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 및 교사 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 교사 효능감의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와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 대전, 경북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5곳의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330명이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김혜경(2012)의 ‘보육교사 적성검사’ 척도를 변지혜(2013)와 조운주(2013)가 수정·보완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Enochs와 Riggs(1990)의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 및 교사 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 교사 효능감의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와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 대전, 경북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5곳의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330명이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김혜경(2012)의 ‘보육교사 적성검사’ 척도를 변지혜(2013)와 조운주(2013)가 수정·보완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Enochs와 Riggs(1990)의 과학 교수 효능감 척도(STEBI)를 사용한 안상미(2002)의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는 남궁미경(2011)의 척도 16문항 중에서 ‘능동적 동기’(5문항), ‘물질적 동기’(5문항), ‘수동적 동기’(5문항)의 총 15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알아보았고,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 교사 효능감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 및 교직 선택 동기와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상대적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 총점과 교사 효능감 총점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교직 적성 총점과 교사 효능감의 하위영역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 교사 효능감, 개인적 교사 효능감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 총점과 교사 효능감 총점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1모형에서 교직 적성의 ‘자기계발’ 변인은 교사 효능감에 31.1%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2모형에서는 교직 적성의 ‘소명감’이 추가되어 41.0%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모형에서는 교직 적성의 ‘대처능력 및 안전관리’가 추가 되어 43.8%의 설명력을 나타내었으며, 4모형에서는 교직 적성의 ‘창의성’이 추가되면서 45.1%의 설명력이 나타났다. 5모형은 교직 적성의 ‘긍정적 정서’이 추가되어 45.9%의 설명력이 나타났으며, 6모형에서는 교직 선택 동기의 ‘물질적 동기’가 추가되어 46.6%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7모형에서는 교직 선택 동기의 ‘능동적 동기’가 추가되어 47.3%의 설명력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 및 교사 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 교사 효능감의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와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 대전, 경북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5곳의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330명이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김혜경(2012)의 ‘보육교사 적성검사’ 척도를 변지혜(2013)와 조운주(2013)가 수정·보완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Enochs와 Riggs(1990)의 과학 교수 효능감 척도(STEBI)를 사용한 안상미(2002)의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는 남궁미경(2011)의 척도 16문항 중에서 ‘능동적 동기’(5문항), ‘물질적 동기’(5문항), ‘수동적 동기’(5문항)의 총 15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알아보았고,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 교사 효능감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 및 교직 선택 동기와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상대적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 총점과 교사 효능감 총점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교직 적성 총점과 교사 효능감의 하위영역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 교사 효능감, 개인적 교사 효능감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 총점과 교사 효능감 총점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과 교직 선택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1모형에서 교직 적성의 ‘자기계발’ 변인은 교사 효능감에 31.1%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2모형에서는 교직 적성의 ‘소명감’이 추가되어 41.0%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모형에서는 교직 적성의 ‘대처능력 및 안전관리’가 추가 되어 43.8%의 설명력을 나타내었으며, 4모형에서는 교직 적성의 ‘창의성’이 추가되면서 45.1%의 설명력이 나타났다. 5모형은 교직 적성의 ‘긍정적 정서’이 추가되어 45.9%의 설명력이 나타났으며, 6모형에서는 교직 선택 동기의 ‘물질적 동기’가 추가되어 46.6%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7모형에서는 교직 선택 동기의 ‘능동적 동기’가 추가되어 47.3%의 설명력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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