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임파워먼트 증진 관점에서 본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분석 Analysis o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From the Perspective of Adult Empowerment Enhancement원문보기
평생학습사회와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대학의 구조적인 변화가 성인친화적인 대학의 체제 개편으로 이어지고 있다. 2008년 이후로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 평생학습 단과대학사업 등의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사업이 2015년 양대 사업을 통합한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평생학습사회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성인의 학습욕구를 기반으로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성인학습자 지원시스템, 다양한 학습성과의 평가, 성인학습자의 임파워먼트와 같은 네 가지 분석 틀에 의해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개편은 세대간 문화적응 및 통합과정을 통해 스스로 지위와 역할을 부여하는 임파워먼트된 성인학습자의 촉진을 지향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평생학습사회와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대학의 구조적인 변화가 성인친화적인 대학의 체제 개편으로 이어지고 있다. 2008년 이후로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 평생학습 단과대학사업 등의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사업이 2015년 양대 사업을 통합한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평생학습사회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성인의 학습욕구를 기반으로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성인학습자 지원시스템, 다양한 학습성과의 평가, 성인학습자의 임파워먼트와 같은 네 가지 분석 틀에 의해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개편은 세대간 문화적응 및 통합과정을 통해 스스로 지위와 역할을 부여하는 임파워먼트된 성인학습자의 촉진을 지향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With the emergence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and the decrease in school-age population, structural changes of universities are lead to an adult-friendly university system reform. Since 2008, university-based lifelong education activation projects, such as the lifelong learning-centered university...
With the emergence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and the decrease in school-age population, structural changes of universities are lead to an adult-friendly university system reform. Since 2008, university-based lifelong education activation projects, such as the lifelong learning-centered university cultivation project and the lifelong learning college project have been accelerated as a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that integrated both projects in 2015. This study analyzed the present status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management, according to four analysis frameworks; adult-friendly curriculum, adult learner support system, evaluation of diverse learning performances, and empowerment of adult learners, based on adults' learning desire for higher education in a lifelong learning society.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reform suggests to aim at promotion of empowered adult learners, who give themselves positions and roles, through cultural adaptation and integration between generations.
With the emergence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and the decrease in school-age population, structural changes of universities are lead to an adult-friendly university system reform. Since 2008, university-based lifelong education activation projects, such as the lifelong learning-centered university cultivation project and the lifelong learning college project have been accelerated as a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that integrated both projects in 2015. This study analyzed the present status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management, according to four analysis frameworks; adult-friendly curriculum, adult learner support system, evaluation of diverse learning performances, and empowerment of adult learners, based on adults' learning desire for higher education in a lifelong learning society.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reform suggests to aim at promotion of empowered adult learners, who give themselves positions and roles, through cultural adaptation and integration between gener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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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대학은 성인학습자가 경험을 통해 얻은 지혜를 일반대학생과 공유함으로서 성인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삶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가도록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성인친화적 체제지원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요구와 실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성인 친화적인 제도들이 포함되었는 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4가지 요소의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이는 박진영[2]이 주장한 바와 같이, 대학에서 성인친화적이라는 의미는 곧 성인친화형 제도라는 점에 착안하여 ‘Council for Adult and Experiential Learning'에서 제시한 8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하고,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 컨설팅 전략회의(2015)‘[18] 자료에서 컨실팅한 내용과 성인친화형 평생교육체제를 제안한 선행연구들[2,6,8,20,21]을 토대로 그 분석기준을 마련하였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지원 사업이 통합되어 본격적으로 시행된 2015년 이후의 시점을 기준으로 운영 실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상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과 평생교육 단과대학사업을 통합하여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부르기로 한다.
교육부가 대학을 평생교육체제로 개편하고자 하는 목적은 궁극적으로 주류 집단인 정규 학생과 비주류 집단인 성인학생 간의 ‘세대간 교류’[8], 성인을 위한 대학 개방,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 선취업 후진학 그리고 평생학습사회에서 고등교육에서의 성인의 학습욕구 충족에 있다고 본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지원 사업이 통합되어 본격적으로 시행된 2015년 이후의 시점을 기준으로 운영 실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상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과 평생교육 단과대학사업을 통합하여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부르기로 한다.
이와 같은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세대간 교류 및 통합을 위한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역량증진을 위한 성인학습자 지원시스템, 근로 및 직무경험에서 획득한 다양한 학습성과의 평가 그리고 인간으로서의 존재감에 파급력이 있는 성인학습자의 임파워먼트 등과 같은 네 가지 분석 틀을 중심으로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세부 내용은 특화된 성인학습과 입학전형, 학습자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 및 행정전담 인력 확보, 취ㆍ창업을 위한 상담 및 지원체계 구축, 성인학습자 대학생활 적응 지원방안 등으로 학령기 대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인학생에게도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넷째, 성인 학습자의 임파워먼트 증진에 관한 것이다. 성인학습자에게 고등교육은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살기 위한 동기부여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오랜 기간 동안 대학이 축적해 온 지식의 공유와 개방을 통해 모든 이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가 열린 교육기회로 전환되는 공동학습의 장이 되어야 한다. 둘째, 대학은 세대교류의 활성화에 주력해야 한다. 대학이라는 문화공동체에서 세대간 삶의 일상성이 교류될 때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세대간 인간 본연의 감성이 공유될 때 의식의 소통이 이루어지게 된다.
셋째, 성인친화적인 대학의 교수-학습 지원체제는 성인대학생의 평생학습 역량 증진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성인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육매체 및 정보제공,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개발, 진로 및 직업설계 지원, 유연한 등록금 조달방식, 의무이수학점의 최소화 등과 같은 성인친화적인 지원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제안 방법
Table 1은 2017~2018년 ‘대학중심 평생교육 지원사업’[22] 설명회 자료를 바탕으로 대학의 평생교육체제를 분석하기 위해 위에서 제시한 4가지 요소(교육과정, 지원체제, 평가인정, 임파워먼트 영역)의 분석 틀에 의해 각 유형별 과정의 세부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였다.
교육과정에 대한 세부내용은 2015년 평생학습 중심대학 컨설팅 자료에서 제시한 것처럼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성인친화적 교수법, 특화프로그램, 유형별 학과 등 성인 학습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내용 및 프로그램 제공여부를 기준으로 하였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성과 평가 인증이다.
넷째, 학습자 지원은 성인학습자를 위한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세부내용을 보면 선행연구[2, 20]에서 제시한 주변인이 아닌 대학생활의 적응에 위축되지 않도록 지원할 수 있도록 강의실, 학습지원센터, 상담실, 온라인지원실 등을 구축하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또한 계속교육의 형태로 현재 자신의 직무에 필요한 역량 강화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 및 기술의 역량 강화도 필요하다. 따라서 성인학습자가 주변인 상태로 머무는게 아니라, 일반대학생들과 교류 및 공유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나 지원시스템이 포함되었는지를 분석 기준으로 삼았다. 세부 내용으로는 성인학습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및 세미나, 세대통합수업, 성인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 등이 이에 해당한다.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교육부는 대학 평생교육의 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2015년 이후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이 같은 성인친화적인 대학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네 가지 분석 틀을 선정하여 분석하였고, 그 연구 결과 및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셋째, 성인친화적인 학습자 지원시스템의 운영이다. 세부 내용은 특화된 성인학습과 입학전형, 학습자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 및 행정전담 인력 확보, 취ㆍ창업을 위한 상담 및 지원체계 구축, 성인학습자 대학생활 적응 지원방안 등으로 학령기 대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인학생에게도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넷째, 성인 학습자의 임파워먼트 증진에 관한 것이다.
둘째,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성과 평가 인증이다. 세부내용은 성인학습자를 위한 학계ㆍ학사운영의 유연성, 성인ㆍ평생학습 친화형 학칙 및 세부규정 개ㆍ제정, 산업체 및 생애경험 학점 인정의 구체화 등으로 성인들의 사회경험 및 실무 경력을 인정하는 선취업ㆍ후진학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셋째, 성인친화적인 학습자 지원시스템의 운영이다.
이와 같은 4가지 요소를 분석 틀로 2017~2018년 ‘대학중심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유로, 본 연구에서는 2015년‘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을 컨설팅 전략회의’ 보고서[18] 자료를 기반으로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성과 평가 인증, 성인친화적인 학습자 지원시스템 그리고 성인 임파워먼트를 분석의 틀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사업내용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내용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업내용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내용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Table 1은 2017~2018년 ‘대학중심 평생교육 지원사업’[22] 설명회 자료를 바탕으로 대학의 평생교육체제를 분석하기 위해 위에서 제시한 4가지 요소(교육과정, 지원체제, 평가인정, 임파워먼트 영역)의 분석 틀에 의해 각 유형별 과정의 세부내용의 적정성을 분석하였다. 사업내용 중 대학의 평생교육 운영 모델, 학생모집, 교육과정 운영, 학습자 지원으로 선정하였다. 첫째, 대학의 평생교육 운영 모델은 성인친화형 교육과정, 지원체제, 평가인정, 임파워먼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유로, 본 연구에서는 2015년‘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을 컨설팅 전략회의’ 보고서[18] 자료를 기반으로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성과 평가 인증, 성인친화적인 학습자 지원시스템 그리고 성인 임파워먼트를 분석의 틀로 선정하였다. 이 외에 분석에 활용된 자료는 2008년부터 2015년까지의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 설명회 자료[19], 평생교육 단과대학 설명회 자료, 동 기간의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기본계획, 사업결과보고서, 관련 선행논문 등이다.
성능/효과
둘째, 성인친화적인 대학의 평가인증은 학력의 선발기능보다는 성인의 삶을 통해 형성된 학습사회화 과정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성인의 생활경험, 직무경력, 성인학습자의 선행학습의 결과물들이 성인의 입시 및 선발 그리고 학점인정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모집은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전형과 만 30세가 아닌 산업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재직자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성인친화형 평가인정과 지원체제를 포함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셋째, 교육과정 운영은 성인학습자의 수요에 맞는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운영과 성인학습자의 생활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시간과 방식을 다양화 하였다. 또한 다학기제, 유연학기제, 집중학기제, 재한연한 상한 폐지 등의 학사제도도 성인친화형의 학사운영이다.
대학이라는 문화공동체에서 세대간 삶의 일상성이 교류될 때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세대간 인간 본연의 감성이 공유될 때 의식의 소통이 이루어지게 된다. 셋째, 대학교육의 개념적 패러다임을 재정립해야 한다. ‘지식의 탈학교중심화’ 현상은 오히려 대학과 성인세계를 밀착시키고, 나아가서 대학이 성인교육의 최적의 학습장소가 되고 있다[8,13].
세부내용은 성인학습자를 위한 학계ㆍ학사운영의 유연성, 성인ㆍ평생학습 친화형 학칙 및 세부규정 개ㆍ제정, 산업체 및 생애경험 학점 인정의 구체화 등으로 성인들의 사회경험 및 실무 경력을 인정하는 선취업ㆍ후진학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셋째, 성인친화적인 학습자 지원시스템의 운영이다. 세부 내용은 특화된 성인학습과 입학전형, 학습자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 및 행정전담 인력 확보, 취ㆍ창업을 위한 상담 및 지원체계 구축, 성인학습자 대학생활 적응 지원방안 등으로 학령기 대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인학생에게도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성인친화형 대학중심 평생 교육체제 지원사업은 성인 친화적 요소를 대부분 포함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임파워먼트적 요소는 취약한 편이다. 이는 대학중심의 평생교육이 세대간의 교류를 통한 세대통합과 그로 인해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성인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활성화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사업내용 중 대학의 평생교육 운영 모델, 학생모집, 교육과정 운영, 학습자 지원으로 선정하였다. 첫째, 대학의 평생교육 운영 모델은 성인친화형 교육과정, 지원체제, 평가인정, 임파워먼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었다. 그러나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성인친화형의 특성 중 다른 요소에 비해 임파워먼트 요소는 직무역량강화의 목적의 요소만 확인하였으나, 대학중심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특성과 개편 방향을 두루 반영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첫째, 성인친화적인 대학의 교육과정은 역할 및 가치 부여된 성인학습자의 욕구충족과 자발적인 학습의미를 찾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개편이 성인대학생의 취업 및 재취업 일변도가 아닌 직업 및 진로교육과 인문사회가 융합된 통합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시 말해서 성인의 학습요구와 성인의 학습성, 지역의 특성화 그리고 선취업 후진학의 특성을 두루 반영하는 방향으로 대학 평생교육의 교육과정이 재구성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성인친화적인 대학 평생교육체제의 개편은 한편으로 일반대학생과 성인대학생이 상호 임파워먼트된 학습역량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세대 간 공동의 학습참여와 문화교류를 통해 세대교류 활성화의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성인친화적인 대학의 체제 개편은 세대간 공동문화의 적응 및 통합과정을 통해 스스로 지위 및 역할을 부여하고 강화하는 임파워먼트된 학습자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굳건한 ‘세대망’(generationnets)의 구축이 필요하다[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은 어떤 사업인가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은 2008년부터 시행되어온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을 2015년 통합 개편한 사업이다. 이는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모델 보급의 확산을 위한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이다.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은 다양한 세대이해의 매개체이며 세대갈등의 반출장소이다[8]. 교육부가 대학을 평생교육체제로 개편하고자 하는 목적은 궁극적으로 주류 집단인 정규 학생과 비주류 집단인 성인학생 간의 ‘세대간 교류’[8], 성인을 위한 대학 개방,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 선취업 후진학 그리고 평생학습사회에서 고등교육에서의 성인의 학습욕구 충족에 있다고 본다.
미국의 ‘Council for Adult and Experiential Learning'에서 제시한 성인학습자의 친화적인 대학교육의 요소 8가지는?
미국의 ‘Council for Adult and Experiential Learning'는 성인학습자의 친화적인 대학교육의 요소를 8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교육기회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아웃리치, 학습자의 목표 성취를 위한 진로 및 직업설계 지원, 교육비 조달방식의 유연성, 다양한 현장에서 획득된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평가, 성인학습자 특성에 적절한 교수학습과정, 평생학습 역량 증진을 위한 성인학습자 지원시스템, 성인학습자의 정보제공 및 학습경험 증진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활용, 관련 기관들과의 파트너십 등이다[2,17]. 이를 근거로 살펴볼 때, 대학의 성인친화적인 평생교육체제 개편은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성과평가 인증, 성인친화적인 학습자 지원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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