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정서적인 상호작용, 언어적인 상호작용, 행동적인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3.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전라북도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37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정서적인 상호작용, 언어적인 상호작용, 행동적인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연구도구로는 교사-영유아 상호 작용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여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에서 문항을 추출하여 이정숙(2003)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는 Enochs와 Riggs(1990)의 ...
본 연구는 교사-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정서적인 상호작용, 언어적인 상호작용, 행동적인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3.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전라북도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37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정서적인 상호작용, 언어적인 상호작용, 행동적인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연구도구로는 교사-영유아 상호 작용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여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에서 문항을 추출하여 이정숙(2003)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는 Enochs와 Riggs(1990)의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조부경, 서소영(2001)이 번안한 교수효능감 척도를 백영숙과 김희태(2007)가 유아란 용어를 영유아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대인관계능력 측정은 Guerney(1997)의 대인관계 변화척도를 우리 실정에 맞게 문선모(1980)가 번안한 것을 기초로 한 정경진(2010)이 수정, 보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검사 도구는 Cropley(2004)의 교사창의성 도구를 백영숙, 김희태(2008)가 타당화한 교사창의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광주소재 전라남북도 소재한 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교육시설에 근무하는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후 최종적으로 회수한 설문지 37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부호화 과정을 거쳐 SPSSWIN 18.0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 창의성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하여서는 적률상관(Pearson product momentcorrelation)을 산출하였으며,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 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보기 위해서는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중다회귀분석은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하여 첫 번째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을 투입하고, 다음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을 그리고 세 번째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창의성을 단계별로 투입하였다. 그리고 검증을 위하여 최소유의도 수준은 a=.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을 총 46.2%를 설명하고 있으며,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독자적으로 중요한 변인이지만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역시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언어적 상호작용을 총 51.7%를 설명하고 있으며,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언어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독자적으로 중요한 변인이지만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역시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중 언어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을 총 48.0%를 설명하고 있으며,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독자적으로 중요한 변인이지만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역시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중 행동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독자적으로 중요한 변인이지만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역시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높고, 대인관계능력이 좋고,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본 연구는 교사-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정서적인 상호작용, 언어적인 상호작용, 행동적인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3.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창의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전라북도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37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정서적인 상호작용, 언어적인 상호작용, 행동적인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연구도구로는 교사-영유아 상호 작용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여러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에서 문항을 추출하여 이정숙(2003)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는 Enochs와 Riggs(1990)의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조부경, 서소영(2001)이 번안한 교수효능감 척도를 백영숙과 김희태(2007)가 유아란 용어를 영유아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대인관계능력 측정은 Guerney(1997)의 대인관계 변화척도를 우리 실정에 맞게 문선모(1980)가 번안한 것을 기초로 한 정경진(2010)이 수정, 보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검사 도구는 Cropley(2004)의 교사창의성 도구를 백영숙, 김희태(2008)가 타당화한 교사창의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광주소재 전라남북도 소재한 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교육시설에 근무하는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후 최종적으로 회수한 설문지 37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부호화 과정을 거쳐 SPSSWIN 18.0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교수 창의성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하여서는 적률상관(Pearson product moment correlation)을 산출하였으며,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 대인관계능력 및 교수 창의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보기 위해서는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중다회귀분석은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하여 첫 번째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을 투입하고, 다음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을 그리고 세 번째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창의성을 단계별로 투입하였다. 그리고 검증을 위하여 최소유의도 수준은 a=.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을 총 46.2%를 설명하고 있으며,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독자적으로 중요한 변인이지만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역시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언어적 상호작용을 총 51.7%를 설명하고 있으며,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언어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독자적으로 중요한 변인이지만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역시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중 언어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을 총 48.0%를 설명하고 있으며,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행동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독자적으로 중요한 변인이지만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역시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중 행동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독자적으로 중요한 변인이지만 어린이집 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역시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높고, 대인관계능력이 좋고, 어린이집 교사의 창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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