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LED 전광판(Out Of Home)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로서 해당 광고의 신뢰성, 정보성 및 주목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일차적으로 검증하고, 나아가서 광고의 주체인 대학의 친숙성, 관심,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울산의 성남동 젊음의 거리를 방문한 유동인구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4년 5월 17일부터 5월 31일까지 약 2주간에 걸쳐서 실시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조사원에 의해 모든 설문이 회수되었고, 질문으로 성남동 젊음의 거리에 설치된 동원과학기술대학 전광판 광고를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본적이 없다고 답한 표본을 제외한 330부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결과측정 값이 많거나 일관성 및 성실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22부를 제외한 308부의 설문에 대해 ...
본 논문의 목적은 LED 전광판(Out Of Home)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로서 해당 광고의 신뢰성, 정보성 및 주목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일차적으로 검증하고, 나아가서 광고의 주체인 대학의 친숙성, 관심,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울산의 성남동 젊음의 거리를 방문한 유동인구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4년 5월 17일부터 5월 31일까지 약 2주간에 걸쳐서 실시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조사원에 의해 모든 설문이 회수되었고, 질문으로 성남동 젊음의 거리에 설치된 동원과학기술대학 전광판 광고를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본적이 없다고 답한 표본을 제외한 330부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결과측정 값이 많거나 일관성 및 성실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22부를 제외한 308부의 설문에 대해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광고정보특성인 신뢰성, 정보성, 주목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모두 유의하였으며, 3개의 변수 중 주목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세 변수가 광고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도 유사한 방향으로 나타났는데, 주목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광고태도가 대학친숙성, 대학관심 및 대학태도에 미치는 정(+)의 효과 역시 모두 유의하였다. 이 중 광고태도는 대학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광고 분야에서 제시된 선행연구의 결과와 그 방향을 같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설문 문항을 통하여 광고기억이 대학친숙성, 대학관심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하였다. 세 경로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광고기억이 대학친숙성에 미치는 영향은 대학관심에 가장 유의하였고, 광고기억이 대학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약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LED전광판 광고에 대한 정보특성들 중 주목도가 광고태도와 광고기억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대학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광고정보특성과 광고기억, 그리고 종속변수인 대학친숙성, 관심, 태도와 관련한 선행연구의 한계로 인해 광고기억은 연구모형으로 설정할 수 없었음을 밝힌다. 이에 따라 대학선택이나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정보 특성들과 특히, 광고기억과의 연계성을 탐구하는 후속 연구들이 진행된다면 실제적인 LED전광판 광고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LED 전광판(Out Of Home)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로서 해당 광고의 신뢰성, 정보성 및 주목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일차적으로 검증하고, 나아가서 광고의 주체인 대학의 친숙성, 관심,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울산의 성남동 젊음의 거리를 방문한 유동인구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4년 5월 17일부터 5월 31일까지 약 2주간에 걸쳐서 실시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조사원에 의해 모든 설문이 회수되었고, 질문으로 성남동 젊음의 거리에 설치된 동원과학기술대학 전광판 광고를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본적이 없다고 답한 표본을 제외한 330부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결과측정 값이 많거나 일관성 및 성실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22부를 제외한 308부의 설문에 대해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광고정보특성인 신뢰성, 정보성, 주목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모두 유의하였으며, 3개의 변수 중 주목도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세 변수가 광고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도 유사한 방향으로 나타났는데, 주목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광고태도가 대학친숙성, 대학관심 및 대학태도에 미치는 정(+)의 효과 역시 모두 유의하였다. 이 중 광고태도는 대학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광고 분야에서 제시된 선행연구의 결과와 그 방향을 같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설문 문항을 통하여 광고기억이 대학친숙성, 대학관심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하였다. 세 경로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광고기억이 대학친숙성에 미치는 영향은 대학관심에 가장 유의하였고, 광고기억이 대학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그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약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LED전광판 광고에 대한 정보특성들 중 주목도가 광고태도와 광고기억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대학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광고정보특성과 광고기억, 그리고 종속변수인 대학친숙성, 관심, 태도와 관련한 선행연구의 한계로 인해 광고기억은 연구모형으로 설정할 수 없었음을 밝힌다. 이에 따라 대학선택이나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정보 특성들과 특히, 광고기억과의 연계성을 탐구하는 후속 연구들이 진행된다면 실제적인 LED전광판 광고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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