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평생교육은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제도 아래 탄생된 산물이라 할 수 있다. 1978년 이후 개혁개방(改革开放)과 동시에 계획출산[計劃生育]으로 인해 인구가 노령화하고, 빠른 지식의 갱신(更新)과 지식경제사회의 발전 등으로 현재 중국은 평생교육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중국 평생교육은 고대의 콩쯔[孔子]의 주장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을 수 있으나, 최근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중국사회 변혁에 따라 한 걸음 한걸음의 발전을 거치며, 보다 현실적으로 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현황, 특징 및 문제점을 탐색...
중국의 평생교육은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제도 아래 탄생된 산물이라 할 수 있다. 1978년 이후 개혁개방(改革开放)과 동시에 계획출산[計劃生育]으로 인해 인구가 노령화하고, 빠른 지식의 갱신(更新)과 지식경제사회의 발전 등으로 현재 중국은 평생교육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중국 평생교육은 고대의 콩쯔[孔子]의 주장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을 수 있으나, 최근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중국사회 변혁에 따라 한 걸음 한걸음의 발전을 거치며, 보다 현실적으로 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현황, 특징 및 문제점을 탐색한 뒤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지난 50여 년의 중국 대학평생교육을 학교운영과 교육형태 두 시각에서 구분한 뒤, 문헌연구와 전화인터뷰의 방법으로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현황, 특징,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과거의 야간대학, 통신교육, 독학시험제도의 세 가지 유형으로 발전하여 현재의 성인고등교육, 방송통신대학교육, 원격대학교육과 검정고시의 네 가지 유형의 교육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중에서 중국대학평생교육은 학력유도형, 직업유도형과 학습유도형의 대학평생교육 유형으로 나뉜다.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사회발전에 순응하여 운영의 정책, 제도, 방식, 수업배치 등의 문제에서 각 시기마다 독득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1949년 건국 이래 1989년까지의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일반교육과 나란한 위치에 놓이면서도 우여곡절의 발전과 특별한 관심을 받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1990년부터 현재까지 20년 사이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기본 명제는 규범, 개혁, 발전이었고, 이 세 가지는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또 다른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오십년 사이 발전하면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나고 있다. 첫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지위는 사회의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둘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철학은 현시대의 발전 수요를 따르지 못하였다. 셋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관리체제가 허술하다. 넷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질이 높지 않다. 다섯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일반대학교육에 비하면 그 발전 속도가 더디다. 주요한 전환단계에 놓여있는 21세기의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지금까지의 학력유도에서 학습유도로 전환되어야 한다. 특히, 대학평생교육대상의 범위를 넓혀야 하고, 이에 대한 재정 지원을 강화해야 하며, 평생학습의 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법제화를 확립하여,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법률적 지위를 확립하여, 대학평생교육사업을 현실화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국가 차원과 지역 또는 학교 급별 추진계획을 보다 정교히 하고,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아래에서 위로의 결합을 행함과 동시에 대학평생교육영역은 현대정보기술을 응용하며, 네트워크자원의 커뮤니케이션기능을 충분히 이용해야 할 것이다.
중국의 평생교육은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제도 아래 탄생된 산물이라 할 수 있다. 1978년 이후 개혁개방(改革开放)과 동시에 계획출산[計劃生育]으로 인해 인구가 노령화하고, 빠른 지식의 갱신(更新)과 지식경제사회의 발전 등으로 현재 중국은 평생교육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중국 평생교육은 고대의 콩쯔[孔子]의 주장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을 수 있으나, 최근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중국사회 변혁에 따라 한 걸음 한걸음의 발전을 거치며, 보다 현실적으로 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현황, 특징 및 문제점을 탐색한 뒤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지난 50여 년의 중국 대학평생교육을 학교운영과 교육형태 두 시각에서 구분한 뒤, 문헌연구와 전화인터뷰의 방법으로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현황, 특징,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과거의 야간대학, 통신교육, 독학시험제도의 세 가지 유형으로 발전하여 현재의 성인고등교육, 방송통신대학교육, 원격대학교육과 검정고시의 네 가지 유형의 교육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중에서 중국대학평생교육은 학력유도형, 직업유도형과 학습유도형의 대학평생교육 유형으로 나뉜다.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사회발전에 순응하여 운영의 정책, 제도, 방식, 수업배치 등의 문제에서 각 시기마다 독득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1949년 건국 이래 1989년까지의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일반교육과 나란한 위치에 놓이면서도 우여곡절의 발전과 특별한 관심을 받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1990년부터 현재까지 20년 사이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기본 명제는 규범, 개혁, 발전이었고, 이 세 가지는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또 다른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오십년 사이 발전하면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나고 있다. 첫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지위는 사회의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둘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철학은 현시대의 발전 수요를 따르지 못하였다. 셋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관리체제가 허술하다. 넷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질이 높지 않다. 다섯째,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일반대학교육에 비하면 그 발전 속도가 더디다. 주요한 전환단계에 놓여있는 21세기의 중국 대학평생교육은 지금까지의 학력유도에서 학습유도로 전환되어야 한다. 특히, 대학평생교육대상의 범위를 넓혀야 하고, 이에 대한 재정 지원을 강화해야 하며, 평생학습의 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법제화를 확립하여, 중국 대학평생교육의 법률적 지위를 확립하여, 대학평생교육사업을 현실화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국가 차원과 지역 또는 학교 급별 추진계획을 보다 정교히 하고,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아래에서 위로의 결합을 행함과 동시에 대학평생교육영역은 현대정보기술을 응용하며, 네트워크자원의 커뮤니케이션기능을 충분히 이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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