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파동」을 주제로 한 중학교 융합형 심화학습 수업 자료 개발
Developing a Teaching Material for Middle School Convergence Enrichment Learning with the Topic ‘Wave’ 원문보기


김혜경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파동’을 주제로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파동과 연관된 교과의 내용을 융합하여 영재교육 현장에 활용 가능한 수학중심의 융합형 심화학습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수학중심의 융합형 심화학습 수업 자료를 개발함에 있어 융합의 측면에서 Forgaty의 여러교과간의 통합의 유형 중 거미줄형을 적용하였으며 심화의 측면에서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을 적용하였다. Forgaty의 거미줄형 통합의 적용은 ‘파동’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과학적인 내용인 파동의 원리와 특징을, 음악적인 내용인 음계의 형성을, 공학적인 내용인 파형분석과 악기제작을, 수학적인 내용인 연산, 함수, 그래프를 융합하였다.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의 적용은 심화학습 1단계에서 ‘파동’이라는 주제에 접근하기 위해 파동현상을 고찰하고, 심화학습 2단계에서 융합에 의한 심화학습을 위해 수학, 과학, 음악교과의 관련단원과 공학을 융합하여 현과 음계, 입체도형과 음계, 파동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a teaching material for math-oriented convergence enrichment learning with the topic ‘wave,’ so as to use in the field of gifted education by converging the subjects related to wave in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To develop the teaching material for math-ori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경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재교육전공
지도교수 최호성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85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