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경미 (광주여자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정서적인 상호작용, 언어적인 상호작용, 행동적인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3.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전라북도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37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정서적인 상호작용, 언어적인 상호작용, 행동적인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연구도구로는 교사-영유아 상호 작용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여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에서 문항을 추출하여 이정숙(2003)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는 Enochs와 Riggs(1990)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미
학위수여기관 광주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21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