례로서 현재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반면, 이를 구성하는 물리적 보행환경요소에 대한 이해도 및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푸른길공원의 보행환경 특성과 이용자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은 중대한 사항이라 여겨진다. 본 연구의 대상은 푸른길공원이며, 직교하는 교차도로를 기준으로 구간을 설정하여 총 12개의 구간과 25개의 구간세부로 분할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우선, 선형공원의 공간구조에 따라 보행환경 평가요소를 분류하여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분석의 틀에 따른 구간별 현황조사를 통하여 푸른길공원의 보행환경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때의 보행환경요소는 물리적·가시적 범주로 제한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보행환경요소별 만족도 비교 및 다중 회귀분석을 시행하여 이용자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보행환경요소의 영향력을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행공간에 대한 사항이다. 푸른길공원의 전 구간은 보행로와 자전거도로의 명확한 구분이 없어 교행 시에 간섭을 초래한다. 이는 설문조사 결과, 불만족 경향을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나 물리적 개선이 요구된다. 또한, 특정 구간에서 보이는 노폭변화는 회귀분석 결과, 이용자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노폭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적정한 노면경사는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이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판명되었다. 노면재질에 적용된 탄성고무는 전체 보행환경 요소 중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푸른길공원에 대한 접근성의 경우, ‘접근 편의성’보다 ‘접근 자율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경향을 보여 원 진출입 지점의 확충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둘째, 완충공간에 대한 사항이다. 푸른길공원의 식재에 관련된 사항은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나 수종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식재의 종류를 다변화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현황조사 결과, 공공편의시설 중에서는 위생시설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자 만족도 또한 전체 보행환경요소 중에서 가장 낮게 평가되어 화장실, 쓰레기통 등의 시설물 확충이 요구된다. 조명 및 보안시설은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회귀분석 결과, 만족도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어 조명의 조도개선과 더불어 CCTV와 같은 보안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셋째, 연접공간에 대한 사항이다. 푸른길공원이 세장하게 선형으로 존재하는 이유로 수많은 연접공간 유형이 나타난다. 주변건물의 용도, 규모, 형태, 색상, 재료의 영향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주변건물의 형태가 연접공간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푸른길공원의 주변경관 시에 가장먼저 건물의 형태적 측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넷째, 교차공간에 대한 사항이다. 교차공간의 보행환경요소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횡단 장애물, 차량감속기법, 횡단시설, 교차로 노면재질 순으로 만족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행자가 횡단 시의 상황에서 안전에 관한 인식력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며, 교차로 상에서 보행자와 차량 간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공간유형별 영향력에 대한 사항이다. 본 연구의 회귀모델은 푸른길공원의 통합 만족도에 완충공간, 통행공간, 연접공간, 교차공간 순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나 푸른길공원의 개선 시에 완충공간이 최우선 고려대상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반면, 교차공간은 통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푸른길공원의 보행환경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현황조사를 통하여 푸른길공원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용자 설문조사에 대한 결과분석을 통해 보행환경요소 각각의 만족도와 푸른길공원의 만족도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소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 모색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결과는 푸른길공원과 유사한 선형공원의 계획 시에 기초자료를 제공해 주고, 기존의 선형공원에 대한 물리적인 개선책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광주 도심 내 선형으로 조성된 푸른길공원은 폐선 부지를 공원화한 도심재생사례로서 현재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반면, 이를 구성하는 물리적 보행환경요소에 대한 이해도 및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푸른길공원의 보행환경 특성과 이용자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은 중대한 사항이라 여겨진다. 본 연구의 대상은 푸른길공원이며, 직교하는 교차도로를 기준으로 구간을 설정하여 총 12개의 구간과 25개의 구간세부로 분할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우선, 선형공원의 공간구조에 따라 보행환경 평가요소를 분류하여 분석의 틀을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분석의 틀에 따른 구간별 현황조사를 통하여 푸른길공원의 보행환경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때의 보행환경요소는 물리적·가시적 범주로 제한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보행환경요소별 만족도 비교 및 다중 회귀분석을 시행하여 이용자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보행환경요소의 영향력을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행공간에 대한 사항이다. 푸른길공원의 전 구간은 보행로와 자전거도로의 명확한 구분이 없어 교행 시에 간섭을 초래한다. 이는 설문조사 결과, 불만족 경향을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나 물리적 개선이 요구된다. 또한, 특정 구간에서 보이는 노폭변화는 회귀분석 결과, 이용자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노폭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적정한 노면경사는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이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판명되었다. 노면재질에 적용된 탄성고무는 전체 보행환경 요소 중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푸른길공원에 대한 접근성의 경우, ‘접근 편의성’보다 ‘접근 자율성’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경향을 보여 원 진출입 지점의 확충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둘째, 완충공간에 대한 사항이다. 푸른길공원의 식재에 관련된 사항은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나 수종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식재의 종류를 다변화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현황조사 결과, 공공편의시설 중에서는 위생시설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자 만족도 또한 전체 보행환경요소 중에서 가장 낮게 평가되어 화장실, 쓰레기통 등의 시설물 확충이 요구된다. 조명 및 보안시설은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회귀분석 결과, 만족도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어 조명의 조도개선과 더불어 CCTV와 같은 보안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셋째, 연접공간에 대한 사항이다. 푸른길공원이 세장하게 선형으로 존재하는 이유로 수많은 연접공간 유형이 나타난다. 주변건물의 용도, 규모, 형태, 색상, 재료의 영향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주변건물의 형태가 연접공간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푸른길공원의 주변경관 시에 가장먼저 건물의 형태적 측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넷째, 교차공간에 대한 사항이다. 교차공간의 보행환경요소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횡단 장애물, 차량감속기법, 횡단시설, 교차로 노면재질 순으로 만족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행자가 횡단 시의 상황에서 안전에 관한 인식력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며, 교차로 상에서 보행자와 차량 간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공간유형별 영향력에 대한 사항이다. 본 연구의 회귀모델은 푸른길공원의 통합 만족도에 완충공간, 통행공간, 연접공간, 교차공간 순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나 푸른길공원의 개선 시에 완충공간이 최우선 고려대상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반면, 교차공간은 통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푸른길공원의 보행환경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현황조사를 통하여 푸른길공원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용자 설문조사에 대한 결과분석을 통해 보행환경요소 각각의 만족도와 푸른길공원의 만족도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소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 모색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결과는 푸른길공원과 유사한 선형공원의 계획 시에 기초자료를 제공해 주고, 기존의 선형공원에 대한 물리적인 개선책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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